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T분석 -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을 분석한다.

    사업전망을 검토할 때는 항상 자사의 상황과 외부환경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거시적인 외부환경은 시장전체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PEST란 거시적인 변동 요인인 정치, 경제, 사회, 기술의 약자로써 PEST분석은 거시적인 외부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입니다.

     

     

    PEST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거시변동 요인이 자사의 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PEST분석 - 거시경제를 분석하는 도구

    정치적 요인에는 정권교체, 정부의 정책전환, 관련법규 개정, 규제강화 및 완화, 외교문제 변화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들어 인재파견법 개정으로 기존에는 파견이 금지되었던 업종이 허용된다면 커다란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요인에는 세계의 경제동향, 물가변동, GDP성장률, 실업률, 광공업 생산지수, 주택착공지수 등 다양한 경제지표와 향후 전망이 포함됩니다. 예를들어 경기에 민감한 광고업계의 경우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클라이언트 예산이 크게 감소해 기업 실적에 역풍이 불수 있습니다.

     

     

    사회적 요인에는 인구동태, 문화, 교육제도, 라이프스타일과 인식변화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자녀 수가 줄고 고령자가 늘면 학교경영은 어려워지지만 노인 요양시설이나 간병 서비스는 성장할 것입니다.

     

    기술적 요인에는 새로운 기술 개발 및 보급으로 말미암은 시장 변화 등이 해당됩니다. 혁신적인 기술은 거대한 신규시장을 창조하는 한편, 기존의 시장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터넷 광고시장은 확대되었지만 신문이나 잡지 등 기존미디어 광고 매출은 감소한 것도 좋은 예입니다. 

     

    PEST분석 사례

    만약 인재파견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표로써 표현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실무적인 내용은 각 회사별로 차이가 있고, 이러한 모델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분석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기서는 큰틀에서 이해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EST분석의 핵심은 다양한 거시환경변과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예측하는 것이며, 똑같은 환경변화 속에서도 기업에 따라 순풍이 되는 경우가 있고, 그 반대인 역풍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각할 수 있는 요인들을 찾아서 앞으로 예상되는 기회와 위협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PEST분석 -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을 분석한다.",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9년 10월 10일, https://mbanote2.tistory.com/38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