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④] 세계 주요국의 CSR 사례

     

    과거의 CSR활동은 외부의 요청에 의해 '기업의 양심' 차원에서 실행을 하였다면  

    최근 추세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경영전략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선진 기업들은 CSR을 경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운영되어야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외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러 실시하는 CSR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답니다.. 

     

    21세기 존경받는 기업의 최고 조건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주요 국가의 CSR 사례 - 미국

     

    미국 CSR의 특징은 기업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기업의 기부 및 자선활동이 매우 활발하고, 기업 주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보장하는 차원에서 윤리경영을 강조하고 

    있지요.. 이런 기업들의 활동에 미국 연방정부는 12개 기관에서 약 50개의 CSR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중입니다. 

     

     

    ※ 각 지원 프로그램의 4가지 분류 

     Endorsing (보증) : 글로벌 CSR 우수기업 시상
     Facilitating (활성화) : CSR 정보 제공, CSR 이슈 노력에 대한 보상
     Partnering (파트너링) : 공공-민간 파트너쉽 지원
     Mandating (규제) : CSR 관련이슈 규제, 참여기업에 한해 CSR 위임 관리

     

    또한 매년 말 해외에서 우수 사회공헌활동을 한 미국 기업을 선정해서 '글로벌 CSR 우수기업'을 선정하기도 하는데요.. 중소기업과 다국적 기업분야로 나누어서 선정합니다.. 

     

    우리나라 에서도 이런 제도를 만들었으면 좋겠네요~     

     

     

    ▶ 사례: GE 

    GE는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CSR을 추진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매년 CSR 비용으로 1억 달러 이상 지출하고 자사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CSR 비용은 삭감하지 않았습니다.. 

    주요 사회공헌활동으로는 자원봉사조직과 GE재단 주축으로 전개하고 있답니다..  

     

     

    GE의 자원봉사조직 엘펀(Elfun, Electrical Fund)

     

     엘펀은 GE의 직원 및 퇴직자로 구성이 되고, '자발적 활동'이라는 원칙하에 운영되는 조직  입니다. 이 조직은 세계 각국 5만 3천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프로젝트를 통해 장애인의 생활 상의 불편이나 고아들의 교육을 돕고있습니다.  33종의 언어가 사용되는 46개국에 146개 지부와 3개의 하위 지부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영국에서 문명퇴칙 캠페인, 브라질에서 학교운동장 건립, 말레이시아에서  도서관 건립등이 있습니다. 

     

     

      

    ② GE 재단(GE Foundation)  

    1953년 설입되어 GE 사업지역 소외계층의 교육과 장학사업, 공공정책 지원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Developing FuturesTM in Education”  프로그램을 발표하여 미국의 미래를 위한 수학 및 과학분야 집중교육지원 시스템  을 구축했습니다.

     

     

     ③ GE의 친환경 경영전략 Ecomagination 

     GE는 과거 성장을 견인했던 금융, 소비재, 산업재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헬스케어와  에너지의 듀얼코어 체제로 사업구조를 개편하였습니다.

     에코매지네이션은 환경(Ecology)과 상상력(Imagination)의 합성어로 '환경부문에서 상상력을 통해 돈을 벌겠다'는 전사 전략방향으로 2005년도에 발표 후 2010년까지 약 950억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과거 환경파괴기업 이미지를 벗고 친환경 기업 이미지 획득에 성공하였고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에서도 비중이 높은 기업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주요 국가의 CSR 사례 - 일본

     

    일본 정부의 CSR에 정의는 포괄적이나 일본 정부가 관여하고 있는 부분은 상당히 제한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2004년 발표한 경제산업성의 중간 보고서에서 그 정의를 찾아 볼수가 있는데요..  

     

     

    일본 정부의 CSR 정의

     

    - '본래의 사업과 불가분의 다양한 사회적 행동'

    - 예를들면 최저한의 사회규범으로서 법령준수는 물론 사업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제품, 서비스의 안전확보, 지구환경,

      폐기물 리사이클 대책, 환경보호, 노동환경개선, 노동기준 준수, 인재육성, 인권존중, 부패방지, 공정경쟁, 지역공헌 등을

      성실히 실천해 기업과 주주의 공생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CSR이다.

     

     

    ISO26000에 대해서도 일본 국내 심의를 위해 일본 규격 협회내 국내위원회를 두고 있으나 그 활동은 검토의견 제출, 정보제공, 사례연구 등으로 제한적입니다.. 


     

     

    ▶ 사례: KDDI    

     

     

    KDDI는 일본의 종합통신서비스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동통신서비스, 국제전화서비스, 인터넷 데이터센터, 인터넷 접속 서비스,  토탈네트웍 솔루션 서비스가 있습니다. 총 매출규모 40조원 이상의 대기업이죠.. 2008년 4대 CSR 중점 과제를 선정하고 전문 부서를 설치해 CSR을 통한 TSC(Total Customer Satisfaction)을 추구합니다. 

     

     


    ① 정도경영 

    - KDDI 본사 및 주요 그룹 계열사에 37명의 내부통제 책임자를 선정하여 통제시스템의 정비운용 및 업무개선 모색 

      여기서 나온 보고서는 투자자에게도 공개됨 

    - KDDI 그룹 윤리 위원회 설치하여 회사 정책수립 및 규정, 외부정보공개, 재발 방지책등의 활동 상황을 전 직원에게 공개 


     

    ② 환경경영 

    - 그린 전력 조달 시스템을 통한 에너지 절약 

    - 리사이클 시스템 구축을 통한 자원절약 

    - KDDI가 발행하는 모든 청구서를 종이에서 웹으로 전환하여 연간 3만톤의 온난화 가스를 줄이고 12만 그루의 나무

    보호효과 


      

    ③ 사회공헌 

    - 개발도상국의 통신 환경 정비를 통해 현지 지자체와 함꼐 무선 광대역 통신 환경을 구축하고 기술을 이전 

    - 돌고래 생태 조사활동 지원과 산림 보전 활동에 기부 참여 


     

     

     

     주요 국가의 CSR 사례 - 독일

     

    독일은 국가 차원의 CSR 전략을 법적 제도를 도입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를 위해 'CSR Action plan' 

    도입하였습니다. 이것이 주는 주안점은 독일과 유럽의 글로벌화의 경제 및 사회적 도전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게 실행에 옮겨나가는 일이 중요하다고 판단을 했다는 점과 재계와 사회의 네트워크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입니다. 

     

    ※ CSR Action plan 세부 추진목표 

    - 기업과 공공 행정기관의 사회적 책임 풍토 토착화 

     - CSR 관련 중소기업의 참여 확대 

     - CSR 활동의 가시화 및 신뢰성 고취 

     

     

    독일 연방정부의 'CSR Action plan'이 주는 시사점은 기업의 사회 책임의식의 지속발전에 큰 기여를 할것으로 기대되며, 독일 기업의 사회책임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 조성에 전기를 마련한것이 주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CSR관련 제도 도입의 추이를 살펴보면 2001년에 지속성장 개발위원회를 발족하고 독일 메르켈 총리의 강력한 의지로 경제기술부 주도하에 10여개의 관할부와 33개의 기업 및 협회와 함께 CSR 관련 정치적 전략 마련 대책을 추진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CSR 포럼을 설립하였고, ISO26000등의 국제 표준 도입을 지원하고 있고,  CSR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도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 사례: 도이치은행(Deutsche Bank) 

    도이치은행은 2002년부터 'CSR 보고서'를 발간하고 CSR을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인식하였습니다. 

    2002년부터평균 약 1,200억원의 CSR 지출을 꾸준히 집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 지역별 CSR 전담 부서를 설치하고, 

    각 지역별로 가장 사회적 효과가 높은 CSR 활동을 기획 실행하고 있지요.. 

     

    도이치은행은 세계 여러곳에 지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지역에 따라 특화된 CSR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요 국가의 CSR 사례 -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에서의 CSR 개념은 아직 초기단계로 그간 그라민은행, BRAC 등의 비정부기구(NGO)에서 빈곤 퇴치 등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해왔으나, 기업의 CSR 활동은 빈약한 수준입니다.. 

     

    최근들어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의 CSR 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제 블로그 보시면 'Social Business' 에 대해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무함마드 유누스 총재가 말하는 사회적기업 모델이죠..  

     

     

    ※ 무함마드 유누스 총재가 주창하는 '사회적 기업'의 개념 

    : 빈곤 퇴치등을 위한 비손실, 비배당 기업으로 목표는 사회문제 해결이며, 이익 극대화가 아님 

     

     

     

    2010년 정부차원에서 방글라데시 재무부는 CSR과 관련한 시행령을 제정하고 CSR을 수행하는 기업에게는 법인세 10% 를 감면해 주는 혜택을 주는 제도도 마련을 하였습니다.. 

     

     

    ▶ 사례: 그라민폰(grameenphone)  

     

    그라민폰은 방글라데시의 대표적인 CSR 실천기업으로 방글라데시 최대의 이동통신사업자이며, 가입자수 2,870만명으로 시장점유율 40%를 상회하는 대기업입니다.. 

    (노르웨이의 Telenor사와 그라민 텔레콤의 합작사) 

     

    주요 CSR활동은 빈곤완화, 보건, 능력배양, 교육등 4대 핵심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그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CSR 4대 핵심분야 

     - 빈곤 완화: 농촌 이동전화 보급 프로그램 등

     - 보건: 무료 안과 진료소(Free Eye Camp), 빈곤층 대상 암 진료 등

     - 능력배양: Information Boat Project, 기술개발센터 등

     - 교육: 장학 프로그램, 교육센터 겸 사이클론 피난센터 등

     

     

     

    ① information Boat 프로젝트 

    2007년 NGO인 CARE Bangladesh와 제휴하여 정보기술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하는 시골마을 주민들에게 정보통신 수단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 오지마을 주민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장착된 보트에 탑승하여 외부세계와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충족할 수 있음. 

     

     - Boat에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인터넷 및 이메일 장비, 복사기, 팩스기, 프린터, 웹캠, 비디오기기, 스캐너 등 정보통신 기기는 물론 지역 특성에 맞춘 생계 및 농업 정보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도 구비되어 있음. 

     

     - 현재 4대의 Boat가 정해진 일정에 따라 동북부의 습지대를 오가면서   오지주민들에게 정보 가교 역할을 수행 하고있음 

     

     

     

     

      

     

    이상 각 나라별로 기업의 CSR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미국의 경우는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고, 유럽의 경우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기업들의 CSR 활동을 장려하고 정책을 마련한다는 점이 특징인것 같습니다.. 

    아시아 국가는 아직 CSR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에 대해 걸음마 수준이 아닌가 싶네요..  

     

     

    우리가 사례를 살펴보는 이유는 왜 그것이 중요한가?에 대한 물음에 답을 구하기 위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게 알아봄으로써 시사점을 발견할수 있기 때문이죠.. 

     

    해서 위의 사례들에서 시사하는 바를 정리를 하면,,, 

     

     

    ★ 시사점 

    ① 기업의 CSR은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정착 중이다. 

    ② CSR은 이제 기업의 경영활동에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③ 사회적 책임을 망각한 실수는 기업의 존폐를 좌우하고 단기적 '비용'이 아닌, 장기적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 

    ④ 구미의 많은 기업들은 자국에 국한하지 않고, 글로벌 사회를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⑤ 기업의 CSR 활동은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요소이다. 

    ⑥ 향후 기업의 CSR 활동은 기업의 건전성, 미래지향성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⑦ 그로인해 사회책임투자(SRI) 펀드 시장이 확대될 것이고 투자자들은 이것을 판단기준 중 하나로 생각하게 될것이다. 

       

     

    위와 같이 정리를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혹시나 내용상 잘못된 부분이나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적극반영토록 하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 

    1. 주요국 기업의 CSR 활동 사례 보고서 (Kotra, 2010) 

    2. 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실태 및 성공사례 

    3.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과 전략적 시사점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