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마케팅 ① 마케팅 강의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What is Marketing?

리마인드 마케팅 ① 마케팅 강의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What is Marketing?

안녕하세요. 경영학노트 mba스쿨 매니저 담덕입니다. 오늘부터 경영학의 기능부문중 하나인 마케팅이론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시장을 관리하고, 고객을 이해하는 학문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사랑을 받는 학문이기 때문에 그 인기도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20세기에 접어들어 온라인 네트워크의 급부상과 디지털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저와같이 이러한 마케팅이론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이란 개념이 생성되기 이전에는 교환이라는 것이 이미 있었고, 경제사회가 점차 분업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주는 교환에 대한 의존성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이란 교환을 창출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에 의해 생성된 개념으로써 경영학의 발전과 더불어 하나의 학문으로써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1. 마케팅의 정의

미국 마케팅학회의 정의에 따르면 마케팅은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및 사회 전반에 가치가 있는 상품을 만들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 그리고 일련의 기관 및 프로세스다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2. 필립코틀러의 마케팅정의

필립코틀러가 정의하고 있는 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인간활동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마케팅의 핵심개념으로 5가지 요소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 니즈, 원츠, 수요 

- 제품과 서비스

- 가치와 만족

- 교환과 관계

- 시장


이러한 마케팅의 핵심요소를 가지고 마케팅관리자는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을 설계하게 되는 것이며, 이를 마케팅관리라고 부릅니다.



3. 마케팅관리의 개념

마케팅관리는 목표시장을 선택하고 그들과 수익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마케팅관리자의 목표는 탁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의사소통함으로써 목표고객을 찾아내고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마케팅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핵심질문 2가지에 대해 해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첫번째는 "자사의 목표시장은 누구인가"이고 두번째 질문은 "자사의 가치제안은 무엇인가" 입니다. 


- 목표고객선정: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 가치제안선택: 차별화, 포지셔닝



4. 마케팅관리 철학의 변천과정

마케팅이 어떤식으로 발전되어 왔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마케팅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이념의 변천과정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일정의 마케팅 경영철학 또는 관리사상이라고도 볼수 있는데요. 총 5가지의 관리철학이 변천해왔다고 볼수 있습니다.


-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사회적마케팅 개념



5. 마케팅과정의 모형 (마케팅전략)

필립코틀러는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을 통해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를 구축을 하고 그 댓가로 기업의 가치를 실현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를 내릴수가 있겠습니다.


1단계: 시장과 고객욕구의 이해

2단계: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 설계

3단계: 탁월한 고객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4단계: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 구축과 고객감동창출

5단계: 고객가치 창출의 대가로 기업가치 획득






목차

- 시장과 교환에 대한 이해

- 마케팅 정의

- 필립코틀러(Philip Kotler)의 마케팅정의

-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의 개념

- 마케팅관리 철학(Marketing Philosophy)

- 마케팅과정(Marketing Process)의 모형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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