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대처가 필요한 이유
기업가정신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데에는 비즈니스 환경(business environment)들이 크게 작용을 합니다. 이것은 비즈니스의 발전을 도와주거나 방해하는 요소들로 구성이 되는데 크게 경제적, 법적, 기술적, 사회적, 경쟁적 환경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은 좋은환경에서 이루어 질때 결과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거나 부와 일자리를 창출시켜줍니다. 이와 반대되는 환경이라면 좋지못한 상황으로 흘러가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바람직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부(富)를 잃지않는다는 전제하에 사업을 하게되면 기꺼이 비즈니스를 시작하려 할 것입니다. 사업은 그만큼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꺼려지게 되는데 이러한 걱정을 해소시켜주는 리스크의 일부분은 경제시스템과 정부가 얼마나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예를들면 정부가 세금과 규제를 최소한의 수준으로 유지를 시켜준다면 기업가정신을 조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고, 개개인의 경영자들이 보다 공격적이고 능동적인 투자활동으로 기업을 운영해 나갈수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일하는 장점 중 하나는 종업원들이 보다 더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도구와 기술을 기업이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기술(technology)은 전화기나 컴퓨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과정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생산적으로 만들어주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효과(effectiveness)는 바라는 결과를 생산해내는 것으로 목표의 달성 정도를 말하고, 효율(efficiency)은 최소한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한의 산출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술은 모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술의 발전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어러한 변화관리에 대처하지 않는 기업은 경쟁우위에서 밀리게 되어 어려움을 겪게 된답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사회문화적 요인과 인구통계에 기반한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축적이 매우 중요해졌음을 의미합니다. 인구통계학(demography)은 인구의 수, 연령, 인종, 성별, 소득에 이르기 까지 모든 통계적 연구 분야를 말합니다. 글로벌 기업일수록 각 국가의 이러한 다양성과 관련된 자료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글로벌 환경은 각 국가간의 자유무역협정 등과 같은 국제무역이 전 세계에 걸쳐 활발해져 삶의 기준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무대가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제조 및 서비스업 모두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고, 국가간의 무역협정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비즈니스 환경은 내부와 외부의 요인들로 인해 거미줄처럼 묶여있어 언제 어떤식으로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을 잘 이해하고 전략적 경영을 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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