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⑬ 경영학 강의 - 경영학의 역사(2), 인간관계론과 조직행동론

리마인드 경영학 ⑬ 경영학 강의 - 경영학의 역사(2), 인간관계론과 조직행동론

신고전 경영이론의 발생배경을 살펴보면 과학적관리론은 생산성 증대에는 괄목한 만한 성과를 가져왔으나, 인간을 경시하는 가운데 지나치게 기계적이고 물질적인 면에 치우침이 많았습니다. 이에 많은 문제를 발생하게 되었고, 인간을 중시하는 바탕 위에 대두되게 된 것이 인간관계론입니다.



신고전 경영이론은 인간측면에서의 경영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은 산업심리학, 인간관계운동, 행동과학 등이며, 인간중심의 관리론은 호손실험에 의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습니다. 


인간관계론 운동의 정신적 지도자이며 인간관계운동과 산업사회학의 창시자인 엘톤메이요는 인간성에 대해 주목을 환기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인물입니다. 인간관계론은 1924년부터 1932년 사이에 걸쳐 하버드대학의 메이요를 중심으로 한 호손실험의 결과에 기인하였습니다. 호손실험은 미국 전기 전신회사의 자회사인 서부전기회사의 호손공장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실험을 말합니다.


호손실험의 목적은 과학적관리법이 과연 조직성과를 증대시키는지 검증해보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고, 조명상태나 소음, 습도 등과 같은 작업환경을 개선하면 조직성과도 개선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려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조직성과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물리적 조건 외에 더 중요한 요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행동과학은 인간관계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행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목적으로 여러 인접과학들이 상호교류하면서 1940년대부터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행동과학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하려는 학문으로써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가 주목적인 학문입니다.


맥그리거는 MIT대학 교수를 거쳐 안티오크 대학의 총장을 역임한 심리학자였고, 행동과학자들 사이에서 탁월한 위치를 점하고 있었는데 그가 남긴 단 한 권의 저서인 '기업의 인간적 측면'은 행동과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XY이론은 인간본질에 대한 가정을 2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각기 특성에 따른 관리전략을 달리해야 한다는 동기부여이론입니다. 즉, 인간을 X이론에 입각하여 보는 부정적 접근과 Y이론에 입각하여 보는 긍정적 접근방식의 이론입니다.


매슬로와 맥그리거에 영향을 받은 아지리스는 그의 저서 '인성과 조직'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새로운 주장을 내놓았는데 이것이 바로 성숙.미성숙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인간은 미성숙단계에서 성숙단계로 발전해가므로 조직에서 성숙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관리전략이 필요하다는 이론입니다.


체스터바너드는 조직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보고 새로운 조직구조이론을 제시한 경영자로써 근대조직론의 아버지라 불리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경영자의 역할'을 통해 근대조직론의 선구자가 되었고, 그의 이론을 바너드혁명이라 할 만큼 널리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허버트 사이먼은 조직을 일정한 목적 하에서 전문화된 의사결정으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본 근대적 조직이론의 최고권위자이며 AI의 개척자 입니다. 대표저서로는 '조직행동'과 '조직론'이며 바너드 이후 조직론 역사를 대표하는 주요 저서들입니다. 그는 조직을 성립시켜 존속시키는 조건의 중심이 되는 것은 조직적 의사결정론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목차

- 신고전 경영이론

- 인간관계론

- 행동과학이론

- 맥그리거의 X.Y이론

-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 이론

- 체스터바너드의 조직론

- 사이먼의 조직적 의사결정론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