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스왓분석)- 환경분석의 강력한 전략분석툴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고안한 SWOT분석은 기업 전략 수립, 지역 발전 전략, 개인의 커리어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전략분석툴이며 프레임워크 입니다. SWOT분석은 비즈니에 영향을 미치거나 가질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요인에 대한 정보 수집 및 묘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관리자가 외부기회와 위협분석을 통해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내부 분석하여 얻은 통찰력을 종합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 입니다.

     

     

    SWOT분석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합니다. 상황(비즈니스 또는 개인)분석에 사용되는 도구 입니다. SWOT는 약어로 아래와 같습니다.

     

     

    • Strengths: 경쟁사보다 회사에 우위를 제공하는 요인
    • Weaknesses: 경쟁사가 회사에 사용하는 경우 해로울 수 있는 요인
    • Opportunities: 경쟁우위를 가져올 수 있는 유리한 상황
    • Threats: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불리한 상황

    강점과 약점은 회사의 내부에 있으며, 직접 관리할 수 있지만 기회와 위협은 외부에 있으며, 회사는 예상하고 대응 할 수 있습니다. SWOT은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단순성과 가치로 인해 널리 받아 들여지는 도구로써 주요목적은 특정 상황에서 기회와 위협을 충족시키는데 관련된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SWOT분석의 주요 이점

    -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누구라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졌습니다.

    -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내부 및 외부 요인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미래의 목표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추가분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리자와 학자들은 이것을 심각하고, 저급한 분석도구일 뿐이라고 일축하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이 들어났기 때문인데요. 

     

    -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과도한 목록

    - 요인의 우선 순위가 없음

    - 요인이 너무 광범위하고 종종 사실이 아닌 의견일 경우가 많음

    -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구별하는 인식(증명)된 방법이 없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SWOT분석은 경영학을 전공하는 분들과 실무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분석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일단 사용방법이 매우 편리하고 간단하며,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널리 전파되어 사용되고 있답니다.

     

    SWOT분석을 수행하는 방법

    SWOT은 회사의 상황평가를 직접 담당하는 사람이나 한 그룹의 구성원들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분석은 상당히 쉽게 수행되며 몇 단계로 구성됩니다.

     

     

    1.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나열한다.
    2. 기회와 위협을 파악한다.

    강점과 약점은 회사 내부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강점을 찾을 때 경쟁사보다 더 잘하는 것이나 더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합니다. 약점이 있을 경우에는 경쟁사들을 어떻게 개선하고 따라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조직에 대한 더 깊은 연구없이 어떤 강점이나 약점을 즉시 인식 할 수는 없으므로, 대개 프로세스는 더 어렵기 때문에 관리자는 회사의 내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자원은 토지, 장비, 지식, 브랜드 자산, 지적재산권 등이며, 조직의 핵심역량, 조직문화, 가치사슬활동, 기능영역 등 조직내부의 모든 것들을 나열해놓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기회와 위협은 매크로 환경, 산업 또는 경쟁자의 행동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나타나거나 발생하는 외부 통제의 요인들입니다. 대부분의 외부변화는 기회와 위협을 모두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환율은 수출로 얻은 이익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는 자국 통화에 대해 상승(기회) 또는 하락(위협)할 수 있는 환율에 따라 다릅니다.

     

    조직은 변화의 결과를 추측하고 분석가의 예측에 의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조직이 외부 요인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식별할 수 없는 경우 외부 소스로부터 편향되지 않고 신뢰 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가능한 최상의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좀 더 쉬운 예를 들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하면 됩니다.

    먼저 자사가 보유한 자원의 강점과 약점의 내부환경을 분석하고 이후 자사를 둘러싼 외부환경에서 기회가 될 만한 트렌드와 위협이 되는 트렌드를 찾아 나열합니다. 그 뒤, 강점*기회, 강점*위협, 약점*기회, 약점*위협을 조합하여 어떤 대응이 가능한지 생각하며 전략을 세웁니다.

     

    이러한 비교 작업을 거쳐 가장 적합한 노선을 찾으면 내/외부 환경 변화에 맞춘 새로운 전략을 수립 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아무 생각없이 고정관념에 따라 분류를 하면 새로운 발상을 할 수가 없습니다. 무엇이 강점이고 무엇이 약점인지는 한마디로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어떻게 정의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성공적인 SWOT분석을 위한 가이드라인

    - 요소를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식별해야 합니다. 요인이 강점인지 약점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각 범주에 대해 3~5개의 항목들을 나열합니다. 너무 짧거나 끝이 없는 목록을 만드는 것을 방지합니다.

    - 품목(문구)은 가능한 명확하고 구체화 되어야 합니다. 

    - 의견이 아닌 사실에 의존합니다. 외부 정보를 찾거나 공정한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는 사람을 참여시킵니다.

    - 요인은 행동 지향적이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신제품의 느린 도입'등의 문구는 행동 지향적인 약점입니다.

     

    좀 더 세밀한 분석을 하고 싶다면 기업 내부 자원은 VRIO나 7S 분석을 이용하고, 기업 외부 환경은 PEST나 5F(Five Forces Model)을 병행하여 분석하면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SWOT분석(스왓분석)- 환경분석의 강력한 전략분석툴",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8년 10월 16일, https://mbanote2.tistory.com/29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