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경영학 ① 경영학의 기초개념 - 조직과 경영

리마인드 경영학 ① 경영학의 기초개념 - 조직과 경영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적어도 하나 이상의 조직 속에서 살아갑니다. 조직이란 어떤 역할이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동하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조직의 특징을 살펴보면 목표가 있고, 위계구조가 있으며, 규정과 규칙이 있습니다.



경영이란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모든 제반활동, 과정 또는 수단을 의미하는데 구체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지휘와 통제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경영이라 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경영학은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여러가지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합니다.


경영체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학교, 정당 등의 단체들도 포함하는 광의의 해석을 의미하며, 경영활동은 경영체가 연구하는 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조직론적 입장과 관리론적 입장으로 구분을 합니다.

조직론적 입장은 어떤 조직체를 선택해서 연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말하고, 관리론적 입장은 조직체 그 자체만으로 한정 할수 없다는 것으로 모든 조직체는 관리활동이 수반되어야 그 존재가치를 찾을수 있기 때문에 경영관리 활동에서 연구대상을 찾아야 한다는 견해를 말합니다.


경영에는 2가지 핵심용어가 등장하는데 효율성과 효과성이 바로 그것입니다.

효율성은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 투입-산출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을 의미하고, 효과성(유효성)은 목표달성 정도를 따지는 것으로 '산출'에 초점을 둔 용어입니다.





목차

- 일상생활과 조직의 필연성 - 조직과 경영 - 경영과 경영학 - 경영학의 연구대상 - 경영의 2가지 핵심지표 - 효율성과 효과성의 관계 질문과 문의사항은 '담덕의 경영학노트 MBA스쿨'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