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IO분석 – 내부자원의 경쟁력을 분석한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느냐는 보유한 경영자원과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VRIO는 제이 바니(Jay B. Barney)가 고안한 자원기반관점(RBV)이론을 분석하는 툴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보유한 경영자원이란 예를들어 현금 등 재정적 자원을 비롯한 인재, 개발역량, 브랜드파워, 조직력 등을 가리키는데 자원기반관점이란 기업이 경쟁우위를 지킬 수 있는지 여부를 기업의 경영자원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개발에 달려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역량이라는 것은 복제가 어렵기 때문에 경쟁우위와 이익의 원동력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즉, 경영자원의 확보는 자금으로 해결할 수가 있지만 이것을 활용하는 능력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역량개발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원기반관점(RBV)의 VRIO분석

    브리오는 기업이 보유한 경영자원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경제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가능성(Imitability), 조직(Organization)이라는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자사가 보유한 기술력의 우위성을 분석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기술력으로 기회를 잡거나 위협을 타파할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경제가치입니다.

     

     

    희소성이란 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얼마나 많은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기업이 기술을 보유하려고 할 경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고 불리한지를 따져보는 것이 모방가능성입니다.

     

     

    이 4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 지속적인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 바로 VRIO분석입니다.

     

    VRIO는 질문형식으로 표현한다.

    VRIO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측정하는 4가지 요소(경제가치, 희소성, 모방곤란성, 조직)에 대해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내부자원의 유효활용도를 체크하게 됩니다.

     

     

    ① V: 경제가치(Value)에 대한 질문

    - 기업이 보유한 그 자원으로 기회를 잡을 수 있는가?

    - 기업이 보유한 그 자원으로 위협 요인을 타파할 수 있는가?

     

    ② R: 희소성(Rarity)에 대한 질문

    - 그 자원을 보유하거나 활용하는 기업이 적은가?

    - 소수의 경쟁기업들만이 그 자원을 통제하는가?

     

    ③ I: 모방곤란성(Inimitability)에 대한 질문

    - 그 자원을 획득하는데 얼마나 큰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가?

    - 그 자원을 보유할 경우 비용 측면에서 불리한 입장이 되는가?

     

    ④ O: 조직(Organization)에 대한 질문

    - 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구조와 룰이 있는가?

    - 자원을 잘 활용하기 위한 조직이 정비되어 있는가?

     

     

    VRIO는 자금력과 인재력 등을 분석하려는 경영자원에 맞춰서 다른 질문 형식을 취합니다. 단순히 어떤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게 아니라 그 자원을 활용할 능력(Capability)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VRIO 분석 사례

    VRIO분석을 어떤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그 사례를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시장규모 확대가 기대되는 기술분야가 있는데 전문지식이 있는 인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면 이때 자사의 경영자원을 VRIO를 통해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익이 적은 업종에서도 탁월한 수익을 올리는 기업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기업을 자원기반관점(RBV)에서 분석해보면, 대체로 매우 강한 내부 경영자원과 그를 활용하기 위한 조직적인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가치가 높고, 희소성이 있으며, 모방이 곤란한 경영자원을 보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기업이 가진 자원과 능력의 우위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때는 가치사슬이나 7S와 같은 경영자원에 대한 전략분석툴과 함께 활용을 하면 좀 더 세밀한 분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가 있고, 어떤 부분에서 경쟁우위로 키울 것인지 검토할 수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VRIO분석 – 내부자원의 경쟁력을 분석한다",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9년 10월 12일, https://mbanote2.tistory.com/38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