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⑪ 경영학 강의 - 경영통제

리마인드 경영학 ⑪ 경영학 강의 - 경영통제

통제란 계획에서 설정된 목표들이 실제의 결과와 일치하는가를 분석, 수정하는 과정으로써 조직에 바람직한 행위와 적절한 과업수행 방법을 최종적으로 제시합니다. 경영통제가 필요한 이유는 상황대처, 목표달성, 사전예방, 피드백 등을 위해서 필요하게 됩니다.



통제의 대상으로는 자원, 생산, 재무가 있으며, 자원은 경영활동에 투입되는 인적자원과 물적자원, 기타 서비스자원의 투입이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수정 조치하여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생산은 생산계획과 생산공정을 거쳐 생산된 제품과의 비교, 분석을 하는 것을 생산통제라 하며, 비교 분석한 결과를 생산계획의 수정에 피드백하고 생산과정의 통제활동이 생산관리가 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재무는 경영활동상 자금의 운용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와 기업의 유동성이 안전한지를 파악하고 자금의 공급과 유출, 자금의 흐름 등을 통제하고 관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통제활동의 과정은 크게 표준설정, 성과측정, 편차수정이 있습니다. 

표준설정은 표준은 통제활동의 목표 내지 기준이므로, 통제과정에 있어 첫번째 단계는 표준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표준은 오직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책정된 기준으로 실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기초가 됩니다. 성과측정은 두번째 과정으로 실제 수행된 실적을 측정하는 것으로 통제의 중심적인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무엇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편차수정은 표준이 설정되고 실적이 측정되면 관리자는 표준과 실적 간에 차이를 알아내어 수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편차의 수정단계입니다.


통제의 유형은 사전통제, 동시통제, 사후통제가 있습니다.

사전통제는 변환과정에 들어가는 투입물을 통제함으로써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조정하는 것으로 피드포워드통제라고 합니다. 동시통제는 변환과정에서 업무활동의 진행중에 실시되는 것으로 문제 발생시 동시에 수정행동을 취하는 통제유형입니다. 사후통제는 산출통제라고도 하는데 모든 활동이 완료된 후에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여 수정조치를 취하는 통제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피드백통제라고도 합니다.


통제시스템에는 생산통제, 지원통제, 재무통재로 구분을 합니다.

생산통제는 생산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달성하는 측면에서 주로 물적자원 투입물의 변환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통제활동을 말합니다. 지원통제는 기업 내 모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시기적절하게 배분하여 활용하도록 통제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재무통제는 자본을 효과적으로 조달하고 활용하기 위해 통제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통제기법으로는 예산통제와 재무비율분석, 내부/외부감사 등이 있습니다.

예산통제는 기업이 장래의 일정기간에 대한 예산을 편성하고, 이 예산에 의거하여 기업 전체 및 각 부문의 활동을 지휘, 조정하고 예산과 실적의 차이를 파악하여 분석함으로써 경영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비율분석은 재무자원의 배분을 점검하고 조정하기 위해 각종 재무비율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동성비율, 레버리지비율, 활동성비율, 수익성비율 등이 있습니다.




목차

- 통제의 개념

- 통제의 대상

- 통제활동의 과정

- 통제의 유형

- 통제시스템

- 통제기법 : 예산통제

- 통제기법 : 재무비율분석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