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②] CSR 중요성 및 지속가능경영(CSM)의 관계

     

     앞서 포스팅에서 CSR의 등장배경과 CSR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맛보기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CSR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지속가능경영과 이해관계자에 대해 먼저 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CSR과 지속가능경영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야 CSR이 왜 중요한지가 설명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천천히 한번 내려보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지속가능경영(CSM)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였고, 경쟁이 점점 치열해진 세계화(Globalization) 시대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 가격 및 품질과 같은 기본적인 것이외에 경영투명성과 윤리경영등의 이행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목표와 사회문제에 대한 적극적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떠오른 개념이 지속가능경영(CSM)이며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이루는데 요구되는 이론적 틀은 경제적측면, 환경적측면, 사회적측면이 균형있게 이루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발전은 3가지 혜택을 가지고 있고 각각 경제적측면에서는 기업이익을 우선하고 

    환경적측면에서는 지구 이익을 우선하며 사회적측면에서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측면은 지속가능발전을 이루는 근간이며 이것을 기업과 결부시켜 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한 것과 동일시한 개념으로 발전한 것이 지속가능경영입니다. 

     

     

     

     

      지속가능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 기업이 환경,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경영에 따르는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주주 및 기업 가치를 제고시키는 활동

     

     

    참고로 지속가능성이란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미래세대가 사용할 경제,사회,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하지 않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이고, 

     

    지속가능발전이란 지속가능성에 기초하여 경제 성장과 사회 안정과 통합 및 환경의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결국 지속가능경영은  경제적측면에서 신뢰성, 환경측면에서 건정성, 사회적 측면에서 책임성 등이 

    균형적으로 이루는 질적성장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해가 가시죠? 

     

     

    여기까지 살펴보았다면 CSR과 지속가능경영은 서로 어떤관계가 있는지 짐작이 가실겁니다.

     

    CSM을 포괄적으로 CSR이 담고있기 때문에 굳이 이 둘을 나누어서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CSR에는 크게 4가지 측면이 있다고 했는데 그것들과 결부시켜 보면 결국 같은 의미이죠.. 

    나라별로 통용이 되는 용어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 뿐이지 담고 있는 개념은 비슷합니다..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CSR이 필요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속가능경영(CSM)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다음에 지속가능경영(CSM)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포괄적으로 보면 사회적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기업이 만족시켜야할 

    대상이 누구인지, 또한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찾아야 합니다.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집단을 살펴보면 주주, 종업원, 고객, 공급자, 채권자, 지역사회, 정부, 시민단체, 경쟁업자등 

    기업 경영환경에서 붙딪혀야할 여러 이해관계자 집단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CSR과 같이 경영환경의 변화도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은 이해관계자 집단이 다양해졌고 이들이 과거와는 달리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70~80년대 기업경영은 고객,주주,종업원에게만 국한된 경제적책임을 졌다면 

    90년대 이후부터는 고객,주주,종업원 그리고 지역사회와 미래세대(환경)에 관련된 이해관계자가 출현하게 되었고 

    이들을 모두 아우르는 기업경영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한결 이해가 편하실거에요... 

     

     

     

     

     

    기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지속경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수용해야하며 그들에게 책임을 지는 것은 기업의 의무이고,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에 못미치면 

    기업은 커다란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해관계자들이 어떠한 요구를 하는지 아래 그림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의 경향을 바탕으로 보면 소비자들은 친환경제품을 많이 선호하고 있고, 종업원들은 비정규직보다는 

    정규직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제품생산에 있어서도 환경을 고려한 재료를 사용하도록 법제화하고 있고 

    투자자들은 착한 기업에 대한 투자하는 사회적 책임투자(SRI)를 투자의 지표로써 활용을 합니다.. 

    이것은 이제 기업의 재무적 지표만을 참고하는 것에서 벗어나 그 기업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좋은 영향을 

    끼치고 기업 경영을 하는 것인지 까지 판단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와 변화하는 경영환경을 캐치하고 이를 경영전략으로 도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CSR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중에 하나이지요.. 

     

       

     

     3. CSR이 중요한 이유

     

    CSR은 이해관계자들을 개별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통합된 하나의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업과 이해관계자들간의 관계는 서로 유기적이기 때문에 별개로 접근해서는 CSR 취지를 살리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통합된 개념이 없다면 기존의 경영전략과 별반 다를게 없답니다.. 

     

    CSR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들을 한번 살펴보면 지배구조, 회계 및 거래투명성, 기업윤리, 노사관계, 협력업체와 상생, 

    환경경영, 사회공헌, 지식경영, 안전 및 위생등 포함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기업 경영에 있어 모든 것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상생적, 윤리적 책임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른 이해관계자들과는 그러하지 못한다면 CSR을 통합적 균형적 접근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참고로 이렇게 CSR의 범위가 넓다 보니 OECD나 ICC(국제상공회의소)에서는 '사회적(Social)'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기업의 책임이 사회문제에 국한 될 수 있다는 견해로 CS(Corporate Responsibility) 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고, ISO에서는 사회적 책임 범위에 기업뿐 아니라 일반 조직이나 정부를 포함하여 '기업(Corporate)' 단어를 빼고 SR(Social Responsibility)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대중에게 하는 사회공헌활동은 CSR의 범위중 하나일 뿐이죠.. 

    사회공헌활동이 그다지 성과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기업들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것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일 겁니다. 고로 'CSR은 사회공헌활동이다' 라고 단정적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왜 CSR이 중요한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

     

     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기업경쟁력의 원천

     ② 사회적 형평성 제고에의 기여

     ③ 사회경제 전체의 효율성 향상

     ④ 사회 전반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공헌

     

     

    첫째,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수행하는 것은 기업 자체에 대해서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기업경쟁력의 원천이 됩니다. 

     

    둘째, 기업은 사회적 책임의 실천을 통해 사회적 형평성을 제고하는데 기여 합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은 국가행정기관에 의한 복지정책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적 책임의 수행은 사회경제 전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됩니다. 

     

    넷째,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게 되면 경제적 이익동기만을 우선시하는 황금만능주의적 사고를 탈피하여 경제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가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경제적 이익에만 급급한 기업경영이 아닌 사회 전반의 문화적 수준, 교육 및 복지 수준을 높이는 데 공헌하는 한 차원 높은 기업경영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지요.. 

     

     

    이외에도 CSR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기업이 받는 압력 때문입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성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적 압력은 또다른 CSR을 해야만 하는 이유중 하나이지요.. 

     

     

     

     

    위의 그림을 보시면 CSR과 관련해서 국제 기구에서는 CSR을 표준화 하기 위해 법규를 만들고 따르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것으로 압력을 가하고 있구요..  금융권에서는 SRI(사회적책임투자)이라해서 CSR을 투자시 평가의 주요항목으로 일반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구 있구요.. 우리나라 경제5단체에서는 윤리경영과 사회공헌활동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사회적압력으로 인해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CSR을 경영 전략에 도입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합니다.

     

     

     

    --------------------------------------------------------------------------------------- 

     

     

     

    최종적으로 위의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를 하자면,,,,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은 별반 다른 개념이 아닌 같다고 볼수있다. 

    CSR이 CSM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CSR이 필요하다. 

      

    지속가능경영이 대두된 배경에는 경영환경 변화와 이해관계자가 다양해졌기 때문이며, 기업은 이들의 변화에 대응을 적극적으로 해야만 한다. 

     

    CSR의 범위는 기업경영의 모든 활동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 접근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경영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압력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CSR을 기업 경영전략으로 도입을 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CSR이 중요한 이유이다. 

       

      

    요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정리를 마치구요...

    다음에는 CSR의 세계화 추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 

    1. 기업의 사회적책임경영의 정의와 역할 (KAIST 사회책임경영 연구센터, 2008) 

    2.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의 사회적책임(최용호)

    3. CSR을 통한 지속가능한 기업 경쟁력 강화 전략(김성택, 2011)  

    3. 경영학의 이해(도서출판 청람, 이희자) 

    4. 제3판 경영학원론(다산출판사, 신유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