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⑥ 경영학 강의 - 기업의 개념(3) 기업집중과 기업집단

리마인드 경영학 ⑥ 경영학 강의 - 기업의 개념(3) 기업집중과 기업집단

기업집중은 기업결합이라고도 하며, 기업이 여러가지 방식을 통해 서로 결합함으로써 자본의 규모가 커지는 것을 말하는데 즉, 둘 이상의 단위기업이 보다 큰 경제단위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들이 기업집중화를 하는 이유와 목적은 첫째 시장통제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이고, 둘째 생산공정 및 유통의 합리화를 위해서 이며, 셋째는 다른기업을 지배하려는 금융상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르텔은 담합으로써 동종 또는 유사업종의 기업들간에 협정을 통해 수평적으로 이루어지는 결합형태를 말합니다. 법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완전한 독립성을 유지하며, 시장의 통제 및 지배, 가격의 유지 및 기업안정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트러스트는 기업합병으로써 법률상은 물론 경영상 또는 실질적으로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결합된 기업유형으로써 카르텔보다 강력한 시장 지배 또는 독점을 목적으로 합니다. 트러스트의 어원은 신탁에서 유래되었으며, 트러스트의 종류로는 콘체른형 트러스트와 합병형 트러스트가 있습니다.


콘체른은 다수의 개별기업들이 법률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지만 경제적으로는 독립성을 상실한 기업집중 형태를 의미합니다. 지주회사란 자회사의 주식을 전부 또는 지배가능한 한도까지 매수하고 자사의 주식으로 대위시킴으로써 기업합병에 의지하지 않고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회사입니다.


기업집단이란 지주회사와 같은 중심적인 지배회사를 갖지 않으나 경영상 또는 금융상의 어떤 공동관계에 의해 결합된 두 개 이상의 기업이 집중된 것으로 기술적인 면이나 판매, 금융상의 공동이익을 획득하기 위해 기업 마다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집단화 하는 현상입니다.


컨글로머리트는 복합기업으로 상호 관련이 없는 다종다양한 이종기업을 인수합병하여 하나의 거대한 기업체로 지배하는 것을 말하며, 크게 시장확장형, 제품확장형, 순수형 컨글로메리트 유형이 있습니다.


콤비나트는 기술적 연관성이 있는 여러 생산부문이 근접입지하여 형성하는 지역적 결합체를 의미합니다.


조인트벤처는 합작투자를 말하는 것으로 2개국 이상의 기업, 개인, 정부기관이 특정기업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경영방식으로써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가집니다.




목차

- 기업집중의 개념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기업집단의 개념

- 기업집단의 형태: 컨글로머리트, 콤비나트, 조인트벤처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