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의 정의와 경영이란 무엇인가?

담덕MBA 2013. 2. 13.

대학교 처음 입학했을 당시 경영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무엇을 공부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단순히 '경영' 이라고 하니까 사업을 잘 하기 위해 배우는 학문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지 구체적으로 어떤것을 배우는지는 잘 몰랐지요. 

 

 

아마도 지금 경영학 전공자들도 그렇고 경영학과에 진학을 목표로 하는 분들도 경영학에 대해 잘모르실것 같아 이번에 포스팅 주제로 잡아보았습니다. 잘 따라오시면 어느정도 감을 잡으실것으로 믿습니다

 

 

경영의 정의와 경영이란 무엇인가?

먼저 경영학을 이야기 하기 전에 '경영'에 대해서 알아보아야합니다.

 

경영이 뭔가요? 

 

누군가에게 이런 질문 많이 받아보시지 않았나요?

경영이 경영이지 뭐긴 뭐야,,, ㅋㅋ

항상 이런식으로 답하곤 했는데 딱히 정의를 내리려고 하면 말이 쉽게 나오지가 않죠?

 

네이버 국어사전에는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경영(經營, management)
- 기업이나 사업따위를 관리하고 운영함
- 기초를 딱고 계획을 세워 어떤 일을 해나감
- 계획을 세워 집을 지음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결합한 조직, 또는 그 활동 

 

'기업을 운영한다', '회사를 관리한다' 등처럼 흔히 쓰는 운영, 관리, 경영은 모두 비슷한 말입니다.

 

Management의 어원을 알아보면

불어 'le main(손)'에서 왔다고도 하고, 이탈리아어 'mannegiaire(정돈하다)' 에서 왔다고도 하고, 혹자는 'man-age-ment'로도 풀이해 '손으로 잘 주무르다' 또는 정리정돈의 의미로도 풀이합니다.

 

또한 사람이 나이 들어 지혜로워지면서 할 수 있는 행도으로 해석되어 경영의 심오한 의미가 어느정도 인지를 가늠하게 하기도 하지요.

 

그럼 경영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정의는 어떤지 한번 보겠습니다.

 

 Rue & Byars(루 와 바이아스):
- 경영이란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방향을 제시해주는 활동의
 형태나 과정이다.
 Koontz(쿤츠):
- 경영은 의미있는 조직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조직의 일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충원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활동이다.
 Thierauf(씨라우프):
- 경영이란 산출물(제품과 서비스)을 생산하려는 목적으로 투입물(인적자원과 경제적자원)을 할당하는
 과정이다.
 Stoner(스토너):
- 경영이란 사람들을 통하여 과업들을 수행하게 하는 예술이다.
 Drucker(드러커):
- 경영은 과업이다. 경영은 규율이다. 하지만 경영은 또한 사람이다. 경영의 모든 성과는 경영자의 성과이다.

- 모든 실패는 경영자의 실패이다. 사람들은 '힘'을 경영하기보다는 '사실'을 경영한다.
 Robbins(루빈스):
- 경영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일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효율성과 효과성(유효성)

위의 정의중에 사람들로 하여금 일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는 것처럼 경영에 대한 적절한 의미를 찾기도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때 효율성(efficiency)일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과정(수단)으로 투입과 산출 간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돈,사람,장비등 주어진 투입자원에 비해 보다 많은 산출을 얻었다면 효율성이 증대된 것이라 말할수 있지요.

 

효과성&유효성(effectiveness)은 일을 수행하고 있는 활동을 완성시키는 결과(성과)를 의미합니다.

기대했던 성과를 얼마나 올바르게 달성 할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죠.

 

 

이처럼 효율성과 효과성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효율적이긴 하지만 비효과적일 수 있을까요?

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수험생들 공부 열심히 하잖아요?

똑같은 기간을 두고 공부를 시작했을때 효율적으로 공부를 한 사람은 원하는 성과를 얻었을 것이고, 효율적이지 못한 사람은 성과달성에 실패했을 가능성이 크겠죠?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경영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한가지는 외워두는게 좋잖아요?

가장 일반적이고 수긍이 가는

 

경영의 정의는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사람들로 하여금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맡은 일을 수행하도록 하는 체계적인 활동"

 

이라는 정의가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경영에 대한 정의도 알았으니 경영의 대상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예전보다 많은 조직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 자신들도 대부분 하나 이상의 조직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렇죠?

 

학생분들은 학교, 동아리등에 소속이 되어 있고, 회사원들은 직장에 소속이 되어있고, 기타 비영리단체나 교회,병원,정부기관등 아주 다양한 조직체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영의 개념은 훨씬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학교에서는 학교경영, 병원에서는 병원경영, 교회에서는 교회경영, 벤처기업에서는 벤처경영, 업종과 규모에 상관없이 경영이라는 용어를 아무런 거부감을 갖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경영은 단지 기업에서만 필요한 개념이 아니라는 겁니다.

어떤 형태의 조직이든 그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념인거죠. 즉, 경영의 대상은 어떤 목표(goal)를 달성하려는 이 세상 모든 조직이 대상입니다. 하지만 경영학원론을 배우는데 있어서 모든 조직을 연구대상으로 취급할수는 없죠.

 

 

경영의 연구대상

경영의 주 대상은 역시 기업조직입니다.

왜 기업을 주 대상으로 연구하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업은 국민경제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면서, 영리를 목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개별경제의 단위입니다.

그렇다면 기업과 경영을 비교 설명한다면 어떻게 설명할수 있을까요?

 

  •  기업이 목적을 설정하면, 경영은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  기업은 소유단위이지만 경영은 작업단위이다.
  •  기업은 수익성 또는 이윤을 추구하지만 경영은 생산성 또는 경제성을 추구한다.

 

경영에 있어 효율성과 유효성도 중요하지만 경영은 일반적으로 생산성과 경제성도 추구합니다.

끝으로 위에서 배운내용을 한번 더 정리를 하면

 

경영의 정의는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며 그 대상은 조직이나 주 대상은 기업조직체이다.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별로 어렵지는 않죠?

 

저도 정리를 하면서 공부를 하니 기억이 조금 오래 갈것 같기도 하네요..

 

다음편에는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면 뭘 배우는지,, 그리고 어떤쪽으로 취업을 하는지.. 궁금하잖아요?

그럼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ㅎㅎㅎ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경영의 정의와 경영이란 무엇인가",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3년 2월 13일, https://mbanote2.tistory.com/4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