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⑤ 경영학 강의 - 기업의 개념(2) 기업의 유형

리마인드 경영학 ⑤ 경영학 강의 - 기업의 개념(2) 기업의 유형

기업의 분류기준은 크게 소유양식, 기업규모, 법률적, 활동범위의 4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소유양식기준에는 사기업, 공기업, 공사 공동기업이 있으며, 기업규모 기준으로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으로 구분을 합니다. 그리고 법률적 기준에서는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주식회사가 있고, 활동범위 기준으로 국내기업과 국제기업으로 분류를 합니다.



사기업이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특징적인 기업으로 민간자본을 가지고 민간인에 의해 영리를 목적으로 영위되는 일체의 개별경제를 의미하고, 이러한 기업제도를 자유기업제라 하며, 특징으로는 사유재산제도, 자유경쟁, 이윤추구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소유란 어떤 대상에 대해 갖는 법적인 관계로써 소유자가 그의 소유물에 대해 행사하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개인기업은 가장 오래된 기업 형태로 개인이 출자하여 소유하고 운영되는 기업으로 단독기업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출자란 어떤 사업을 위해 자금을 내는 행위 또는 그 자금 자체를 뜻하는 것으로 현금출자, 현물출자, 노무출자, 신용출자 등이 있습니다. 


공동기업은 2인 이상의 출자자에 의해 형성된 기업으로 자본가들의 자본적 협동에 의존하는 형태의 기업을 말하며, 소수공동기업으로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가 있습니다.


주식회사는 주주의 유한책임제도와 주식으로 자본의 증권화를 통해 자본과 경영이 분리 운영되는 다수공동기업의 형태로써 주요특징은 출자자의 유한책임제도, 자본의 증권화제도, 대리경영제도가 있습니다.


공기업은 공적관계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중심이 되어 출자하고 경영지배를 하는 기업으로 사기업을 보완하기 위해 공익우선의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하며, 공기업 유형으로 종속공기업, 비종속공기업, 독립공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차

- 기업의 유형

- 사기업

- 공기업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