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⑭ 경영학 강의 - 경영학의 역사(3), 시스템이론과 상황이론

리마인드 경영학 ⑭ 경영학 강의 - 경영학의 역사(3), 시스템이론과 상황이론

경영학이론은 1970년대 이후부터 '경영학의 정글'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관점과 여러 학파에 의해 연구되어 왔습니다. 크게 인간행동에 중점을 둔 행위론적 연구와 경영문제를 수리화.계량화한 계량적 연구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들의 영향을 받아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 경영이론을 해석한 시스템이론과 상황이론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시스템적 접근방식의 발생배경을 살펴보면 종래의 경영학연구는 분화된 조직요소를 강조한 정적인 구조측면의 연구들로서 전체와의 연계성과 일치성이 미흡하였고, 일원적으로 단순화시킨 경향이 있었는데 이러한 연구들을 통합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시스템이론이 그 역할을 맡게 된 것입니다.


시스템이란 부분들이 모여 이루어진 전체라는 개념으로 적용되는 범위가 광범위하지만 이들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 개념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즉, 전체는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전체가 부분들의 단순한 집합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경영학에서 연구되고 있는 시스템이론이란 부분들의 단순한 집합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 또는 복잡하지만 통일된 전체를 이루는 부분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시스템의 속성은 크게 4가지로 목표지향성, 환경적응성, 분화와 통합성, 투입-변환-산출과정의 메커니즘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이론이란 자연과학에서 보편화되어 온 일반시스템이론을 경영학 연구에 응용한 것으로 조직은 하나의 시스템처럼 움직이므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의 모든 요인들이 적절히 상호작용하고 조화로우며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상황이론은 조직의 외부환경이 조직시스템과 그 하위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조직시스템과 그 하위시스템이 어떤 관계를 이룰 때 조직유효성이 높아질 수 있는가를 해명하려는 이론입니다. 즉, 기본적인 개념은 조직과 환경의 적합성에 따르는 조직유효성의 창출입니다.


상황이론은 조직과 환경의 적합성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창출이 핵심이며, 조직유효성 창출은 조직의 합리적 구조라는 것을 통해 이루어지고 합리적 구조는 상황적 조건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대전제를 하고 있습니다. 상황이론의 고유변수 3가지는 상황변수, 조직변수, 성과변수로 구분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상황이론의 기본적인 개념은 적합 또는 부적합이며, 이와같은 상황, 조직특성, 조직유효성이라고 하는 3가지 변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 상황과 조직특성의 적합여부가 조직유효성을 결정한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갖고 상황과 조직특성 간의 적합관계를 다루려는 관점입니다.




목차

- 현대 경영이론의 흐름

- 시스템적 접근

- 시스템이론의 개념

- 시스템이론의 기본구조

- 상황이론 or 상황적합이론의 개념

- 상황이론의 기본모형

- 상황이론 예시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