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⑧ 경영학 강의 - 조직화(1) 조직과 조직구조

리마인드 경영학 ⑧ 경영학 강의 - 조직화(1) 조직과 조직구조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정립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경계를 가지고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사회의 집단입니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할 직무의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그 직무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며 이것을 조정하여 상호관계를 설정하는 과정을 조직화라고 하고, 조직화 과정에서 조직의 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조직설계라고 합니다.


조직구조는 조직설계의 결과로 어떤 모양과 특색을 갖춘 짜임새 있는 조직이 탄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조직의 틀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리하면 조직화는 조직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동태적이고 관리과정적인 기능이며, 조직은 경영자가 조직화 기능을 수행한 결과로 형성되는 것으로 정태적인 형태나 구조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조직형성의 기본원리는 분업/조정의 원리를 통해 조직형성의 출발점인 과업을 형성시키고, 권한/책임의 원리를 통해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분업/조정의 원리에는 전문화의 원칙과 조정의 원칙이 있고, 권한과 책임의 원리에는 권한과 책임의 원칙, 감독한계의 원칙, 권한위임의 원칙, 예외의 원칙, 계층단축화의 원칙, 명령일원화의 원칙이 있습니다.


조직구조의 구성요소에는 활동의 전문화, 활동의 표준화, 활동의 조정, 의사결정의 집권화와 분권화, 과업단위의 규모, 조직의 계층과 권한구조가 있습니다.


조직도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조직이 운영되면서 구성원들의 행동이나 그들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요인들이라 부릅니다.


기업의 업무활동은 기본적으로 업무의 종류에 의한 수평적분화와 업무를 수행하는 직위계층에 의한 수직적분화로 나눌수 있습니다. 


집권화는 의사결정 및 통제의 권한이 상위층에 집중되어 있는 형태를 말하고, 분권화는 조직의 여러 계층에 대폭 위양되어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공식화는 조직이 어떤 일을 누가 언제 어떻게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어느정도 공개적으로 규정하느냐에 관한 개념입니다. 





목차

- 조직화와 혼용되는 용어들

- 조직의 기본원리와 원칙

-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조직구조 설계의 영향요인

- 조직구조 설계의 기본변수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