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전략 ④ 전략방향 수립 / 기업 비전이란?

    경영전략 강의 - 전략방향 수립 / 기업 비전설정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전략방향수립이며 기업비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전은 기업의 미래 모습이라고 할수 있으며,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의미합니다. 경영이념과 더불어서 기업비전은 매우 중요한 내용이므로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1. 전략수립의 절차

    전략수립의 절차는 크게 4단계로 구성이 됩니다. 현황분석을 시작으로 전략방향수립, 경영전략수립, 실행계획까지가 전략수립의 단계입니다. 우리가 앞서 배웠던 환경분석은 1단계인 현황분석에 해당하고, 오늘 배울 내용이 2단계인 전략방향수립입니다. 

     

    그림을 보면서 하나씩 설명을 하면 전략의 수립절차는 현황을 먼저 분석해야 하는데 그것이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입니다. 환경분석에서는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게되고 이것을 가지고 전략방향을 수립하게 됩니다. 보통은 전략방향을 비전과 동등한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전략방향이 설정이 되면 이후 경영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바로 경영전략 이론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부분으로써 전략은 크게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으로 나누어집니다. 실행계획은 실무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지는 부분이다 보니까, 경영전략 이론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비전이 기업의 미래 모습을 상정한 것이라면, 전략방향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거시적 원칙을 말합니다. 전략은 부문별, 수단별 방법을 의미하고, 최종적으로 실행계획은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주체, 일정, 예산, 보완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정의한 것입니다.

     

    비전과 전략방향은 서로 동등한 뜻으로 해석되기도 하기 때문에 어떻게 정의를 하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수립 절차는 기업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일반적인 단계를 설명한 것이므로 눈여겨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기업 비전이란?

    비전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비전이란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나타낸 것으로 기업이 설정하고 있는 경영이념 내지는 창업이념을 기초로 하여 회사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한의 마땅히 있어야 할 모습 그리고 목표를 의미합니다. 

     

    현재상태인 우리회사가 처한 위치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미래 우리회사가 어떤회사가 되기를 원하는지, 어떤회사가 될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적 의지의 표명이 비전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비전은 현재 사업 행위의 의미성을 부여하고 있고, 조직원들의 행동을 한 방향으로 유도함으로써 조직력을 결속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계를 정의하고, 변화의 장벽을 제거할 수 있는 것등이 비전이 담고있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수립으로 인해 가질수 있는 효과는 조직원들이 동참해서 비전에 대해 반드시 달성하여야 한다는 신념과 목적의식의 확산을 들수가 있고, 조직행동의 일관성을 유도하고 명확한 목표의 이해를 발판으로 권한위임이 가능해지게 합니다. 

     

     

    3. 비전수립의 배경

    비전은 언제 수립하게 되는 걸까요? 비전수립에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는 외부환경변화와 회사의 성장과 축소로 인한 비즈니스의 변경, 최고경영자의 교체, 기존 비전의 구조적인 부실, 기업 인수합병 등으로 인해 비전수립을 하게 됩니다. 또는 기업문화의 창달을 위해 비전을 재설정하는 경우도 궁극적으로는 경영환경 변화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많은 기업들은 내부적 비전체계가 전근대적이어서 효율적인 전략 구심점을 찾기 어려운 경우에 비전을 정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전은 한번 수립한 후 달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잦은 변경은 비전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오히려 혼란을 부추길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하겠습니다.

    비전의 일반적인 효과는 조직원들에게 뚜렷한 목적의식을 심는다는 것이겠으나 자칫 비전의 설정이 모호하거나 전략과의 연계가 미흡한 경우 소위 ‘액자 속의 비전’으로만 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존 비전의 수정이나 신규 수립의 경우에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결과지향적으로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는 원칙 등을 지켜야 하겠습니다.  

     

     

    4. 비전수립의 절차

    비전수립의 절차는 총 5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첫단계는 현 비전의 진단이며, 이를 통해 내,외부 환경분석에서 얻은 전략적 시사점을 전략방향하에서 현 비전이 적절한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비전 진단 후에는 비전 벤치마킹, 테마설정, 워크숍, 최종기술서 작성 순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중 일부의 절차는 각 회사의 특성에 따라 생략되거나 순서가 바뀔수도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비전 진단은 현 비전체계의 종합적 진단을 통한 개선방향 도출이 목적입니다. 비전 벤치마킹의 경우 동종업계 또는 비저닝의 선진사례 그리고 비전, 미션, 핵심가치 등의 체계의 구성과 의미의 전달체계를 벤치마킹 하게됩니다. 이후 자사의 비전체계와 테마설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는 비전기술서의 서브항목을 정의하고 혁신사례 등을 통해 각종 테마를 파악하게 됩니다.

     

    테마설정은 기업의 비전이 시대적 흐름, 경영자의 철학 등 형이상학적 의미를 띠어야 합니다. 테마의 선택과 정리가 끝나면 비전 워크숍을 통해 비전 테마를 기초로 한 다수의 비전안을 도출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비전 기술서를 앞의 과정에서 얻게된 진단결과, 설문결과, 벤치마킹, 인터뷰, 워크숍 등을 토대로 비전 기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회사의 최종적인 비전이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5. 비전의 구성요소

    비전을 구성하는 주요 원천은 크게 기업의지의 발현인 하고 싶은일, 사업환경의 깊은 이해 또는 조직의 설립목적으로부터 기인하는 해야 할 일, 기업의 역량을 고려한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할수 있는 일의 종합적 조정이라 하겠습니다.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미래의 트렌드 또는 환경을 이해하는 것부터 출발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환경이 결국엔 기업이 해야 할 일을 규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봐야하는데 이는 기업에 대한 역량 및 경쟁력에 대한 평가에 기초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하고싶은 일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비전을 설정하는 접근방법이며, 구성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6. 비전의 체계도

    비전의 체계는 보시는 그림과 같이 일반적으로 비전, 미션, 핵심가치, 목표, 전략, 행동과제 로 짜여지게 됩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비전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비전의 체계를 세분화 할것인지 아니면 단순화할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즉, 사업영역, 사업구조, 조직문화, 경영인프라 등 기업이 처한 상황에 맞게 비전체계를 설정해야 하겠습니다. 

     

    Mission은 왜 조직이 존재하는가? 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것으로 기업의 기능 및 역할이 이에 해당합니다. Values는 조직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으로 조직이 지향해야 할 핵심가치, 그리고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되는 공유가치를 의미합니다. 

    Objectives는 전략적 목표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Strategies는 비전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의 구체적 방법을 의미합니다. Action Items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으로써 전략을 수행하는 구체적 행동과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비전의 체계를 바탕으로 기업은 전략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며, 이는 곧 그 기업이 왜 존재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그 기업이 하는 사업의 당위성을 비전을 통해 명확히 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를 하고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인 전략이론에 해당하는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