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세경이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지식수준

재세경이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지식수준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은 재세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재세경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정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무엇인까?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을 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지금 당장 도움을 줄수 있는 그러한 지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상단한 생각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제 나름대로 재세경을 반드시 공부를 해야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재세경은 재테크와 세테크 그리고 경테크의 앞글자를 따서 붙여지게 된 이름입니다. 재테크는 금융과 영업지식을 의미하고, 세테크는 세무와 투자지식을 의미하며, 경테크는 노무와 회계지식을 의미합니다.




1. 재세경이란 무엇인가?

MBA와 재세경을 같이 연결을 해서 생각을 해보면요. MBA의 경우에는 주 대상이 대학생, 직장인, 기업가들이며, 이들이 주로 수강을 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커리큘럼을 짜놓고 그 커리큘럼에 맞는 학문적 이론을 습득하게 되는데요.



MBA의 가장 base가 되는 분야는 경영학, 경영전략, 마케팅, 인사조직이며, 이외 회계학이나 재무관리, 생산관리 기타 등등을 배우게 됩니다. 경영학은 기업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들은 주로 이론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 대상이 되는 분들도 대학생이나 직장인 그리고 기업의 CEO 분들일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일반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은 MBA가 필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가 있는데요. 자영업을 하시거나 스타드업과 같은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무적인 내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진행하는 MBA과정 보다는 재세경을 먼저 공부하시는 것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재세경이란 무엇인지 조금 더 깊이 있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 재세경의 세무항목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인 경테크는 회계지식과 노무지식인데요. 회계지식에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원가회계 등이 있고, 노무지식에는 주로 노동법과 관련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경테크는 경영을 의미하므로, 재세경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지식들입니다. 본인의 재산을 보호하거나 유지하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경테크를 공부해야 합니다.



재테크에는 금융지식과 영업지식이 있습니다. 금융지식에는 신용, 대출, 증권, 보험, 연금, 저축등을 의미하고, 영업지식은 마케팅, 화술, 처세술, 협상력 등을 의미합니다. 재테크는 수입을 의미하기 때문에 본인의 재산을 늘리고자 하신다면 재테크를 공부하셔야 하겠습니다.


세테크는 세무지식과 투자지식이 있습니다. 세무지식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은 크게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그리고 법인세와 연말정산 등을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투자지식은 창업, 부동산, 경매, 주식, 외환, 채권, 펀드 등을 의미하는데요. 세테크는 지출에 해당하므로 재산이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고자 하신다면 세테크를 공부하셔야 하겠습니다.


세테크 다음 단계로는 법테크가 있는데 법테크는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을 의미합니다. 재세경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경제활동을 하는데 있어 알아야할 최소한의 지식수준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4단계까지 공부하실 필요성은 크게 없습니다. 다만, 재세경을 모두 마친 상태라면 법테크까지 넘어서는 지식의 확장을 하신다면 생활하시는데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3. 재세경 테크트리

재세경을 어떤 순으로 공부를 하면 좋은지 테크트리를 예로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테크트리라는 말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을 해보신분들이라면 많이 접해보셨을 용어입니다. 쉽게 말하면 건물을 짓는 순서를 의미하는데요. A라는 건물을 지으면 B라는 건물을 지을수가 있고, B라는 건물을 지으면 C라는 건물을 지을수가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건물을 짓는 순서 정도로 이해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세경 테크트리는 쉽게 말해서 공부하는 순서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크게 일반인, 자영업자, 스타트업 기업가로 나누어서 테크트리를 설명드리면 일반인의 경우에는 회계, 노무, 금융, 세무, 투자순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과 스타트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회계, 노무, 금융, 영업, 세무, 투자순으로 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은 이러한 지식들의 순환과정을 무시하고, 그냥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대처를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표를 보시면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지식수준은 회계와 노무 그리고 금융과 관련된 지식들입니다. 이 3가지 지식들은 최소한 전문가들과 대화가 가능할 정도의 지식수준은 갖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안좋은 예라고 볼수 있는 것이 투자를 먼저하고, 그 다음 영업을 뛰며 이후 금융과 회계, 노무와 세무 순으로 가는 테크를 타시는 분들입니다. 즉, 기본적인 지식수준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투자를 먼저하고 이후에 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안좋은 케이스라고 볼 수가 있는거죠.





저는 최근에 회계와 노무 그리고 세무지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공부가 어느정도 수준까지 도달이 되면 이후에는 금융과 투자지식까지 습득을 할 예정인데요. 재세경은 자격증을 따자라는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을 하면서 최소한의 지식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체계적으로 정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재세경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거나 아니면 이 부분에 대한 내용들을 같이 공유하고자 하신다면 저와 함께 공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