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강의 -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 경쟁우위와 본원적경쟁전략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은 사업부 수준에서 수립할 수 있는 사업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흔히 사업전략을 전략적 사업단위의 약자인 SBU전략이라고 부릅니다. 사업전략은 기업이 위치하고 있는 사업 영역에서 사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써 경쟁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전략을 의미합니다. 1. 경쟁전략 이론의 개념 경쟁전략은 마이클포터 교수가 제안한 이론으로써 그는 기업의 성공과 실패의 핵심은 경쟁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쟁은 기업이 더 좋은 성과를 낼수 있도록 혁신을 추구하게 하고 모든 구성원이 한데 뭉칠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형성시키는 적절한 경영활동을 벌이게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경쟁전략이란..
우리나라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업을 분류하는 기준은 크게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하고, 그외 벤처기업, 강소기업, 소상공인 등으로 나누어서 구분을 합니다. 이는 자산규모, 종업원수, 법적근거 등을 통해서 기준을 정하게 되고, 이에 따른 각종 제도와 혜택 그리고 규제 등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업을 무슨 근거로 정하는걸까요? 아래의 내용을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서 하는 일은 주로 시장의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정부에서 행정력을 바탕으로 정책과 규제와 각종 지원사업등을 하는 곳입니다.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공정한 경쟁기회를 보장하고, 대기업집단의 경제력 남용을 방지하며, 소비자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각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