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③ 경영학 강의 - 경영자론

리마인드 경영학 ③ 경영학 강의 - 경영자론

경영자와 기업가는 별다른 구분없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 엄밀히 따져 개념적 차이를 가지고 있는 용어입니다. 경영자는 조직의 일원으로 다른 사람의 업무와 책무를 감독하는 사람을 뜻하고, 기업가는 비전과 열망 등의 창의성을 가지고 위험을 마다하지 않고 이윤을 추구하는 혁신가를 의미합니다.



자본주의 경제의 초기단계에 있어 원칙적으로 기업의 자본제공자가 동시에 기업경영자이도 하였는데 주로 소유경영자 형태가 주종을 이루었습니다. 이것이 차츰 기업 규모가 확장되고, 주식회사의 출현으로 소유와 경영의 분리 현상이 가속화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경영자 지배론은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통해 경영자 지배현상을 설명한 이론으로 소유경영자 형태에서 점차적으로 전문경영인 형태로 변화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영자의 유형은 지배구조에 따라 계층에 따라 2가지 형태로 분류를 합니다.

지배구조에 따른 분류에는 소유경영자, 고용경영자, 전문경영자로 나눌 수 있고, 계층에 따른 분류에는 최고경영자, 중간경영자, 일선경영자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경영관리계층의 구조란 기업 규모가 커지고 기업활동이 복잡해짐에 따라 한 사람이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가 없으므로 기능에 따른 권한과 책임이 분화되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계층적 경영자 집단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영자의 역할에는 크게 3가지로 정보상의 역할, 대인관계역할, 의사결정상의 역할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영자의 자질에는 개념적 자질, 인간관계 자질, 전문적 자질로 구분합니다.






목차

- 경영자와 기업가

- 경영자 지배론 : 소유와 경영의 분리

- 경영자의 유형

- 경영관리계층의 구조

- 경영자의 자질과 역할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