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세계는 항상 변화하고 발전해왔어요. 과거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만으로 승부를 걸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고객의 요구와 기대도 달라졌죠. 이제는 단순한 거래를 넘어서 고객과의 깊은 연결,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한 성장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을 재정립해야 했어요.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홀리스틱 마케팅(Holistic Marketing)'입니다. 이 개념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기업의 모든 활동이 고객, 사회, 그리고 환경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상호작용하는지를 중시합니다. 홀리스틱 마케팅은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계와 가치를 중요시하는 전략이죠. 이렇게 마케팅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