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란 무엇일까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요즘 서울의 날씨를 보면 하루가 멀다하고 미세먼지로 인해서 맑은하늘은 보지 못하는 날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멀리서 보면 온통 뿌연연기와도 같은 날씨 덕분에 외출도 자제를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정부에서는 어떠한 시행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란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우리눈에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를 의미합니다.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서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해로운 물질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것은 여기에 포함된 각종 중금속과 오염물질 때문인데요. 특히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 혈액과 폐의 염증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눈병과 알레르기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란?

서울 지역 내 고농도 미세먼지(PM-2.5)가 일정기간 지속될 경우, 시민건강을 위해 미세먼지를 단기간에 줄이고자 자동차, 공장, 공사장의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 조치를 말합니다.



당일 기준 수도권에서 2개 시.도 이상 아래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시행됩니다.


① 당일 0~16시 PM-2.5 평균 농도가 50㎍/㎥ 초과, 다음날 24시간 평균 농도가 50㎍/㎥ 초과 예측

② 당일 0~16시 사이 경보권역중 한곳 이상 PM-2.5 주의보 또는 경보 발령, 다음날 24시간 평균 농도가 50㎍/㎥ 초과 예측

③ 다음날 PM-2.5 24시간 평균 농도 75㎍/㎥ 초과 예측



이러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하는 이유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단기간에 강력한 조치로 미세먼지를 낮추기 위한 것과 국내 내부 발생요인을 최대한 줄여야 중국등으로부터 고농도 미세먼지가 유입되더라도 급격히 상승하는 미세먼지를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 이익 21시에 자동 해제되며, 21시 전이라도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서 조기해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문자로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7가지 대응요령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게 되면 국민들이 할 수 있는 대응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시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외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현황에 대한 정보를 알수가 있습니다. 포털검색엔진에서도 미세먼지만 검색하면 알수가 있지만 이러한 사이트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미세먼지 발생시 비상저감조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