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석을 위한 전략분석도구 - SWOT분석 방법에 대한 모든것 (swot analysis)

    환경분석을 위한 전략분석도구 - SWOT분석 방법에 대한 모든것 (swot analysis)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은 전략분석도구의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스왓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swot분석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고, 어떤식으로 응용을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분석의 등장배경을 알아보려면 1960년대의 미국기업들의 상황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미국의 대기업들은 거대해진 기업의 조직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노력하던중 해법으로 제시된 경영이론중 하나가 바로 swot분입니다.

     

     

    SWOT분석의 등장배경

    1960년대 미국 기업들에게 있어 다각화전략은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손쉬운 성장전략이었고, 이러한 배경하에서 등장하게 된 전략분석도구들이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와 swot분석 등이었습니다.

     

     

    bcg매트릭스는 다각화 된 기업의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위한 도구로 사용이 되었고, swot분석은 일종의 상황분석 도구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과 같은 내부상황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소를 분석하는 도구로 많이 활용이 되었습니다.

     

     

    SWOT분석의 활용은 언제?

    swot분석이 언제 어디에서 활용하는지를 알려면 우선 전략수립 절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략수립절차는 크게 4단계로 구성이 되며, 현황분석을 시작으로 전략방향수립, 경영전략수립, 실행계획 등의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첫번째 현황분석에서는 우리 기업의 현재 위치는 어디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이고, 두번째 전략방향은 우리 기업이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 단계입니다. 세번째 경영전략은 우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들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구하는 단계이고, 네번째 실행계획은 우리 기업이 가고자 하는 곳에 도달하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구하는 단계입니다.

     

     

    SWOT분석의 변천과정

    swot분석은 1960년대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알버트 험프리(Albert S. Humphrey)라는 분이 처음 고안해낸 전략분석 도구입니다. 그는 기업의 중장기 계획이 왜 실패를 하였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SOFT분석을 고안해 냈는데 이것이 오늘날 SWOT분석의 초석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이후 하버드대학의 케네스 앤드루(Kenneth Andrews)가 <기업전략의 본질, 1971>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swot분석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이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하인츠 웨이리치 교수가 그의 논문에서 swot분석의 응용판인 TOWS분석을 새롭게 만들어냄으로써 이것이 오늘날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SWOT분석의 최신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WOT분석이란?

    SWOT분석의 출발은 아래 4가지 질문으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첫번째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기업역량에 대한 질문으로써 강점과 약점을 의미합니다. 두번째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이것은 조직과 사업의 가치에 대한 질문으로써 기업 가치관과 철합에 관련된 것을 의미합니다. 

     

     

     

    세번째 우리는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는 외부의 기회와 위협에 대한 질문이고, 네번째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하는가는 기업을 둘러싼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우리 기업에 어떤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SWOT분석은 이러한 4가지 질문들에 대한 의문점을 바탕으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SWOT분석은 4개의 4분면에 각각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으로 구분을 하고 내부적요인과 외부적요인 그리고 긍정적요인과 부정적요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강점은 내부적으로 긍정적인 부분들의 결합으로 말하고, 약점은 기업내부의 요소들 중 기업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부정적요소들을 의미합니다. 같은 원리로 기회와 위협은 기업 외부의 분석에 의해 긍정적인 요소는 기회가 되고, 부정적인 요소는 위협이 되는 것입니다.

     

    SWOT분석을 수행하는 방법

    먼저 우리 회사가 보유한 자원의 강점과 약점의 내부환경을 우선적으로 파악합니다. 그 다음 우리 회사를 둘러싼 외부환경에서 기회가 될 만한 요인과 위협이 될 만한 요인들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강점과 기회, 약점과 위협의 요소들을 서로 믹싱해서 조합을 합니다. 이렇게 조합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전략적인 핵심이슈를 도출하면 되겠습니다.

     

     

    SWOT분석의 진화 버전인 TOWS분석으로 넘어가면 각 사분면에 있는 요인들의 항목들을 서로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점과 기회요인을 조합하면 SO전략이 되고, 강점과 위협요인들을 조합하면 ST전략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약점과 기회요인을 서로 조합하면 WO전략이 되고, 약점과 위협요인들을 조합하면 WT전략이 됩니다. 

     

    이러한 비교작업을 거쳐서 가장 적합한 핵심이슈를 도출 할 수가 있고, 여기에 맞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수가 있습니다.

     

     

     

    SWOT분석이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끈 이유중 하나는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여기 저기에서 SWOT분석을 활용한 수업이나 강의가 많이 있게 되었는데요. 다만 SWOT분석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단순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목록을 정리하는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과 항목의 우선순위가 없다는 점 그리고 항목이 너무 광범위하게 많다는 점 등을 단점으로 꼽을수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환경분석을 위한 전략분석도구 - SWOT분석 방법에 대한 모든것 (swot analysis)",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0년 4월 12일, https://mbanote2.tistory.com/4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