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④ 경영학 강의 - 기업의 개념(1) 기업의 목적과 목표

리마인드 경영학 ④ 경영학 강의 - 기업의 개념(1) 기업의 목적과 목표

기업과 관련된 용어들 중에는 회사, 비즈니스, 기타 여러 용어들이 혼용이 되어서 사용중입니다. 어떤 용어를 사용하던지 상관은 없으나 서로간의 늬앙스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사용하는데 적절성이 높을 수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회사는 상행위 또는 그 밖의 영리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사단법인들을 의미하고, 기업은 영리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비즈니스라는 용어는 사업을 뜻하는 것으로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과 경영의 차이는 기업의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이 경영이고, 기업은 누군가가 소유하고 있는 실체이지만 경영은 활동일뿐 실체가 아닙니다. 또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지만 경영은 효율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이 기업과 경영의 차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기업의 정의는 개념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현대적 경영학 관점에서 살펴보면 3가지로 압축해서 해석해볼 수가 있습니다. 기업은 협동성을 바탕으로 하고 생산기능을 담당하며 실체로서 독립적인 존재라고 정의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의 목적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해 실현하려는 최종의 도달상태를 의미하며 크게 2가지 의미로 압축해서 설명할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단일목적론으로 이윤극대화, 봉사, 생산성 목적론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다원목적론으로 기업 시스템의 발전에 따라 현실적인 이론으로 영리경제설과 제도유지설을 들 수가 있습니다.


기업의 목표는 유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기업은 조직으로써 하나의 생명체로 기업 그 자체를 조직체로 봄으로 조직을 하나의 살아있는 시스템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유효성을 높이는 방법은 효율성을 높이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만족성을 충족시킬수 있도록 서로 상호유기적으로 이들을 연결시켜주었을때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목차

- 기업과 경영의 차이

- 기업의 정의

- 기업의 목적

- 기업의 목표와 유효성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