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이론 간략히 알아보아요!


기업경영을 함에 있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겁니다. 그중에서도 사람과 관련된 인적자원은 그 중요성이 현대에 있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목표와 전략이 수립되고 조직구조가 설계되고 나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충원해서 활동해야 합니다. 경영전략과 조직구조를 잘 형성했다손 치더라도 결국 기업을 움직이는 것은 인적자원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경영학에서는 바로 이러한 부분에 맞는 학문이 인적자원관리입니다.




1. 인사관리(PM) vs 인적자원관리(HRM)


기업의 경영활동을 크게 전반관리활동과 부문관리활동으로 구분을 하는데 전반관리활동이란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통제화와 같은 수직적 기능을 말하며, 부문관리활동은 인사, 마케팅, 재무, 생산과 같은 수평적 기능을 말합니다. 흔히 인사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잠깐 용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사관리란 개인과 조직 및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통합, 유지 및 이직에 관한 계획, 조직, 지휘 및 통제를 하는 것입니다. 종업원들의 채용에서부터 퇴직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자는 취지에서 나온것이 인사관리이고, 좀더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담당자와 담당부서를 배치하여 사람을 관리하려고 기업들은 노력하였습니다. 현재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인사부 또는 인사과, 인사담당 등이 모두 인사관리에 해당됩니다.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의 차이점은 인사관리는 채용, 배치, 훈련, 평가, 보상의 기능을 수행하긴 하지만 기계적이고 정형화된 작업으로 진행하는데 비해 인적자원관리는 인재의 확보에서부터 전략적 판단을 하여 조직에 필요한 우수 인재를 확보해서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인적자원관리의 시각

- 종업원 = 기업의 인적자원, 인적자본, 인적자산

- 기업의 가치 = 인적자원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가치도 동반 상승함

- 인적자원의 가치 =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로 높아짐



2.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인적자원관리의 과정체계는 몇가지로 분류해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계획과정으로 기업의 전략계획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인적자원에 대해 포괄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입니다. 두번째는 충원과정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모집하고 선발하는 과정입니다. 세번째는 선발된 인원에 대한 개발과 평가를 하는 과정으로 충원된 인원들의 잠재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네번째는 보상과정으로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지속적인 공헌을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여러과정을 통해 근본적으로 인적자원의 작업력을 효과적으로 유지하여 기업의 운영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에 부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적자원관리의 기본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위의 그림에서 잘 나타나있고, 여기에 대한 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체적으로 보면 비슷합니다)


- 확보관리(procurement)

- 개발관리(development)

- 보상관리(compensation)

- 유지관리(maintenance)



3. 인적자원관리 주요내용

 

① 인적자원계획

인적자원계획(human resource planning)은 조직의 전략계획과 관련하여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정하고 그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들을 확정하는 과정으로써 인적자원의 수요와 공급을 조직의 전략계획에 따라 수립하게 됩니다.


② 인적자원충원

인적자원충원은 조직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을 모집하고 선발하는 제반활동으로써 모집과 선발 그리고 배치의 3가지 활동으로 나누어집니다.


③ 인적자원 개발과 평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는 인적자원의 능력과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이들의 헌식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계획에 의해 충원되어 적재적소에 배치되고 나면 그들이 기업의 환경에 보다 익숙해지고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발에 힘써줘야 하고 이과정이 이루어지면 이들이 이룩한 업적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시행되어 합니다.


④ 보상

구성원들이 기업에 대한 공헌과 성과에 대한 대가를 보답하기 때문에 적시적소에 맞게 공정한 경제적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정리를 하면 인적자원관리는 인간의 활동을 조직목적의 실현을 위해 공헌토록 하는 관리활동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게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이 제각각 조직목적달성을 위해 가장 바람직한 행동을 취하는지 여부에 의해 판단이 됩니다. 경영목적 달성을 위해 기업에 필요한 인재들을 조달, 유지, 발전시키고 노동력의 효율적인 이용과 근로만족을 도모하기 위해 행해지는 과학적인 관리활동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과목은 조직행위론(OB), 인적자원개발(HRD), 조직개발(OD), 조직변화(OC), 노사관계론(IR)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