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기초 개념과 경영조직의 이해

    인적자원관리란 기업의 구성원들을 합리적인 규정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제도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과거에는 인사관리 라고 불렀습니다.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하고 그들을 교육하며, 평가하고 보상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경영활동을 인적자원관리라고 부릅니다.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과 조직의 탄생배경, 그리고 조직은 왜 경영활동과 분업을 할 수밖에 없는지 서로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영조직론의 개념과 연구대상, 구성체계에 대한 내용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자원관리-썸네일
    인적자원관리의-개념

     

     

    인적자원관리 기초 개념 - 인간과 조직의 탄생

    인간과 조직의 탄생배경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끊임없는 사투를 벌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속에서 집단의 협력이 필요함을 인간은 깨닭게 됩니다.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은 개인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한 것이었고, 인간의 욕구는 너무나 다양했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의 노력들을 통합해서 운영하는 집단적인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집단적인 노력의 필요성으로 인해 인간은 조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조직의-탄생-배경을-설명하는-그림
    조직의-탄생-배경

     

    그림을 보시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은 탄생하게 되었는데 개별적인 목적들에 따라 조직의 형태는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들면 정치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정당을 만들게 되었고, 신앙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종교단체를 만들게 되었으며, 경제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조직과 경영

    조직과 경영이 서로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자연 상태의 인간은 자원의 희소성과 타인과의 적대성으로 인해 항상 위험에 직면해 왔습니다. 이러한 위험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인간은 경제적은 풍요와 정치적인 안정 그리고 사회적인 욕구를 추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욕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각종 조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조직과-경영활동의-관계성을-설명하는-그림
    조직과-경영

     

    그런데 이러한 조직들이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자연적으로 경영의 필요성이 생겨나게 되었고, 경영활동이라는 것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획득하고 배분하고 활용하는 일련의 기능들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게 된 것입니다.

     

    즉,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조직을 만들게 되었고,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운영의 효율성을 추구하게 되면서 경영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분업과 조직

    분업(division of labor)은 여러 사람들이 일을 나누어서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분업의 장점을 크게 4가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첫째 각자가 맡은 일만 반복함으로써 숙련이 되어 작업속도가 빨라집니다. 둘째 숙련이 되면 새로운 작업방법을 찾아내는 기술혁신이 일어나게 됩니다. 

     

    셋째 생산도구와 설비는 분야별로 한개씩만 있으면 됩니다. 넷째 여러분야에 나누어져 있으므로 각자의 재능에 맞는 분야에 배치가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효율성 때문에 원시시대부터 지금까지 인간은 생산활동을 하되 분업을 통해 일을 해왔습니다.

     

    분업과-조직을-설명
    분업과-조직

     

    조직의 특성을 들소사냥이라는 것으로 예를들어 설명을 하면 두 사람 이상이 모여서 들소사냥을 합니다. 그리고 들소사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게 되고, 각자가 일을 나누어서 맡게 됩니다. 몇사람은 들소를 한쪽으로 몰고, 몇 사람은 들소를 쫓고, 몇사람은 들소를 숨어있다가 잡습니다.

     

    또한 잡은 들소의 고기를 나누어서 사람들에게 배분합니다. 이것이 바로 조직의 특성이며, 조직안에는 반드시 분업이 있습니다. 모든 조직체는 공동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분업을 하게 됩니다.

     

     

    경영조직이란?

    조직이란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구성된 사회적 단위 혹은 인간집합체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병원이나 학교, 교회 등이 사회적 단위의 조직들입니다. 경영조직이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이 협동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조직체의 구조와 운영방식을 의미합니다.

     

    경영조직의-개념을-설명하는-그림
    경영조직의-개념

     

    경영조직과 관련된 핵심적인 용어들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가 조직구조인데요. 경영조직은 기업관점에서 볼 때 훈히 조직구조를 지칭합니다. 조직구조란 기업이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일과 부서직위 및 권한관계 등을 공식적으로 짜놓은 틀 또는 뼈대를 의미합니다.

     

    두번째는 조직설계로써 경영자는 자신들이 채택한 조직구조가 기업이 처한 상황이나 환경조건에 알맞게 되어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이와같이 상황에 따라 적합한 조직구조를 선택하는 과정을 조직설계라 합니다.

     

    세번째는 조직형태로써 조직형태는 조직설계에 따라 조직구조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기업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마치 집의 전체적인 모습의 형태와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예를들면 양옥이나 초가집, 기와집, 또는 아파트와 같은 것들을 의미합니다. 

     

     

    경영조직의 연구대상

    기본적으로 경영조직은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구성체계도 사람관리와 관계가 있습니다. 크게보면 미시조직론과 거시조직론으로 구분을 하는데요. 우선 미시조직론은 조직 내의 인간활동에 대한 연구로써 조직행동론이라고 하고, 개인의 행동이나 소집단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거시조직론은 조직의 모양을 연구대상으로 삼든지 아니면 조직이 환경 속에서 적응하는 정도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입니다. 즉, 조직 자체를 연구하는 것을 거시조직론이라 하고 이를 조직이론이라고 부릅니다.

     

    경영조직의-연구대상의-종류를-설명하는-표
    경영조직의-연구대상

     

    경영조직의 연구분야를 크게 개인행위, 집단행위, 조직행위의 3가지 범주에서 접근을 하게 됩니다. 개인행위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조직 모두에게 유익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집단행위는 동료들간의 선의의 경쟁을 바탕으로 팀워크를 존중하면서 자율적으로 협동함으로써 탄력적인 과업이 이루어지도록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직행위는 조직안의 개인과 부서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영조직론은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기 떄문에 사람관리라고도 부릅니다. 

     

     

    경영조직의 구성체계

    사람관리는 크게 행위적관리와 제도적관리로 구분을 하는데요. 행위적 관리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태도와 같은 심리적인 측면과 그에따른 행동에 초점을 두어서 조직 내 구성원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제도적관리는 조직구성원들의 개별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하고 그들을 교육하며, 평가하고 보상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경영조직의-구성체계를-설명하는-그림
    경영조직의-구성체계

     

    행위적관리는 조직에서 개인 및 집단의 행동 그리고 태도를 연구해서 사람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통찰력을 경영자와 구성원 모두에게 제공하려는 조직행위론입니다. 그래서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개인행위와 집단행위 그리고 조직행위 모두를 조직행위론이라고 부릅니다. 

     

    반면 제도적관리는 조직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많으므로 조직구성원들 모두에게 수용될 수 있는 일관되고 합리적인 규정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제도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인적자원관리입니다. 그래서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양질의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평가 및 개발하며 보상할 수 있는 제도를 구축하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종 요약 정리를 하면 인간은 생존을 위해 집단의 협력이 필요함을 깨닭게 되었으며, 살아남기 위해 조직을 만들게 되었다. 개인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조직 규모가 커지면 경영의 필요성이 생겨나게 되었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키위해 경영활동을 하게 되었다. 인간은 공동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분업을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분업이 오늘날 경영조직의 구조와 운영방식을 바꿔놓게 되었다. 

    경영조직의 구성체계는 행위적 관리와 제도적 관리로 구분을 하게 되는데, 개인행위와 집단행위를 연구하는 학문분야가 조직행동론이고, 인적자원과 노사관계를 연구하는 학문분야가 인적자원관리론이다. 그래서 인적자원관리란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고, 교육하며, 평가하고 보상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경영활동이 바로 인적자원관리 라고 정리를 할수 있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