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⑦ 경영학 강의 - 계획수립 목표관리(MBO)와 의사결정

리마인드 경영학 ⑦ 경영학 강의 - 계획수립 목표관리(MBO)와 의사결정

계획수립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계획이란 계획수립의 하위의 구체적인 결과물로써 목표를 달성함에 필요한 자원의 배분, 시간계획 및 여타의 행동을 구체화한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수립의 목적은 불확실성과 변화에 대한 대처, 목표지향성, 성과의 개선, 통제의 용이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계획의 종류로는 기본계획과 실시계획, 장기계획과 단기계획, 프로젝트 계획과 피어리드 계획,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등이 있습니다. 


기본계획은 경영활동의 전체적인 계획이며, 실시계획은 부문계획입니다. 일반적으로 1년 이내의 계획을 단기계획, 3년~5년을 중기계획, 5년 이상을 장기계획으로 구분을 합니다. 프로젝트 계획이란 특정 사업이나 문제에 대한 장래의 계획으로 신제품 개발계획이나 신규사업계획 등이 해당합니다. 피어리드 계획은 기간계획으로 기업전체 또는 어떤 부문의 특정 기간에 대한 미래활동에 대한 계획을 말합니다.


계획수립은 시계에 따라 단기계획, 중기계획, 장기계획으로 나누고 범위에 따라 전략적계획, 전술적계획, 운영적계획으로 나눕니다. 운영적계획은 처리되는 업무가 반복적이면 정책 및 절차로 이어지고, 비반복적이면 예산 또는 프로젝트로 이어집니다.


- 전략적계획: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것

- 전술적계획: 전략적계획에 근거하여 작성하는 중기적 계획

- 운영적계획: 전략적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이 담긴 계획


표준계획이란 어떤 계획을 설정해놓고 반복해서 업무를 수행할 때 기초로 하는 계획이며 여기에는 정책과 절차가 있습니다. 예산은 자원을 각종 활동이나 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배분하는 내용이 담긴 것을 의미하고, 프로젝트 스케줄은 특별한 과업 성취를 목적으로 수립되는 일회성 계획을 말합니다.


목표관리(MBO)란 피터드러커가 1954년 그의 저서 '경영관리연습'에서 처음 언급한 것으로 상사와 부하가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한 후 이를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목표관리의 구성요소로는 목표의 설정, 참여, 피드백이 있습니다.


의사결정이란 특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의 대체적 행동과정 가운데서 가장 바람직한 행동을 선택하는 논리적 과정을 의미합니다. 의사결정모형에는 경제적모형, 경영인 모형, 사회인모형이 있습니다. 


경제적 의사결정모형은 인간이 이윤극대화와 비용최소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는 가설이며, 경영인 의사결정모형은 인간의 지적한계와 정보부족으로 실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의사결정자는 합리성 기준보다는 제한된 합리성의 기준에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한다는 만족모형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 계획수립의 목적

- 경영계획의 종류

-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의 유형

- 목표에 의한 관리(MBO)

- 의사결정

- 의사결정의 유형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