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과정 이란? MBA란 무엇인가?

    MBA 과정 이란? MBA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경영학도나 경영학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번 포스팅을 유심히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대학을 졸업한 지는 꽤 되었지만 나름 MBA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기 위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MBA 진학을 목적으로 하시거나, 아니면 경영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MBA를 알기 전에 우선은 대학 진학의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게 되면 학사졸업을 하고, 이후 석사과정을 밟고 더 깊게 들어가서 박사과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때 일반경영대학원과 MBA과정으로 나누질수가 있는데 통상적으로 일반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MS라 부르고, 경영전문대학원을 MBA라 부릅니다.

     

     

    둘 다 동일한 석사과정이라 볼 수 있지만 내용상으로 들어가게 되면 조금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과 다르게 한국에서는 크게 구분을 따지지 않고, 통상적으로 둘 다 동일한 석사과정 이라고 생각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1. 석사란? (Master's degree)

    학부를 졸업 한 후 대학원 과정에 입학하여 소정의 수업을 이수하고, 연구결과에 대한 논문을 제출하여 심사를 통과하면 받을 수 있는 학위가 석사학위 입니다. 박사학위와 마찬가지로 일반대학원 과정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위와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산업대학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위가 있습니다. 

     

     

    위의 표와같이 MS(Master of Science)는 자연과학, 응용과학, 공학분야와 사회과학(경영, 재무, 회계 등)의 일부 분야에서 수여하는 학위를 말합니다. 이에반해 MBA는 경영전문대학원에서 발급하는 학위로써 일반적인 경영학석사 학위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2. MBA란?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일반적 경영학석사는 경영학과의 석사 과정을 의미하며, 이론보다 실무에 비중을 둔 MBA과정과 이론에 비중이 높은 MS나 MA과정으로 구분을 합니다. MBA는 미국에서 태생했기 때문에 미국 경영학 석사중 실무를 중심으로 한 학위를 의미했으나, 유럽이나 기타 국가에서 이를 모방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신설하면서 MBA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영대학원의 경우에는 MBA와 MS과정이 서로 혼용되어 있으며, 2006년 신설된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한국형MBA 13개 학교를 지정하여 이를 경영전문대학원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MBA는 수업방식에 따라 Full time MBA와 Part time MBA 그리고 온-오프라인 MBA 등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지 동일한 석사학위가 주어지게 됩니다. ☞ 시사상식사전 MBA란

     

     

    3. 일반경영대학원 석사과정과 MBA의 차이점

    MBA는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한 경영학 석사과정인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학위를 뜻합니다. 전반적으로 경영학이론을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데 중점을 두며, 창업을 원하거나 기업의 CEO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 실용적인 경영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MBA코스를 지원하게 됩니다.

     

     

    반면에 일반경영대학원 석사(MS)는 학문적인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학부 졸업 후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를 주 목적으로 취득하게 되는 석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학부전공과 관련없이 실무적인 경영학 지식을 배워서 기업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목적이라면 MBA를 선택하고, 대학교에서 배운 전공 과목을 대학원에서 깊이있게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이라면 MS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한국형 MBA

    교육부 인가 한국형 MBA(전문대학원)와 기타MBA(특수대학원)로 나눌 수 있으며, 수료증만 나오는 단기 MBA를 제외하고 모두 교육부에서 인정한 정규 석사 과정으로 졸업 후 박사과정에 입학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세계 3대 경영인증은 AACSB, AMBA, EQUIS가 있는데, 이중에서 국내 대학중 세계 3대 인증을 모두 받은 대학은 없으며, KAIST, 고려대, 연세대 3개 대학만 2개(EQUIS, AACSB) 인증을 받았습니다. 다만, 몇몇 대학들은 인증에 대한 실효성을 느끼지 못해 굳이 재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있습니다.

     

     

    5. 국내 대학별 MBA과정

    해외MBA에 대한 진학 목적이 아니라면 국내MBA에 도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국내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한국어로 진행하는 수업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일부 대학은 영어로만 진행) 인적 네트워크 차원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 위키백과 세계경영전문대학원 현황

     

     

    앞서서도 수업방식을 소개했지만 풀타임이 어려우면 파트타임이나 아니면 온라인 과정을 병행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도 크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수업의 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아무래도 풀타임 MBA가 조금 더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MBA 같은 경우 풀타임 보다 오히려 공부하는 것이 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히려 이러한 점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그렇게 녹록치가 않습니다) 

     

    아무튼 MBA를 왜 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목적을 먼저 세우시고, 국내MBA를 선택할 지 아니면 해외MBA 선택할지를 판단하시고, 수업 커리큘럼의 질, 인적네트워크 구성여부, 등록금 수준, 학교평판수준,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않될지 등의 여러 고려사항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셔서 좋은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MBA과정이란? MBA란 무엇인가?",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9년 6월 9일, https://mbanote2.tistory.com/36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