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입주자격 기준 참고하세요!

서울시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입주자격 참고하세요!

청년들의 살자리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서울시에서 추진중인 청년들을 위한 사업중 하나입니다. 역세권 청년 임대주택 사업은 청년세대들의 안정적인 살자리를 건설하여 저렴하게 임대해 주는 주거안정 서비스입니다. 



이용대상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등 만19세 ~ 39세 청년층이 신청자능한데요. 여기에는 청년주택 입주자격에 관한 기준이 존재합니다. 고로 꼭 이부분에 대한 사전 확인작업이 필요하겠습니다.




서울시 역세권 2030 청년임대주택 사업은 현재 74개 사업지 가운데 10개소가 공사에 착수중입니다. 2019년 상반기부터 입주자를 모집예정이고, 최고 임대료는 공공임대는 월10만원대, 민간임대는 주변시세의 85%~95% 이하로 책정 예정입니다. 임대보증금 비율을 30% 이상으로 의무화해서 월임대료 비율을 억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 개요

청년들의 더 나은 주거환경과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청년 임차 보증금 융자지원 사업을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써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살기좋은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민관협력의 청년주택사업입니다.



2.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주 대상은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이며, 공공임대는 대학생, 신호부부 및 사회초년생으로서 차량 미운행자에 한하며 최장 6년간 거주 가능합니다. 민간임대는 청년층에게 우선 공급하고 차량 미운행자에 한해 입주모집 할 예정입니다.


1) 공공임대: 행복주택 입주기준 적용. 다만, 차량 조건 부여




2) 민간임대: 연령과 소득기준

① 연령 등 선정기준




② 소득 기준

- 특별공급(1인용 및 셰어형 주택: 전체 세대수의 20% 이상)




- 일반공급(전체 세대수의 80% 미만)

입주자 선정은 무주택자 및 무주택 세대구성원 가운데 추첨으로 진행



3. 주요혜택

청년이 부담 가능한 수준으로 입주할 수 있도록 임대보증금을 최대 4,500만원까지 무이자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5대 입주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세권 청년주택에는 주거공간 뿐만 아닌 청년활동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설치예정이라고 하네요.. 이것과 관련하여 신청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나 SH서울주택도시공사 사이트를 통해 모집예정이라고 하니 소득기준 등의 구체적인 조건은 필히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