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②경영학 강의 - 경영활동의 순환과정

리마인드 경영학 ②경영학 강의 - 경영활동의 순환과정

경영의 개념에 대한 관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가 관리과정 관점이고, 두번째가 기업기능 관점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경영활동의 순환과정이라고 부릅니다.  



첫번째 관리과정 관점은 전통적인 경영의 개념을 보는 것으로 가장 단순하게 구분하는 방식은 계획, 실행, 통제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plan)을 세우고, 이를 실행(do)하며, 실행결과를 평가(see)하고 다시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하는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두번째 기업기능 관점은 경영의 개념을 '기업'이라는 조직에 한정한다면 조직에 필요한 핵심적 기능을 중심으로 경영의 개념을 규정할 수 있다는 것으로 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경영관리 대상이 되는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4대 기능) 에 주목하자는 입장입니다.


위의 2가지 관점을 통합한 것이 현대적인 관점으로 경영의 개념은 기업조직을 중심으로 하지만 타 조직에도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인 관점에 초점을 두자는 입장을 의미합니다.


경영학의 역사를 잠깐 설명을 드리면 초기에는 과학적관리론, 관리과정론, 의사결정학 등의 이론에서는 '관리'를 중시하였습니다. 중기로 넘어오면서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조직행위론 등의 조직 내 '사람'을 중시하는 학문이 대세를 이루게 됩니다. 현대로 넘어오면서 경영을 기업과 사회를 중심으로 '환경'을 중시하기도 하고, 국제정세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 '전략'을 강조하기도 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목차

- 경영의 개념에 대한 2가지 관점

- 경영활동 순환과정과 기업목표의 관계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