경영이란 무엇인가-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이해

    경영이란 사전적 의미를 먼저 살펴보면 경영은 기업이나 사업 따위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일 또는 계획을 세워서 어떤 일을 해나가는 행위라고 나와 있고, 일반적으로 경영이라고 하면 기업을 운영하는 일 또는 회사를 관리하는 일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경영이란 무엇인가(What is Management)

    경영학자들 사이에서는 경영이라는 개념을 일련의 활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영학에서는 경영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서 보아야 할 부분은 우리가 경영이라고 말할수 있을려면 조직이 있어야 하고, 그 조직은 반드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조직은 그들에게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을 할수 있어야지만 경영이라고 말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사업을 한다고 했을 때 혼자서 사업하는 것을 경영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건 그냥 장사를 하는 것에 불과한것이고, 경영이라고 말할려면 반드시 2명이상의 조직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 조직에는 반드시 목표가 있어야 하는데 목표가 없는 조직은 그건 경영을 하는게 아니라 그냥 일을 하는 것에 불과 합니다. 그래서 경영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를 할때는 조직, 목표, 주어진 자원, 그리고 효율성과 효과성 이 4가지 개념이 있어야지만 경영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경영의 정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

    경영학을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경영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서 경영의 정의를 다르게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을 프로세스 관점으로 해석하는 학자는 “경영은 프로세스다” 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고, 경영을 시스템 관점에서 해석하는 학자는 “경영은 시스템이다” 라고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또는 경영을 매커니즘 관점에서 해석하는 학자는 “경영은 매커니즘이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요.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던지 간에 모두 비슷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고, 앞에서 설명했듯이 경영은 일련의 활동을 이야기 하는 것이고, 그 활동들을 어떻게 수행하는냐에 따라서 경영을 잘한다 또는 경영을 못한다 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영을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지 효율성과 효과성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써 사용이 되는 개념이 바로 효율성과 효과성인데요. 이 두가지 개념은 우리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와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경영의-정의에-대한-관점

     

    하나씩 설명을 드리자면 효율성(effciency)은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을 얻는 것을 의미하고, 효과성(effectiveness)은 올바른 일을 찾아서 하는 것을 말하는데 올바른 목표의 선택과 달성 여부에 관한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사업을 하다보면 자금도 필요하고, 생산을 위한 직원들도 뽑아야 하고, 공장 가동을 위한 기계장비 등도 구입을 해야하는데 이러한 자원들은 희소하기 때문에 경영자는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경영자는 경영을 통해서 투입자원의 비용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을 하는데 이러한 비용의 최소화 즉, 원가절감과 관련된 수단에 대한 것이 바로 효율성이라는 개념입니다.

     

    경영성과-측정지표의-효율성과-효과성
    효율성과-효과성


    효과성은 목표의 달성정도를 나타내는데 효율적인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서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효과성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적절한 업무를 찾아내서 즉, 올바른 일을 찾아내서 수행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을 잘한다 즉, 경영을 잘한다라고 한다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함과 동시에 가능한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하고, 일을 못한다 즉, 경영을 못한다 라고 한다면 효율적이지도 않고, 효과적이지도 않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영이란-무엇인가

     

    마치며

    정리를 하면 경영이란 일련의 활동을 뜻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키 위해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라고 정의를 내릴수가 있습니다. 또한 경영은 프로세스, 시스템, 매커니즘 관점에 따라 그 의미와 해석이 달라질수가 있으며, 경영성과의 측정은 효율성과 효과성으로 나타낼수가 있습니다. 효율성은 수단으로써 자원의 사용정도를 나타내고, 효과성은 결과로써 목표달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경영이란 무엇인가-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이해",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1년 7월 9일, https://mbanote2.tistory.com/46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