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프 매트릭스(Ansoff Growth Matrix) - 사업 성장전략 분석툴

    기업이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규모를 키워야 합니다. 그러데 사업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그만큰 투자가 되어야 하고, 투자로 인한 리스크도 따르므로 무조건 규모를 키우는 것은 경영자 입장에서는 의사결정이 쉽지가 않습니다. 기업규모를 키우는 전략은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는데 앤소프는 2가지 관점에서 사업을 성장하고 확대시키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앤소프 매트릭스는 1957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Strategies for Diversification' 이라는 기사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매트릭스는 조직이 이용할 수 있는 성장 기회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이 되며 이 횡렬은 전략가들이 전략적 방향뿐만 아니라 고려사항에서 위험과 보상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앤소프의 성장 매트릭스

    앞서도 이야기를 했듯이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업규모를 키워야 합니다. 규모 확대를 하기위해 투자를 하게되면 그만큰 리스크도 커지게 되므로 기존 사업과의 상승효과를 이용해서 기업을 성장시키자는 것이 앤소프가 고안한 성장매트릭스 입니다. 그는 4가지의 성장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① 시장침투

    기존의 시장(고객)에서 기존의 제품으로 승부한다.

     

    ② 시장개척

    기존의 제품을 새로운 시장(고객)에서 판다.

     

    ③ 신제품 개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서 기존의 시장(고객)에서 판다.

     

    ④ 다각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서 새로운 시장(고객)에 투입한다.

     

    이렇게 4가지로 나눌수가 있는데 ①를 좁은의미의 다각화라 하고, ②③④를 넓은의미의 다각화라 부릅니다. 이 가운데 ④는 리스크가 매우 크며 앤소프는 그렇다고 해서 '하지말라' 라고 말하지는 않았고, 그런 리스크를 충분히 감안한 다음 시도하고, 시도했으면 최대한 시너지를 발휘하도록 노력하라고 조언을 합니다.

     

     

    가장 위험 요인이 낮은 것은 기존시장에서 기존제품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기존시장에 새로 개발한 제품을 투입하거나 기존 제품을 새로운 고객층에게 제공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됩니다. 모두 상승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각화전략은 신규시장과 신규제품을 조합한 것으로 이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약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지만 리스크가 높으므로 얼마만큼의 상승교화를 발휘할 수 있는지는 검토하는 것이 사업의 중요포인트 입니다.

     

    앤소프 매트릭스의 4가지 성장전략

    1. 시장침투

    이 전략은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보장하기 위해 성장하는 시장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더 많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성숙한 시장을 흔들 수도 있습니다. 경쟁사로부터 고객을 유혹하거나 기존 고객이 제품의 빈번한 사용자가 되도록 장려하는 등의 조직이 침투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규모가 커지면 조직과의 불균형한 경제를 의미할 경우 특히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믹스를 재조정해야 합니다.

     

    2. 시장개척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판매함으로써 성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가장 넓은 의미의 시장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새로운 고객 부문 또는 새로운 해외시장을 의미할 수가 있고, 이것을 선택한다면 다시 마케팅믹스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객, 유통채널, 가격 포인트, 프로모션까지 모두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3. 신제품개발

    여기서 회사는 기존시장을 위한 신제품을 만들어 성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새로운 제품은 향상된 속도 및 품질 그리고 기존 제품을 보완하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여분의 연구개발능력이 있거나 경쟁사가 더 나은 제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4. 다각화

    새로운 시장부문에 신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은 분명 가장 높은 위험이지만 가장 높은 이익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각화에는 2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 관련 다각화: 시장이나 제품이 기존제품과 유사점을 공유하는 경우

    - 무관한 다각화: 완전히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이 도입되는 경우

     

    앤소프 매트릭스는 기업의 성장전략을 추구할때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4가지 전략중에 어떤것이 최적의 전략인지는 가르쳐주지 않으므로 다른 전략모델과 함께 사용하여 판단하는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앤소프 매트릭스(Ansoff Growth Matrix) - 사업 성장전략 분석툴",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8년 10월 22일, https://mbanote2.tistory.com/3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