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전략 ⑨ 기업수준의 전략(4) / 전략적제휴와 기업 인수합병

    경영전략 강의 - 기업수준의 전략(4) / 전략적제휴와 기업 인수합병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은 기업수준의 전략 마지막 시간으로 전략적제휴와 기업 인수합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경영환경은 글로벌한 경쟁환경에서 다국적기업이라 할지라도 기업의 모든 부가가치활동을 세계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하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기업은 경쟁기업과 전략적인 협력관계를 맺기도 하는데요. 보통은 지분참여를 통하거나 아니면 국제계약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전략적제휴라고 부르며, 협상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제협상전략이라고도 합니다. 자 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략적제휴의 개념

    글로벌화된 세계시장을 활동무대로 하는 기업들은 원하든 원치 안든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과도 공조하면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전략관계를 맺어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략적 제휴가 등장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기업은 상대방의 자원과 비용을 공유하고, 함께 투자를 하며, 상대방으로부터 기술등을 습득하게 됩니다. 

     

    전략적제휴는 2개 이상의 기업이 법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자신들의 경쟁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일정기간 동안 전략적으로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국내 또는 국제적인 사업을 추진할 때 다각화전략이나 수직적통합을 구성하게 되는데 기업이 이를 단독으로 수행할 것인가 아니면 타 기업과 협력 또는 합작투자 등의 방법을 취할 것인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범주 내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는 전략이 바로 전략적제휴입니다.

     

    표를 보시게 되면 전략적 제휴는 지분방식과 비지분방식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고, 지분방식에는 100% 해외직접투자와 지분제휴 그리고 비지분방식은 비정형화된 업무제휴와 정형화된 국제계약사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광의의 전략적제휴는 수출이나 100% 해외직접투자방식을 제외한 여타 모든 기업간 협력형태를 총괄적으로 지칭합니다. 협의의 전략적제휴는 100% 해외직접투자와 정형화된 계약방식을 제외한 기업 간 협력을 의미합니다. 

     

     

    2. 전략적 제휴의 범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은 몇가지가 있는데 전략적제휴 같은 경우 수출을 제외한 진출방식으로 크게 계약방식과 지분참여방식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계약방식은 전통적계약방식과 비전통적계약방식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전통적 계약방식은 국제계약사업으로써 대체적으로 계약이 표준화되어 있고, 산업에 따라 선호하는 계약방식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외식산업인 경우 프랜차이징 계약이 보편화되어 있고, 호텔산업의 경우 국제경영관리계약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턴키계약의 경우 건설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하청생산인 경우에는 의류봉제, 신발, 완구 등 노동집약적 산업이나 가전제품 같은 표준화된 소비재산업에 많이 적용이 됩니다. 비전통적계약은 비정형화된 업무제휴로써 동일한 산업내에서도 제휴기업에 따라 협력내용과 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방식입니다. 

     

    비전통적계약은 비교적 단기적인 성격을 취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가 있으나 대략 연구개발, 기술, 조달, 생산, 마케팅제휴 등으로 구분해 볼수 있습니다. 지분참여방식은 직접 상대 법인의 자본구조에 투자를 하여 일정지분을 확보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지분참여는 기존법인의 지분에 참여하는 경우와 새롭게 법인을 신설하고 신설한 법인의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로 나눌수 있습니다. 기존법인투자는 소수지분투자 또는 지분스왑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법인신설투자의 경우에는 본사의 전적인 지배를 받는 자회사법인과 비자회사법인으로 나누어집니다. 전략적제휴는 파트너가 있는 합작투자의 경우이지만 자회사로 설립되는 합작자회사는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3. 업무제휴와 지분제휴

    실질적인 전략적제휴는 업무제휴와 지분제휴인데 이들의 개념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업무제휴에는 기술제휴, 조달제휴, 생산제휴, 마케팅제휴 등이 있습니다. 

     

    기술제휴는 기업 간에 기술의 공동개발과 상호교환을 하는 것으로 대개 기술개발비용이 막대하고 기술변화속도가 큰 반도체, 자동차, 항공우주, 통신과 IT산업 등의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달제휴는 기업 간에 범세계적으로 원재료 및 생산부품을 공동으로 조달하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하는 것이고 생산제휴는 생산비 절감을 위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특히 이 둘은 기업의 가치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과 자동차산업 등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제휴는 유통망의 공유, 제품의 공동기획, 공동의 브랜드 사용 등을 위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 기업이 생산된 제품을 다른 기업의 유통채널을 이용하여 판매하게 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유통망 구축에 많은 고정비가 드는 자동차 산업에서 쉽게 볼수가 있습니다. 

    지분제휴는 두 제휴회사가 기존의 제휴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목적으로 상대방 회사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대관계가 공고해질 때 전략적 제휴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지며 제휴에 대한 파트너의 개입의지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국제지분제휴에는 프로젝트 합작투자, 합작투자, 지분참여, 국제 M&A 등을 들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분참여는 실제 경영참여 목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보다는 상징적인 차원에서 지분획득이 많아 보통 20% 이하의 지분참여가 많으며 이러한 지분참여가 더욱 강화되면 M&A 형태가 됩니다. 

    양사간의 기존 제휴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양사의 주식을 서로 인수하는 경우도 있고, 기술지원을 해주고 로열티로 지분의 인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국가정책상 추진되는 대형프로젝트 입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지분제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전략적제휴의 유형 (Strategic Alliance)

    전략적 제휴의 유형을 나누는 기준 중에는 공급사슬을 이용을 해서 구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수직적제휴와 수평적제휴가 있는데요. 공급사슬상 판매자와 구매자간 제휴는 수직적 제휴이며, 구매자와 구매자 간의 제휴는 수평적제휴입니다. 국제시장에서 수직적제휴는 공급망 안에서 그들의 기술이나 능력을 공유를 해서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는 국제적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형성되는 것입니다. 

     

    대표적 사례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각국 정부 간의 전자정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국가의 정부와 전자정부의 추진계획부터 보안 인프라 등에 대한 광범위한 제휴관계를 형성하고 정보공유와 실질적인 실행능력의 확보를 위한 공동노력을 하였습니다. 

     

    수평적제휴는 동일한 제품이거나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기업 간에 형성되는 것으로 이를 공동제휴라고 합니다. 공동제휴의 관계는 경쟁이 없는 시장이나 기술, 기능측면에서 그들의 능력과 경쟁적 위치를 강화하기 위해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들에 의해 시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GM과 도요타, 지멘스와 필립스, 캐논과 코닥 등의 회사들이 공동의 제휴를 맺는 경우라 볼수 있습니다. 

    수직적제휴와 수평적제휴가 가장 활발한 분야인 항공산업의 예를 한번 들어보면 각 항공사들의 공동노선의 운영, 티켓팅 판매망 공유 등은 수평적 제휴에 해당하며, 항공사들과 호텔, 렌트카 회사, 여행사 간 업무협력의 체결은 수직적제휴 형태에 해당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5. 국제협상 전략의 개념

    전략적제휴에 이어서 이번에는 국제협상전략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협상이란 쌍방이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협상은 둘 이상의 사람 또는 집단이 상호의 이해관계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화라는 방법을 통해 공동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뜻하는데 이것이 기업의 협상전략에 적용이 되면서 국제협상이라는 용어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기업이 사업을 하다보면 다양한 이해관계자나 사업파트너 등과의 관계속에서 무수히 많은 협상을 해야만 합니다. 국제협상이란 문화적 차이가 있는 개인이나 집단의 의사결정 주체들이 상호 이해를 촉진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상호작용 및 그 과정을 뜻합니다. 

     

    국제기업이 무역, 계약방식, 해외직접투자 등의 방법으로 해외에 진출하고자 할 때 크고 작은 협상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국제협상의 전략은 크게 수출협상, 국제계약협상, 국제투자협상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수출협상은 간접수출, 직접수출, 자사 및 현지법인 설치 등을 들수가 있고, 국제계약협상은 국제기술이전계약, 프랜차이징, 서비스계약, 경영관리계약, 건설공사계약, 플랜트 및 턴키계약 등을 들수가 있으며, 국제투자협상으로는 해외직접투자와 간접투자가 있는데 이중에서 오늘 배울 내용은 기업 인수합병과 관련된 협상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6. 인수합병의 개념 (M&A: Merger and Acquisition)

    기업의 인수와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단일기업이 되는 합병과 한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취득하는 인수가 결합된 용어입니다. 합병은 법률상의 합병과 사실상의 합병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법률상의 합병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청산과정 없이 단일한 회사로 되는 것이며, 사실상 합병은 당사자 간의 계약에 따라 해산, 청산, 현물출자, 영업양도 및 주식취득 등의 방법에 따라 행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수가 합병과 다른점은 인수의 목표는 인수대상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는데 있다는 점이고, 인수 후에도 인수대상 기업이 개별기업으로 계속해서 존속한다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인수합병의 유형은 거래형태, 결합형태, 합의정도, 인수수단 등에 따라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합병은 거래형태에 따라 흡수합병과 신설합병으로 구분되고, 결합형태에 따라 수평적합병, 수직적합병, 복합적합병으로 구분되며, 합의정도에 따라 우호적합병과 적대적합병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하나씩 간단하게 알아보면 흡수합병은 2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할 때 그 중 한 기업이 법률적으로 존속하여 다른 기업을 인수하고, 인수되는 기업은 소멸되는 형태의 합병을 말합니다. 신설합병은 결합하려는 기업들이 모두 해산되고, 새로운 하나의 기업이 설립되어 이 신설기업이 합병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의 권리와 의미를 이전받는 형태의 합병을 말합니다.

     

    수평적합병은 서로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고, 수직적합병은 원자재 또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관계에 있는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복합적 또는 다각적 합병은 전혀 다른 산업에 있는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전략적 연계성이 별로 없는 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호적합병은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의 합의에 의해 인수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하며, 적대적합병은 피인수기업의 의사에 관계없이 강제적으로 기업을 인수해버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인수는 인수수단에 따라 크게 주식인수와 자산인수로 구분합니다. 주식인수는 주식의 매수를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고, 자산인수는 인수대상기업의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 여기까지 기업수준에서의 전략인 전략적제휴와 기업 인수합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