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강의 3강. 인사전략의 기본모델 - HR전략의 5가지 조건

    인적자원관리 강의 3강. 인사전략의 기본모델 - HR전략의 5가지 조건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제3강 인사전략과 전략적 hr에 대한 강의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강에서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이번 3강에서도 계속해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인사전략의 기본모델과 향후 인적자원과 관련된 주요 환경적 변화에 대한 인적자원관리가 안고있는 과제 등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적자원의 경쟁력

    인사관리의 패러다임이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로 전환이 되면서 사람에 대한 관리도 전략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인적자원관리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수직적통합과 수평적통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수직적 통합은 조직이 추구하는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은 전략을 수립하게 되고, 인적자원관리는 이러한 사업전략과 상호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합니다. 수평적 통합은 인적자원관리의 각 기능들이 서로 개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 아니라 인적자원관리의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관성과 일치성을 가지고 상호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시대의 변화속에서 기업경쟁력의 원천도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력의 하드웨어적인 초점에 맞추어져 왔다면 이제는 조직관리와 더불어서 조직구성원들인 소프트웨어적인 초점으로 변했습니다. 기업의 여러 자원중에서 인적자원은 경쟁자에 비해 비교우위를 가질수 있는 경쟁력의 원천입니다.


    이것과 관련된 이론이 바로 자원기반이론입니다. 비교우위를 갖추고 있는 조직들은 경쟁자에 비해 자원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라고 보는 것이 자원기반이론의 핵심입니다. 시장에서 경쟁자에 비해 비교우위를 갖추기 위한 자원의 4가지 조건은 가치가 있는 자원, 흔하지 않은 자원, 모방이 불가능한 자원, 조직화가 가능한 자원입니다. 


    이것들의 앞글자를 따서 VRIO Model 이라고 부릅니다.


    2. 인사전략의 기본모델

    HRM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성과향상을 통해서 조직이 추구하는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개인성과 향상이 곧 조직의 성과로 이어지고 조직의 성과는 기업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인적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를 해서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수 있도록 전략이라는 개념을 도입시킨 것이 바로 인사전략입니다. 



    인사전략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의 성과향상과 문화형성을 위해 전략적 목표와 인사기능을 서로 연계하고 통합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림과 같이 인사전략의 기본모델을 보면 기업의 비전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전략과 인사전략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인사전략은 기업의 향후 10년간 목표로 하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떻게 인재를 확보할 것이며,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을 알려줍니다. 다만 인사전략은 기업의 경영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는데 이러한 특성에 맞는 인사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전략적 인사관리라고 합니다.



    3. 인사전략의 적합성

    인사전략은 인적자원을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활용을 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에서 시작을 합니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인적자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5가지 조건이 필요한데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측면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외적적합성과 내적적합성을 충족시켜줄수 있는 5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인사전략의 내적, 외적 적합성을 충족시켜줄수 있는 5가지는 조직전략, 경영환경, 조직특성, 조직역량, 인사시스템입니다. 이것들과의 적합성 정도에 따라 경영성과는 달라지게 됩니다. 


    조직전략, 경영환경, 조직특성, 조직역량의 4가지 요소들은 인사전략과의 외적적합성을 뜻한다고 한다면 인사시스템은 내적적합성을 뜻합니다. 또한 조직전략, 경영환경, HR시스템은 상황이론과 연계해서 생각해 볼수가 있고, 조직특성과 조직역량은 자원기반이론 측면에서 생각해 볼수가 있습니다. 


    4.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시대가 흐르면서 노동시장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이슈는 고령화인구의 증가와 고용형태의 다양화를 들수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환경적 요인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변화속에서 인적자원관리 또한 변화를 해야하는데 주요 이슈사항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보면 사람중심과 직무중심의 두 축의 패러다임의 변화, 연공주의와 성과주의, 고용의 유연화와 임금의 유연화, 인력의 내부화와 외부화에 대한 이슈들입니다. 각각의 해당 내용은 그림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으므로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적자원관리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속에서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조직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해야지만 생존을 할 수가 있고, 여기에 대한 대응이 미비한 조직은 도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전략적인 과제를 어떻게 인사전략으로 승화 시킬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만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인사전략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제3강은 여기까지 정리를 하도록 하고 다음 강의에서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