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의 뜻과 개념 장단점을 비교하여 알아보자

    주식에 대한 투자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가지 직업만으로는 소득을 높일 기회가 적다는 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화되면서 주식을 통한 부의 상승효과를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회사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은 주식회사의 뜻과 개념, 그리고 주식회사의 장단점에 대해서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주식회사의 뜻과 개념

    주식회사(corporation 혹은 co.,ltd., ltd, Inc.)란 주식의 발행을 통해 여러 사람으로부터 자본을 조달받는 회사를 뜻합니다. 주식을 보유한 주주가 해당 회사의 주인이 되는 형태를 의미하고, 주식의 거래절차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때론 회사채의 발행이 가능한 회사 형태를 말합니다.

     

     

    주주는 보유한 주식만큼 회사에 이익이 발생했을 시 배당금을 가져갈 수 있고, 지분만큼 의결권 등을 행사하여 회사의 경영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주는 회사에 대해 한정된 책임을 지게 되는데요. 이를 주주의 유한책임이라고 부릅니다. 주식회사는 절세효과, 법인등기부등본으로 회사의 상황이 투명하게 공개되기 때문에 향후 다른 투자자를 유치하기에 좋고, 은행 대출에 있어서도 대출 한도 등에서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주식회사란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아서 함께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자주 접하는 삼성전자나 LG같은 회사들이 바로 주식회사입니다. 주식회사는 3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본금과 주식 그리고 유한책임제도가 바로 그것입니다.

     

    주식회사의 개념 3요소

    자본금(Capital stock)은 주식회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돈입니다. 만약 삼성전자의 자본금이 약 8천 9백억 원인데 이 돈들은 주식회사의 사업을 운영하거나 기계나 장비를 사는데 쓰입니다. 주식(Stocks)은 자본금을 나눠서 파는 것으로서 삼성전자의 자본금이 8천 9백억 원이라면 이 돈을 1억 개로 나눠서 한 주당 8천 9백 원에 팝니다. 이렇게 판 돈을 주식이라고 부릅니다. 주식을 사는 사람들을 주주라고 칭하고, 주주는 주식회사의 일부 소유주가 됩니다.

     

     

    그리고 유한책임제도(limited partnership)는 주주가 회사에 대해 책임을 지는 범위를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망해서 돈을 갚지 못한다면 주주들은 자신들이 산 주식만큼만 돈을 잃게 됩니다. 즉, 주주가 삼성전자에게 빌려 준 돈이 아니라, 삼성전자로부터 받은 주식만큼만 돈을 잃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주의 책임을 제한하는 것을 유한책임제도라고 합니다.

     

    주식회사의 장단점 비교

    이렇게 주식회사는 자본금, 주식, 유한책임제도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이러한 요소들 덕분에 주식회사는 여러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아서 큰 규모의 사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만약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주주들은 자신이 산 주식만큼만 손해를 봄으로써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경영은 전문가인 이사들에게 맡기고, 주주들은 의결권이나 배당금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는 주식회사의 형태를 따르고 있고,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주식회사만큼 자금을 조달하기 쉬운 형태도 없습니다.

     

    • 장점: 대규모 자금조달, 주주의 유한책임, 소유와 경영의 분리, 절세와 보조금 혜택 등
    • 단점: 설립절차의 복잡성, 의사결정과정의 복잡성, 많은 의무사항 이행 등

     

    반면에 주식회사의 단점으로는 설립절차가 복잡합니다. 주식회사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발기인과 이사, 감사 등이 필요하고, 복잡한 설립등기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또한 고액의 초기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경영적 측면으로는 의사결정 절차가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주식회사는 개인과 달리 혼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사회나 주주총회를 거쳐야 하며, 의사록을 작성하여 외부투자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식회사는 반드시 정보공개의 의무를 져야 합니다. 주식회사는 법인으로서 회계감사를 받아야 하고, 재무제표나 사업보고서 등을 공시해야 합니다. 이는 회사의 비밀이 외부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을 갖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주식회사의 뜻과 개념 장단점을 비교하여 알아보자",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3년 4월 5일, https://mbanote2.tistory.com/58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