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계기초 - 주식회사 구조와 회계의 역할

1. 회계 기초 강의 - 주식회사 구조와 회계의 역할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부터 회계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대학을 다닐때만 해도 회계하면 그냥 포기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몇십년이 지난 지금 회계의 중요성을 깨닭고 열심히 혼자 독학하고 있습니다. 나이 들어서 회계를 공부하려니 이만저만 어려운점이 한둘이 아닌데요. 조금씩 천천히 배워보려고 합니다. 이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저와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주식회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회계의 대상이 되는 회사는 몇가지 종류로 구분을 할 수가 있는데 그중에서 특히 주식회사 형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주식회사의 개념적인 이론을 먼저 습득을 하고나서 본격적인 회계지식을 쌓으면 도움이 됩니다.




1. 주식과 주주

기업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금(돈)이 필요합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라면 자기자본으로 충당해서 시작할수가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 규모가 큰 회사라면 거액을 투자해서 설립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자금을 끌어들이기 위해 회사는 여러방면으로 투자자금을 모집하게 됩니다.



주식회사는 많은 사람들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기업을 세우게 되는데 이때 참여한 사람들이 출자한 비율만큼 경영에 참여할 권리를 갖게 됩니다. 전체 모집된 자금을 일정 단위로 쪼개어 출자한 액수만큼 나누어 갖게되는데 이렇게 설립된 회사를 주식회사라고 부릅니다. 


주식회사 설립에 일정한 돈을 낸 증표로 발행하는 것이 주식 또는 주권이라 하며, 이를 소유한 사람을 주주라고 부릅니다. 주주는 단순히 기업설립에 돈을 빌려준 사람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에 공동으로 참여한 사람이고 소유한 주식의 비율에 따라 경영실적에 따른 이익을 분배받을 권리를 갖게 됩니다. 



2. 주주가 얻을 수 있는 이익

그렇다면 왜 주주들은 무엇때문에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살펴볼수가 있는데 첫번째는 회사의 사업이 잘되어 이익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주주가 받게되는 이익이 많아진다는 점을 들수 있습니다. 회사 이익의 일부를 지급받는 것을 배당이라 하는데 만약 회사의 경영성과가 좋지 못할시에는 배당수익이 줄어들거나 아예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측면에서는 회사재산의 소유자인 주주들은 자신이 출자한 자금에 비례해서 일정한 권리와 책임을 가지게 되는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발언권과 의결권 행사를 할수가 있고, 회사이익에 대한 배당을 요구할 수 있으며, 신주를 인수할 권리와 회사 경영과 관련된 주요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주주의 이익은 자신의 보유주식을 팔아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며, 규모가 큰 회사일수록 주식수가 많기 때문에 소액주주의 경우에는 배당권, 매매차익, 신주인수권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3. 기업의 자금조달 방법

기업은 돈을 빌리고자 할때 사채를 발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사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채권자라 합니다. 주식이나 사채와 같은 돈의 조달 방법을 직접금융이라 하고, 은행에서 차입하는 것과 같은 돈의 조달방법을 간접금융이라 합니다. 



주식이나 사채의 경우 회사가 도산하게 되면 투자자가 손해를 볼 수가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 사업이 잘되어서 이익이 발생하면 이자를 받거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직접금융은 돈을 지출한 사람이 직접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직접금융이라 부릅니다.


은행에서 차입한 경우에도 원래는 우리가 예금한 돈을 빌려주는 것이지만 예금자는 은행이 돈을 빌려준 상대가 도산한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돈을 예금한 사람이 직접 위험을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간접금융이라 부릅니다.


정리하면 투자자가 직접적으로 위험을 부담하는 형식의 자금조달 방법을 직접금융이라 하고, 투자자가 간접적으로 위험을 부담하는 형식을 간접금융이라 합니다. 



4. 기업의 경영활동

기업의 핵심적인 경영활동에는 크게 3가지로 압축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재무활동, 둘째는 조달한 자금을 경영목적상 필요한 자산획득에 활용하는 투자활동, 셋째는 이렇게 획득한 자원을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서비스하는 영업활동이 그것입니다.



기업의 경영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활동, 투자활동, 영업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이러한 활동을 파악하는데 제공되는 정보는 다양한 의사결정자에게 전달되는 회계정보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의 경영활동에 대해 각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회사로부터 요구하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회계정보이며, 회계는 회사의 경영활동에 관심을 갖고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영활동을 기록하고 추적하여 회사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전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은 경영자, 주주, 채권자, 거래처, 과세당국, 직원 들이며, 이들에게 제공되는 것이 회계정보이며, 목적에 따라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그리고 세무회계 등으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자~ 오늘은 회계 기초 강의 1강으로 주식회사 구조와 회계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주요 용어들은 회계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들이므로 반드시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회계가 어려운 이유중 하나가 우리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이러한 회계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과 친숙해지기 위해서는 자주 사용하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