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①] 모티베이션 이론(동기부여) - 회사 성과 올리는 방법



     

     [기획연재순서]

     

     ①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회사 성과 올리는 방법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 [Click]

     ③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알더퍼의 ERG이론 ---------------------------------------------- [Click]

     ④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 [Click]

     ⑤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맥클레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Click]

     ⑥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브룸의 기대이론 ----------------------------------------------- [Click]

     ⑦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존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 [Click]

     ⑧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에드윈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 [Click]

     ⑨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스키너의 강화이론 --------------------------------------------- [Click]

     

     



     

    [기획연재①] 모티베이션 이론(동기부여) - 회사 성과 올리는 방법

     

     

    무엇이 사람들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가?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조직행동론에서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수 있습니다. 바로 모티베이션이론이죠!

    개인의 성과(Performance)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것은 능력과 그러한 능력을 발휘하려는 노력인 동기부여, 그리고 작업 조건이 바로 그것이죠.

    조직에서의 개인의 성과는 능력*동기부여*작업환경 = 성과 라는 함수식으로 나타낼수 있습니다. 

     



    직장인에게 개인의 능력은 중요하죠... 그 능력을 2배로 끌어낼수 있는 것이 바로 모티베이션인데요..

    그럼 모티베이션이란 무엇인지 어원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모티베이션(동기부여:motivation)이란?

     

    * 어원: "움직이게 하다" 라는 라틴어(movere)

     

    * 정의: 목표를 향한 자발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충동질하고 계속하게 하는 심리적과정

     

    * 학문적 정의

     - 유발(arousal): 행동하도록 자극하고

     - 지향(direction):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도록 이끌며

     - 지속(persistence):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

     

     

    모티베이션이란 말 자체가 여러 유사용어들을 종합한 것인데 "그 일에 동기화 되어 있다"라는 말은

    그 행동에 대해 당사자가 정서,욕망,열정,태도,관심등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이고 반이성적인 것들이지요..

     

    모티베이션이론은 하루 아침에 나온 것은 아닙니다..

    인간이 왜 행동하게 되는지에 대한 관심이 시발점이 되어 이론으로써 정립이 되었다고 볼수있습니다.

    그럼 모티베이션이론의 기초가 되는 인간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려는 연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간 행동의 동기 연구


    쾌락(hedonism): 인간은 행복을 극대화하고 불행을 극소화 하는 목적을 어떤 행동을 한다라는 경향

    - 로크(J. Locke), 벤담(J. Bentham), 밀(J.S. Mill)

     

    본능(instinct): 인간 본연의 본능에 의해 행동이 행해진다는 경향

    - 데카르트(R. Descartes), 프로이드(S. Freud)

     

    욕구(needs):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채우려고 행동한다는 전제하에 보는 경향

    - 머레이(H. Murray), 매슬로우, 맥클레란드

     

    강화(reinforcement): 행동 후 결과가 어떤지에 의해 그 행동이 추구되고 강화된다는 경향

    - 손다이크(E.L. Thorndike), 스키너(B.F. Skinner)

     

    인지(cognitions): 인간 행동을 목표지향적이고 의도적인 것으로 보는 경향

    - 톨만(E.C. Tolman), 빅토르브룸(V. Vroom), 레온 페스팅거(L. Festinger),롤러(E.E. Lawler)

     

    ● 사회이론(social theory): 사회적 이슈로 인해 개인의 행동이 좌지우지 된다는 경향

    - 막스(K. Marx)

     

    느낌과 감정(feelings and emotions): 직장에서의 성과외 높은 삶의 질을 위해 행동한다는 경향


     

    모티베이션이론에서 가장 먼저 연구되었던 주제는 동기화 시키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밝혀내는 작업이 중요했습니다.

    학자들은 욕구(needs)에 의해 정의되어 연구를 했으며, 인간은 누구나 어떤 욕구, 그 욕구를 채우려는 행위의도,

    실제행동등 세 개의 복합체로 구성되어집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동기부여 과정이라 하지요

     



                       

     

     

    자! 여기까지 알아보았으면 이제 마지막으로 모티베이션이론의 두 분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크게 욕구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 이론인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누어 집니다.

     

    내용이론: 내용이라 함은 동기를 일으키는 근본 내용(욕구)에 관한 것이기에 내용이론이라 함.

    과정이론: 행동이 어떻게 유도되고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지의 과정을 연구한 이론

     



    2. 모티베이션이론의 두분류

     동기부여이론

     내용이론

    (content theory)

     과정이론

    (process theory)

     의문

     어떤 것(what) 때문에

    동기부여되는가?

     어떤(how) 과정을 통해서

    동기부여되는가?

     접근방법

     초점을 사람에 두고, 사람들이 왜 특정 행동을 하는지를 분석함

     



     

    위 두 분류 외에 인지부조화이론, XY이론,Z이론등도 있습니다.

     

    조직행동론에 나오는 모티베이션이론은 경영자 뿐만 아니라 관리자,사원에 이르기까지 알아두시면

    좋은 내용입니다. 결국 기업은 사람이 운영하는거잖아요..

    기업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든 방법을 취하는데 그중 하나가 동기부여죠.

     

    그럼 다음편부터는 내용이론에 대한 것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 참고문헌

    - 경영학원론, 탑북스

    - 조직행동, 비엔엠북스

    - 경영학의 이해, 생능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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