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마케팅⑥ 마케팅 강의 - 마케팅믹스(4P), 유통경로관리(4): 도매상과 소매상

리마인드 마케팅⑥ 마케팅 강의 - 마케팅믹스(4P), 유통경로관리(4): 도매상과 소매상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은 유통관리 마지막 시간으로 도매상과 소매상에 대한 개념과 종류 등에 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간단한 용어인 업종과 업태 그리고 도매와 소매란 무엇인지 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업종과 업태

- 업종은 무엇을 파는가에 대한 관점이고, 업태는 어떻게 파는가에 대한 관점에서 분류를 합니다. 즉, 업종은 취급하는 품목을 말하고, 업태는 판매하는 정책이나 형태를 의미합니다.


- 업종은 쌀을 팔면 쌀집, 술을 팔면 술집이 되는 것처럼 전통적인 개념인데 비해 업태는 유통의 발전에 따라 백화점, 아울렛, 슈퍼마켓 등의 개념이 세분화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2. 도매와 소매

- 도매는 중간상인이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구입하여 다른 중간상 혹은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행위

- 소매는 물건을 생산자나 도매상에게서 사들여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행위

- 도매와 소매의 개념 구분은 그 거래규모나 거래건수 그리고 거래대상의 품목 등에 의해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판매처의 성격에 의해서 규정이 됩니다.



3. 소매상이란

-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데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


① 점포소매상: 편의점, 슈퍼마켓, 전문점, 백화점, 할인점, 양판점, 상설할인매장, 하이퍼마켓, 전문할인점, 회원제도매클럽 등

② 무점포소매상: 자동판매기, 통신판매, 방문판매, 텔레비전마케팅, 텔레마케팅, 온라인마케팅 등



4. 도매상이란

- 제품을 구입하여 소매상, 다른도매상, 산업재 생산자에게 재판매하는 개인이나 조직체


① 상인도매상: 완전서비스 도매상, 한정서비스 도매상

② 대리점: 제조업자 대리점, 판매대리점, 구매대리점, 수수료상인

③ 브로커

④ 제조업자 도매상




<목차>

- 업종과 업태 

- 도매와 소매 

- 소매상의 개념 

- 소매상의 종류(점포소매상) 

- 소매상의 종류(무점포소매상) 

- 도매상의 개념 

- 도매상의 종류(1) 

- 도매상의 종류(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