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분석 (Value Chain Analysis) - 내부자원을 분석한 기법

    가치사슬분석 (Value Chain Analysis) - 내부자원을 분석한 기법

    이것은 회사가 최종 제품에 가치를 더 한 다음 이러한 활동을 분석하여 비용을 줄이거나 차별화를 늘리는 주요 지원활동을 식별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기업은 여러 활동이 사슬처럼 엮여서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게 되는데 그중 직접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본원적활동이라 하고, 본원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활동을 지원활동이라 합니다. 기업을 개별 활동으로 나누어서 각 활동들이 창출하는 가치와 비용을 분석하면 각 활동들이 어떤 식으로 기업에 공헌을 하는지를 알수가 있는데 그 점을 파악해서 경쟁우위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마이클포터 교수가 고안한 가치사슬(VCA) 입니다.

     

     

    가치사슬분석(VCA)에 대한 이해 

    VCA는 기업의 내부활동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전략도구로써 그 목표는 어떤 활동이 가장 가치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입니다.(즉, 비용 또는 차별화의 원천) 다시말해, 내부 활동을 조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 또는 단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분석하게 됩니다. 만약 차별화 우위를 통해 경쟁하는 회사는 경쟁사보다 활동을 더 잘 수행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비용 우위를 통해 경쟁한다면 경쟁사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내부활동을 수행하려 할 것입니다.

     

    마이클포터 교수는 1985년에 일반 가치체인모델을 만들었고, 가치사슬은 회사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참여하는 모든 내부 활동을 나타냅니다. VC는 최종 제품에 직접 가치를 추가하고 간접적으로 가치를 추가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기본 활동으로 구성이 됩니다. ☞ 위키백과 마이클포터 

     

     

    가치활동은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연계성을 가진 활동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즉, 가치사슬은 회사가 추구하는 모든활동들이 어떻게 서로 반응하는가를 살펴보는 시스템적 방법이며, 원가형태와 잠재적 차별화 원천을 이해하기 위해 회사의 여러활동들을 분해해서 업무 프로세스 관점에서 내부 자원을 분석하게 됩니다.

     

    본원적활동(Primary Activities)

    물류투입(Inbound Logistics), 운영생산(Operations), 물류산출(Outbound Logistics), 마케팅 및 영업(Marketing & Sales), 서비스(Services) 활동이 포함되며, 제품 및 서비스의 물리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활동들로 직접적을 고객에게 전달되는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① 물류투입(Inbound Logistics) : 원재료 및 부품의 품질

    ② 운영활동(Operations) : 무결점 제품, 다양성

    ③ 물류산출(Outbound Logistics) : 신속한 배송, 효율적인 주문처리

    ④ 마케팅(Marketing & Sales) : 브랜드 평판 구축

    ⑤ 서비스(Service) : 고객 기술지원, 고객 신뢰, 여분(spares) 이용성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

    회사 인프라(Firm Infrastructure), 인적자원관리(HRM), 기술개발(Technology Development), 구매조달(Procurement)이 포함되며 본원적활동이 발생하도록 하는 투입물 및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지원활동들은 직접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않지만, 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① 회사 인프라(Firm Infrastructure) : 경영관리, 총무, 기획, 재무, 회계, 법률, 품질관리

    ② 인적자원관리(HRM) : 채용, 교육훈련, 경력개발, 배치, 보상, 승진 등과 관련된 활동

    ③ 기술개발(Technology Development) : 차별화된 제품, 신속한 신제품 개발

    ④ 구매조달(Procurement) : 구매된 투입물의 비용이 아닌 가치사슬에서 사용된 투입물을 구매하는 기능과 관련됨

     

    기업의 본원적활동이 생산 프로세스에 직접 가치를 추가하지만 지원활동보다 반드시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 경쟁우위는 주로 비즈니스모델이나 프로세스의 기술적 개선 또는 혁신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R&D, 일반관리와 같은 지원활동은 대개 차별화 우위의 가장 중요한 원천입니다. 반면에 본원적활동은 일반적으로 비용 이점의 원천이며, 비용은 각 활동에 대해 쉽게 식별되고 적절하게 관리 될 수 있습니다.   

     

     

    가치사슬과 가치시스템

    기업의 VC는 더 큰 산업의 VC의 일부입니다. 산업의 VC에 비해 회사가 수행하는 활동이 많을수록 수직적으로 통합됩니다. 위의 그림은 업계의 가치사슬과 회사 수준의 VC의 관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지식백과 가치사슬

     

     

    가치창출활동이 경쟁우위 구축에 기여를 한다손 치더라도 가치사슬은 독립된 활동의 모음들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인 활동 시스템이며 가치시스템은 기업간 뿐만 아니라 산업 및 국가간에 이르기까지 확장될 수가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사슬은 가치시스템이라고 하는 보다 커다란 활동들의 흐름속에 포함된 개념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가치시스템 하에서 회사는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공급사슬관리(SCM), 회사와 고객과의 관계에서는 고객관계관리(CRM)가 삽입되며, 오늘날에는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회사 하부구조 차원을 넘어 지원 및 본원적 활동 전영역으로 확대되어 적용되고 있습니다.

     

     

    가치사슬분석의 2가지 접근법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회사가 어떤 유형의 경쟁우위(비용 또는 차별과)를 창출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는 VCA를 사용하여 비용 또는 차별화 이점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단계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1. 비용우위(Cost Advantage)

    Step 1. 회사의 기본 및 지원활동을 파악하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활동은 서로 명확하게 식별하고 분리되어야 합니다. 가치사슬활동은 회사 자체와 같은 방식으로 조직되지 않기 때문에 기업 운영에 대한 적절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가치사슬활동을 파악하는 관리자는 고객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어떻게 일을 하는지 조사해야 합니다.

     

    Step 2. 각 활동의 상대적 중요성을 제품의 총비용에 설정하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총 비용은 분해되어 각 활동에 할당되어야 합니다. 활동 기반 비용 계산은 각 프로세스의 비용을 계산하는데 사용됩니다. 비용의 주요 원천이거나 비효율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은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Step 3. 각 활동에 대한 비용 드라어버를 식별하라

    어떤 요인이 비용을 유발하는지 이해해야만 관리자는 비용 개선에 집중할 수가 있습니다. 노동 집약적 활동 비용은 근무시간, 작업속도, 임금비율 등에 의해 좌우 됩니다. 다른 활동들은 비용 드라이버가 다를 것입니다.

     

    Step 4. 활동 간의 연결을 확인하라

    한 활동에서 비용을 절감하면 후속 활동의 비용절감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품 설계의 구성요소가 적을수록 부품의 결함이 줄어들고 서비스 비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간의 연결고리를 확인하면 비용 개선이 전체 가치사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이해 할 수가 있습니다. 때로는 한 활동의 비용절감으로 인해 다른 활동의 비용이 상승합니다.

     

    Step 5. 비용 절감의 기회를 파악하라

    회사가 비효율적인 활동과 비용 드라이버를 알고 있으면 이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계획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높은 임금은 생산 속도를 높이고, 저임금 국가에 일자리를 아웃소싱하거나,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설치함으로써 처리 될 수 있습니다.

     

     

     

    2. 차별화 이점(Differentiation Advantage)

    VCA는 회사가 비용보다는 차별화에 대해 경쟁 할 때 다르게 수행됩니다. 차별화 우위의 원천은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며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시켜 비용 구조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Step 1. 고객 가치 창출 활동을 파악하라

    모든 가치 사슬활동을 파악한 후 관리자는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데 가장 기여하는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애플 제품의 성공은 주로 훌륭한 제품 기능이 아니라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에서 비롯됩니다.

     

    Step 2. 고객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평가하라.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하여 제품차별화 및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제품 기능을 추가하십시요.

    - 고객서비스 및 대응성에 초점을 맞추십시요.

    - 사용자 정의를 늘리십시요.

    - 보완적인 제품을 제공합니다.

     

    Step 3. 지속 가능한 차별화를 파악하라

    일반적으로 우수한 차별화와 고객 가치는 많은 상호 연관된 활동과 전략의 결과입니다. 그것들의 가장 좋은 조합은 지속가능한 차별화 이점을 추구하는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마치며

    다시한번 정리를 하면 가치사슬은 업무 프로세스라는 관점에서 내부 자원을 분석한 기법으로 고객에게 더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활동은 유지하거나 강화하고,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활동은 외부자원을 이용하는 등의 효율화를 할지 검토합니다. 그런 다음 어느 공정은 자사가 직접 보유하고 어느 공정은 타사와 공유할 것인지 를 모색합니다.

     

    예를들면 오픈이노베이션이나 팹리스 기업과 같이 기업의 틀을 넘어선 가치사슬을 구축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냄으로써 가치사슬을 최적화하여 수준 높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가치사슬분석 (Value Chain Analysis)-내부자원을 분석한 기법",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8년 10월 19일, https://mbanote2.tistory.com/29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