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전략 ① 경영전략 기초이론 - 전략이란

리마인드 전략 ① 경영전략 기초이론 - 전략이란

전략이란 사전적의미로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하고, 조직하며, 수행하는 계책'을 뜻하며, 그리스어인 Strategia '전쟁에서 적을 속이는 술책'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에서 비롯된 말이라고 합니다.



전략이라는 용어가 고대 국가의 전쟁 등의 군사용어에서 주로 사용되어졌는데 현대 기업의 경영에도 전략이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본격적으로 기업경영에 경영전략이라는 말이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경영전략의 배경을 살펴보면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등장을 하게 되었고, 챈들러와 앤소프 등의 학자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어 졌습니다.


기업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를 살펴보면 경영전략 수립은 자사(회사)가 처한 경영환경을 조망하고(1단계), 거시적인 방향을 설정한 후(2단계) 세부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고(3단계) 이에 대한 실행방안을 도출(4단계)하는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경영전략을 공부하다 보면 4가지의 주요 용어가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요. 비전, 전략방향, 전략, 실행계획이 바로 그것이며, 이들의 정의를 하나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비전: 회사의 미래 모습을 상정한 것

- 전략방향: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거시적인 경로

- 전략: 전략방향 하에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장/단기적 구현 방법

- 실행계획: 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지침


전략체계는 크게 전사전략, SBU전략, 기능전략을 구분을 합니다. 전사전략은 기업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각 사업분야에 경영자원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일련의 활동이며, 사업부 전략은 특정산업이나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말하며, 기능전략은 기능별 세부 전략을 말합니다.


끝으로 전략은 정형화되기 어렵다는 말을 하고자 합니다. 기업활동의 모든 것에 '전략' 이라는 단어를 갖다 붙이면 될 만큼 용어에 대한 혼돈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점(Perspective)에 따라 다른것으로 다양한 전략옵션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실무자 입장에서는 기획관점에서 전략을 바라보게 되며, 중간관리자 입장에서는 운영관점에서 전략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리고 최고경영진은 의사결정 관점에서 전략을 바라보게 되므로 모두 서로 다른 관점에서 전략을 바라보게 되므로 전략의 유형은 정형화되기 어렵다는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차

- 전략의 의미

- 경영전략의 배경

- 전략수립의 절차

- 전략용어에 대한 정의

- 전략체계의 이해

- 전략의 유형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