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①] CSR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책임 등장배경

      

    2012년 경영의 최대 화두는 단연 CSR입니다.  

    사회적기업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접하게 된 용어인데요.. 최근에는 CSR을 넘어 CSV에 대해 논하는데요.. 

    오늘부터 CSR에 대해 기획연재로 집중 탐구해보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자! 따라 오세요~  

     

     

     

     [ 경영의 화두! CSR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책임 등장배경 ]

     

     

     CSR이 최근에 와서 부각되고 경영전략의 한 축을 담당하게된 배경을 논하기에 앞서

    우리는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이해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 기업과 사회의 새로운 계약관계

     

    사회에는 고유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수많은 제도나 조직들이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 형성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포함한 모든 사회 조직 및 제도의 활동근거는 사회적 계약(social contract)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것은 입법화된 것뿐만 아니라, 관습, 관례, 사회적 승인과 금지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기업과 사회의 계약관계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이라고 하는 기본적인 경제적 사명을 가지고 그에따라 경제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계약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자본주의가 고도화되고 산업사회의 다원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적 이익의 극대화가  곧 공공이익의 극대화하는 믿음이 도전을 받게 되었고, 이는 기업과 사회간이 새로운 계약관계를 출현시켰습니다. 

     

    새로운 계약은 경제성장과 이익의 증대가 사회복지수준의 증대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물리적 환경의 오염과 훼손, 사회특정 집단의 피해와 위험, 불평등 분배와 상대적 빈곤, 도시의 범죄와 부패등 여러가지 사회 병폐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계약은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산출 모두에 대한 책임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연결됩니다. 

     

    아래 기업과 사회의 새로운 계약 관계를 잘 표현해 주는 그림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이제 기업은 경제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회적 가치까지 동시에 아우르는 것으로 발전되었기 때문에 사회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수용해야만 합니다.. 

     

     

     

     2.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의 위기

     

    새로운 계약관계의 형성으로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활동에 대한 사회적 정당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 말은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국민들의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 또한 크게 증대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죠..  

     

    헌데 증대하는 사회적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제 기업의 행동으로 인해 기업과 사회 간의 긴장 및 마찰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기업의 존재의 사회적 정당성을 비판받는 상황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래전부터 일부 기업들이 대형사고를 일으키면서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아온 것을 살펴보면 금방 이해가 되실겁니다.. 

     

    예를 들면... 

    인도에서 수천명의 사상자를 낸 유니온 카바이트사의 보팔 참사사건, 미국 드리마일 핵발전소의 방사능 누출사건, 알래스카 부근해역을 광범위하게 오염시킨 액슨사의 유조선 침몰사건, 국유화를 시도하던 칠레의 아옌더정권을 전복 시키려했던 다국적기업 ITT사건, 일본의 한 우라늄 가공공장에서의 핵방사능 누출사건, 미국 담배회사에 대한 소송사건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외에도 기업들이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사례는 너무 많습니다.. 

     

    기업들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효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기업이 대규모화되면서 그 파급효과와 심각성은 더욱 커져 오게 된것이지요...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의 증대는 사회적 기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시대 흐름에 따른 사회적 기대와 기업행동 간의 격차 ↓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와 실제 기업의 행동간이 Gap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에 살고있습니다. 

    기업이 정당하게 경영활동을 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때 건전한 사회로 갈수 있지않을까요? 

     

    기업이 사회적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기능하고 있는 사회체계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되는 활동을 해야하고, 단순한 경제적 활동에만 국한한 것이 아니라 그 경제적 활동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역기능적인 결과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인식해야합니다.. 

     

     

    ※ 기업에 대한 기대에 변화를 초래하는 요소들

     ① 교육과 자각 수준의 상승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며 사회에 있어서 공중(대중)의 자각수준도 높아진다.

    사회,경제적 생활수준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사회의 주요기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까지에 대한 기대도

    높아 진다.

     

    ② 일반적 기대의 상승

    공중(대중)의 일반적 기대상승은 선조세대 보다 높은 생활수준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태도 또는 믿음이다.

    이러한 믿음은 사회의 주요 기관에 대한 기대를 높여 보다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③ 권리운동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등 다양한 시민단체가 생겨나 지방의 권리운동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데 과거에 그냥 넘어갔던

    문제들에 대해 이들 단체들을 중심으로 활발히 권리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 주요 기관인 기업은 종업원뿐만 아니라 주주,고객 그리고 일반 사회 구성원에 의해 제기되는 다양한 권리주장에

    적절히 대응을 하여야 한다.

     

    ④ 부여된 권리의식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연히 무엇인가를 소유한다거나 자격이 있다는 일반적 믿음이 부여된 권리의식이다.

    대한민국 국민인 이상 직업을 가질 권리가 있으며 정부나 기업이 이를 적극적으로 보장하여야 한다는 믿음이 여기에 속한다.

     

    ⑤ 피해의식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에 의해 손해를 보고 희생을 강요당했다고 믿는 것, 또는 그에대한 주장이다.

    피해의식은 종교, 성 또는 연령에 관계 없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을 수 있다.

     

     

     

    위의 내용을 다시한번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면요... 

    "과거 기업에 대한 시각은 본연의 경제적가치만을 추구하면 되었으나 국제적인 시대 흐름의 변화에 따라 기업에 대한 사회가  요구하는 기대가 커졌고 이런 기대치는 기업과 사회의 계약관계를 새롭게 변화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것 같네요..ㅎㅎ    

     

    그럼 이제 CSR에 대해 본격적으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CSR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이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넘어선 보다 폭넓은 일련의 기업활동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은 사회적 기관으로서 많은 권리를 갖고 있으며 또한 책임을 져야한다는 개념이지요.. 

     



     

     

    CSR의 개념을 나라별로 약간씩 다르게 번역하기도 하는데 여기서는 기업의 사회적책임으로 쓰겠습니다. 

    왜냐하면 CSR이 담고있는 의미는 모두 같다고 볼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용어를 알아두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해 개념 정의는 '이것이다' 라고 합의된 내용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의도 이와 비슷했었죠? 

     

    이를 정의하는 학자나 기관의 목적에 따라 조금씩 그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사회에 대한 기업의 의무 및 책임을 강조하는 기존의 정의 가운데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은 Carroll에 의한 모델입니다. 바로 뒤에 나오니 한번 참고하시구요... 

     

    CSR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학자 및 정의

     Bowen(1953)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을 

    따라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Eeils & Walton(1961)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McGuire(1963)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 전체 사회에 대한 의무

     McFarland(198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개인, 조직, 사회 제도들간의 상호의존성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의 틀

    내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

     Murray & Montanari(1986)

    경제적,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Carroll(1991)

    경제적 책임(이익 극대화), 법적 책임(법, 규제 준수), 윤리적 책임(윤리적 기준 준수), 자선적 책임(지역사회공헌)

     Davidson(1994)

    일반적으로 사회와 사회의 하부 그룹에 사기업에 빚을 진 것에 대한 책임

     이진규, 조준학(1997)

    기업이 자신이 속해있는 지역사회, 문화사회 더 나아가서는 전 지구촌에 대하여 갖는 법적, 윤리적, 경제적 책임으로서

    범 사회적 발전구현에 대해 기업이 갖는 사회와의 공동책임

     Marsden(2000)

    기업은 권리와 의무를 가진 법적인 존재로 그들이 운영되는 지역의 ‘시민’임

     Maignan & Ferrell(2000)

    기업이 그들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부여된 경제적, 윤리적, 자유재량적 책임을 이행하는 정도

     McWilliams & Siegel(2000)

    법적으로 요구하는 수준과 기업의 이해를 넘어선 사회를 좋게 만들기 위한 기업의 행동

     Blomm & Gundlach(2001)

    기업이 이해관계자에게 지는 책임은 법적인 것을 넘어선 의무이며 이러한 의무의 이행은 사회에 기업이 미칠 장기적인

    영향을 최대화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

     Mohr et al.(2001)

    사회에 대한 어떠한 위험한 효과를 최소화하여 제거하고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향을 최대화하는 기업의 행동

     Petkoski & Twose(2003)

    종업원, 그들의 가족, 지역사회 등과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사업과 사회 발전에 모두 좋은 방향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적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의 활동

    ※ 자료: 황윤희(2005)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관들의 정의  

     기관 및 정의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기업이 사회의 요구사항과 목표에 어떻게 대응하고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

     EU 집행위원회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회 및 경제적 문제를 기업활동 및 이해관계자와 상호작용에 통합하는 개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

     국제노동기구(ILO)

    기업이 법적 의무를 넘어 자발적으로 전개하는 이니셔티브이며, 기업활동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할 수 있는 방식

     국제사용자기구(IOE)

    법 준수를 뛰어넘는 다양한 사회, 경제, 환경 분야에서의 기업의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활동

     지속가능발전세계기업협의회(WBCSD)

    직원,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 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

     국제상공회의소(ICC)

    기업이 책임있는 방식으로 기업활동을 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

     국제표준화기구(ISO)

    조직이 경제, 사회, 환경 문제를 사람, 지역, 공동체 및 사회에 혜택을 줄 수 있는 목적으로 다루기 위한 균형 잡힌 접근방법

    ※ 자료: 고동수(2006)

     

     

    위에 나타난 정의의 관점은 대부분 기존의 기업윤리적인 관점과 사회적인 시각을 반영한 정의들로 기업의 '실질적인' 주인의 개념, 확장된 지배구조, 지속 가능한 기업가치창출이라는 개념의 일부만을 도입하였고 이를 경영학적인 관점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CSR은 기업과 거래관계에 있는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주주,경영진,고객,종업원,협력업체)들과 기업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이해관계자(일반시민,국가,지역사회,자연환경,언론,정부,시민단체)들에 대해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제반이슈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사전적, 사후적으로 감당 할뿐 아니라 상호협력적 관계까지 추구하여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으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정의는...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사회 일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가 CSR이다" 라는 정의가 마음에 듭니다.. 

     

     

    해서 CSR이 담고있는 기본적인 개념에는 기업지배구조, 투명성, 이해관계자 집단, 신뢰, 상생관계, 가치창출,핵심전략 이라는 용어가 바로 따라붙어야 합니다./ 

      

     

    누군가 "CSR이 무엇인가요?" 라고 물어본다면 어떻게 대답하실 건가요? 

    자신의 생각과 공감되는 정의를 한번 내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4.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등장배경

     

    기업의 사회적책임이란 개념은 1900년대 초반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대두되었습니다.. 

    미국기업은 급속히 성장하는 과정에 기업규모가 거대화되면서 영향력이 증대되었고, 자유로운 경쟁을 부당하게 제한하고 거대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이 일반 시민에게 중대한 피해와 손실을 초래하여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1960년대 이후 사회환경 및 사회가치 변화로 인해 기업의 힘과 영향력을 최대이윤 추구에만 사용치말고 더 넓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대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이 발전되었습니다.. 

     

     


    시대적 흐름을 보면 50~60년대 까지만 해도 기업은 본연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보편적 견해였다면 산업사회가 발전할수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더욱 커지며,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기업윤리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CSR은 기존의 기업윤리에서 출발하였고, 기존의 기업윤리적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책임이란 기업이 가지는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책임을 뜻하였습니다. 즉, 기업은 개별 '인격체'와 동등한 법적 '인격체'이고 사회 구성원인 개인들에게 주어지는 도적적 권한 및 책임이 기업에게도 부과되어야 하므로 기업은 도덕적 책임이 있는 '사람'이라는 관점입니다..  

     

     

      기업 = 사람

     

     

    기업윤리에 추가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이 더해지면서 등장한 CSR은 기업의 수익성에 매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간주되고 2000년대 들어서 부터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됩니다.. 

     

    아래 경영환경이 어떻게 변화해왔고, 거기에 맞춰 CSR이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경영환경 변화와 CSR의 배경 

     

     

     

     

     

     ① 기업의 역할과 영향력의 변화

    -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적어도 하나 이상 기업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

    - 소비자, 임직원, 환경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 자체를 창조하고 충족시키는 일연의 과정을 기업이

      주도해 왔다는 점

    - 과거에는 좋은 품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기를 요구하였으나 최근에는 가격이나 품질 이외에도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가 다양화 됨

    - 이러한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더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는 뜻으로 해석됨

     

     ② 과거 기업경영 형태의 한계와 문제점

    - 1960년대 이후 한국 100대 기업중 현재까지 10개 미만 기업만 생존

    - 기업 평균 수명이 짧아짐에 따라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하는 경영방식은 도태됨.

    * 기술경영: 단기수익성 강조, 경제와 환경의 상춘, 재무정보 제공으로 충분

    * 환경경영: 경제성 및 환경성 조화, 사전 예방적 접근, 이해관계자의 재무 및 환경정보 제공으로 충분

    * CSR: 투명성 및 윤리성 강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지속가능활동 정보요구

     

     ③ 환경, 윤리이슈의 등장과 중요성

    - 경제,사회,환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전세계 기업경영의 새로운 움직임으로 확산됨

    - 최근 국제적 경영의 조류는 중장기적으로 성공,존속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기업을 지향함

     

     ③ 기업환경의 글로벌 환경

    - 기업경영의 글로벌화는 자국의 상황이나 국제정세와 국제사회의 요구 및 기준들을 파악하고 대응해야만 하도록

       경영패턴을 변화시킴

    - 최근에는 윤리적인 기업경영과 사회적 책임 완수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와 기준들이 크게 증가하였음

    - 이미 해외 선진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을 기업경영의 핵심가치이자 철학으로 삼고 이를 기업활동 모든 부문에

      정착시키는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음

     

     ④ 고객의 기대와 요구의 변화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윤리적인 절차를 밟고 있는가 또는 환경 또는 제3세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하고 구매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

    - 소비자들은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존경받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어하고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는 경향을 보임

     

     ⑤ 시민과 정부이 의식변화

    - 기업의 CSR을 촉구하고 확산하기 위한 시민단체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음

    - 이러한 움직임은 기업경영 자체가 구조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시민과 정부의 지원과 동의를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목할 만한 변화임

     

     

    위에 나타난 바와 같이 결국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CSR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대두되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부도덕한 기업 경영자의 행태나 행위도 한몫했죠... 

    기업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름을 떨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행동이 많기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로 이슈가 되는 것입니다... 

     

    시대의 변화 흐름에 거스르면 살아남을 수 없겠죠? 

     

     

    여기까지 정리를 마치구요...

    다음에는 CSR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CSR을 보는 견해는 어떤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 

    1. 기업의 사회적책임경영의 정의와 역할 (KAIST 사회책임경영 연구센터, 2008) 

    2. 기업사회적책임활동과 전략적 시사점(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2)  

    3. 경영학의 이해(도서출판 청람, 이희자) 

    4. 제3판 경영학원론(다산출판사, 신유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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