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권 살리기 프로젝트의 주인공 지역화폐

    불경기의 늪에 빠진 소상공인들, 정말 답이 없을까요? 요즘 같은 시대에 경제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죠. 하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화폐'라는 작은 등대가 우리 지역 경제를 밝힐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요. 자, 그럼 지역화폐란 무엇일까요?

     

     

    단순히 '내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돈'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 작은 화폐 하나하나가 지역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는 상상 이상이에요. 마치 우리 동네에 소문난 맛집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식사권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거예요. 이 식사권을 사용함으로써 우리 동네 식당은 물론, 재료를 공급하는 농부, 심지어 그 농부에게 씨앗을 판매하는 상인까지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거죠.

     

    우리가 직면한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바로 '지역화폐'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볼까요? 이 글을 통해 지역화폐가 단순한 대체 화폐를 넘어서 우리 지역 공동체에 어떻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 그 흥미로운 여정을 함께 떠나볼까 합니다.

     

    지역화폐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지역 사랑'을 담은 화폐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원화와는 조금 다른데, 지역 경제를 살리고, 동네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정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가증권의 일종이죠. 마치 지역마다 자신만의 특별한 '상품권'을 가진 것 같은 느낌이에요.

     

     

    지역화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해서 발행하고, 해당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즉, 발급된 지자체의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죠. 이는 우리 지역 자영업자들에게 큰 혜택을 준답니다. 실제로 이런 지역화폐는 경제 위기로부터 지역 자본을 보호하고, 지역 내 경제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지역화폐는 대부분의 소상공인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 같은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죠. 이렇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지역 경제 안에서 돈이 돌고 돌아, 지역 상권이 활력을 얻게 하기 위해서예요.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발행된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경제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움직임에서 나타났어요. 국가 경제가 휘청거릴 때, 특히 중앙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에서는 자본이 고갈되기 쉬운데, 이때 지역화폐가 큰 역할을 해요. 지역 내에서는 작은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마치 동네 바닥에 떨어진 동전들을 모아서 다시 경제의 순환을 만드는 것처럼,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죠.

     

    법적으로는 '지역사랑상품권'이라고 불리지만, 우리에게는 그냥 '지역화폐'로 더 친숙하답니다. 주목할 점은, 대한민국에서는 원화 현금 외에 모든 지불수단이 상품권 자격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지역화폐 역시 상품권으로 분류된다는 거예요. 그리고 재미있는 사실! 지역사랑상품권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구입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서울에 사는 사람이 제주도로 여행을 갈 때 제주도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서 사용할 수도 있죠. 하지만 사용처는 지자체별로 한정되어 있으니, 이 점은 잊지 말고 확인해야 해요.

     

    지역화폐는 단순한 상품권이 아니에요. 그 안에는 지역 경제를 지키고, 우리 동네 사람들과 더 깊이 연결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이 담겨 있답니다.

     

    지역화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지역화폐, 이 작은 카드 하나가 어떻게 우리 동네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이제부터 실제로 지역화폐가 우리 생활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첫째, 지역화폐는 '우리 동네 경제의 순환'을 만들어내요. 이건 마치 우리 몸의 혈액 순환처럼,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거예요. 지역화폐로 우리 동네 가게에서 물건을 사면, 그 돈은 다시 우리 동네에서 쓰이게 되고, 이는 동네 상점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해준답니다. 실제로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지역들은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지역 경제가 더 활발해지고, 소상공인들의 매출도 증가하는 효과를 경험하고 있어요.

     

    둘째, 지역화폐는 '지역 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해줘요. 우리가 지역화폐로 지역 내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마다, 가게 주인과 이웃들과의 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죠. 이런 작은 교류들이 모여서 결국엔 따뜻하고 밀접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내는 거예요. 우리가 서로를 아끼고 존중하는 그런 따뜻한 마음이 지역화폐를 통해 전달되는 거죠.

     

    셋째, 지역화폐는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도와줘요. 지역화폐가 사용되는 곳은 대부분 지역 내 소규모 상점이나 서비스업체예요. 이들 업체들은 대형 체인점에 비해 지역 내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곤 하죠. 우리가 지역화폐로 지역 상점에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지역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기여하게 되는 거예요.

     

    하지만 이 모든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해요. 지역화폐를 많이 사용할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지니까요. 우리 동네 상점들이 더 활기를 띄고, 우리 지역 경제가 더욱 튼튼해질 수 있도록, 지역화폐 사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요?

     

    지역화폐의 작동원리

    지역화폐, 뭔가 마법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은 아주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위에서 돌아가고 있어요. '이 카드 한 장이 어떻게 우리 동네 경제에 이렇게 큰 영향을 끼칠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역화폐가 어떻게 발행되고, 우리 손에 도달하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볼게요.

     

    첫걸음은 '발행'이에요. 지역화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관하죠. 각 지자체는 지역 경제와 상권의 특성을 고려해서 지역화폐를 발행해요. 우리가 알고 있는 원화와 달리, 이 지역화폐는 해당 지역 안에서만 유효하답니다. 그래서 이것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되죠.

     

    다음 단계는 '유통'이에요. 지역화폐가 발행되고 나면, 이제 사용자들의 손에 들어가야 하죠. 사용자들은 지역화폐를 구입하고, 이를 우리 동네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지역화폐가 사용될 수 있는 곳이 정해져 있다는 거예요. 주로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게나, 지역 내 서비스업체, 전통시장 등이죠. 이렇게 지역화폐가 지역 내에서만 순환하도록 하는 것이, 지역 경제를 강화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모든 가게에서 지역화폐를 받는 것은 아니에요. 대형마트나 유흥업소,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어요. 이는 지역 내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오히려 지역 경제 안에서 돈이 계속 돌고 돌아 지역 상권을 지키기 위한 조치랍니다.

     

    지역화폐는 또한 지역사랑상품권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상품권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 공동체의 유대가 강화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지역화폐는 단순히 '사용하는 돈'을 넘어서, 우리 지역을 더 사랑하고, 우리 동네를 더 튼튼하게 만드는 소중한 수단이 되고 있죠. 이제 우리가 알고 있는 지역화폐의 작동 원리에 대해 조금 더 잘 이해하셨나요?

     

    지역화폐의 장단점

    지역화폐가 우리 생활에 가져다주는 변화는 분명 긍정적인 부분이 많아요. 하지만 모든 좋은 것에는 양면성이 있듯이, 지역화폐도 완벽하지만은 않죠. 지금부터 지역화폐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함께, 고려해야 할 단점도 함께 살펴볼게요.

     

     

    우선 장점은 우리가 앞서 언급했듯이, 지역화폐는 지역 내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지역 경제의 순환을 돕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이는 결국 지역 내 소상공인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결과를 가져온답니다. 또한 지역화폐를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우리 동네 가게와 소통하게 되고, 이웃들과도 더 자주 마주치게 되죠. 이런 교류는 지역 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고, 따뜻한 지역 사회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해요.

     

    그런데 단점으로는 지역화폐는 특정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가게나 서비스가 제한적일 수 있어요. 때로는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역화폐로 구매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길 수 있죠. 그래서 지역화폐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자원이 필요해요.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과 인력 문제도 고려해야 하죠.

     

    또한 지역화폐가 특정 상점이나 업종에만 혜택을 줄 경우, 시장 경쟁에 왜곡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이는 지역 시장의 건강한 경쟁을 저해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죠. 이처럼 지역화폐는 우리 동네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도구이지만, 동시에 그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요. 이런 장단점을 모두 고려하면서 지역화폐를 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지혜롭게 사용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국내 지역화폐의 종류

    우리나라에서는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지역화폐가 사용되고 있어요. 지역화폐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더 쉬울 거예요.

     

    ①지류형: 이 종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종이 화폐 형태예요. 지역에 따라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등 다양한 액면가가 있고, 주로 농협 등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지류형 지역화폐는 손에 잡히는 실체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지죠.

    ②카드형: 이 형태의 지역화폐는 체크카드처럼 생겼어요. 사용자는 이 카드를 충전하여,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손쉽게 충전할 수 있어, 편리함이 큰 장점이죠.

    ③모바일형: 최신 기술을 반영한 지역화폐 형태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바코드나 QR 코드로 결제할 수 있어요. 이 방식은 현대인들의 생활 습관에 잘 맞아, 점차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특색 있는 지역화폐도 존재해요:

    • 경기지역화폐: 경기도에서 발행하여, 경기 지역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화폐예요. 대행사로는 코나아이, 한국조폐공사, KT가 있습니다.

     

    • 인천 e음카드: 인천광역시에서 발행하여, 인천 지역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2019년에 출시한 스마트 IC 화폐입니다. 코나아이와 농협은행 컨소시움이 대행사로 참여하고 있죠.

     

    • 제주 탐나는전: 제주시에서 발행하여 제주 지역 소비 활성화를 위해 출시한 스마트 화폐입니다. 제주은행과 나이스정보통신 컨소시움이 대행사로 있으며, 일부 큰 매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되기도 해요.

     

    • 부산 동백전카드: 부산광역시에서 발행하여 부산 지역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든 화폐입니다. 부산은행이 대행사로 활동하고 있어요.

     

    • 서울사랑상품권: 서울시가 주관하여 자치구별로 발행되며, 제로페이와 신한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컨소시움이 대행사로 참여하고 있죠.

     

    • 대구행복페이: 2020년에 발행을 시작한 대구광역시의 지역화폐입니다. 비씨카드 기반으로 발행되며, 대구은행이 주관합니다. 특히, 2022년 6월부터는 IC칩이 장착된 카드로 발행되어 보안성이 강화되었어요.

     

     

     

    이처럼 지역화폐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지역에서 발행되는 지역화폐를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살리고, 지역 사회와의 유대를 강화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역화폐가 주는 시사점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지역화폐가 단순한 '지불 수단'을 넘어서 우리 삶과 지역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이제, 지역화폐가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며, 앞으로 우리와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지역화폐는 우리에게 '지역 사랑'과 '공동체 의식'을 일깨워줍니다. 이 작은 카드 하나가 우리 동네 상점의 불을 밝히고, 이웃과의 따뜻한 대화를 이끌어내며, 지역 경제의 순환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우리가 지역화폐를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지역화폐의 미래는 우리 모두의 참여와 지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지역화폐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그 가치를 이해하며,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때, 지역화폐는 그 진정한 빛을 발할 수 있어요. 우리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서, 우리 동네, 우리 지역, 그리고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죠.

     

    지역화폐는 우리에게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메시지는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이야기예요. 우리의 소비가 단순한 '구매'가 아니라 '지역을 사랑하는 행동'이 될 수 있도록, 지역화폐와 함께 우리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가는 여정에 동참해보세요.

     

     


     

    관련용어

    암호화폐: 디지털시대, 블록체인이 만든 가상 세계의 통화

    디지털 또는 가상화폐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중앙 권한 없이 안전하게 거래 정보를 기록하고 전송할 수 있는 수단

     

    기축통화: 국제경제 바다에서 고래 역할을 하는 통화

    국제무역과 금융거래에서 널리 사용되며, 안정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세계경제의 주요 통화 역할을 수행한다

     

    시뇨리지: 화폐 제조에서 찾은 순수 이익, 정부의 수익원

    정부나 중앙은행이 화폐를 발행함으로써 얻는 수익, 즉 화폐의 액면가와 제조 비용 사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순수 이익

     

    금리 결정의 공식, 경제의 균형을 찾는 테일러 준칙

    중앙은행이 경제상황에 따라 금리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데 사용하는, 인플레이션과 경제성장률을 고려한 금리 결정 규칙

     

    중앙은행이 돈의 흐름을 디자인하는 공개시장운영

    중앙은행이 시장의 유가증권을 사고파는 것으로 돈의 흐름과 금리를 조절하여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행위

     

    ● 본 콘텐츠는 출처 URL(https://mbanote2.tistory.com/759)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