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T 분석 그리고 다양한 외부환경 분석 TOOL

    경영전략에 있어 외부환경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모든 형태의 정태적, 동태적 상황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외부의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조율해 나간다고 볼 때 외부환경 분석은 자사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의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외부환경 분석의 절차는 거시적인 것부터 미시적인 것으로의 탐색순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양한 정치와 경제, 사회문화적인 거시적 환경분석과 산업내 이해관계자에 대한 구조적 분석, 경쟁 및 경쟁강도 등의 경쟁환경분석, 이후 전략수립을 위한 외부적 시사점 도출 등을 통해 분석하는 절차대로 진행을 합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고 오늘은 거시환경 분석 툴인 PEST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ST 분석이란?

    PEST분석은 거시적 사회환경을 분석하는 것으로 기업의 활동 및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환경에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및 기술적 요인 등 경영환경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 요인을 파악하는 분석기법을 의미합니다.

     

     

    PEST 분석은 상황분석에 사용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도구로써 기업에 영향을 줄수 있는 주요 외부수준의 요인들을 식별합니다. 이러한 분석에 의해 기업은 기회와 위협 요인들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를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PEST를 수행하는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현재의 외부요인을 찾는것

    - 미래에 바뀔 수 있는 외부요인을 식별

    - 변화(기회)를 이용하거나 경쟁사보다 더 빨리 위협으로부터 방어

     

     

    PEST분석은 또한 새로운 시장의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힘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수록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 보편적인 상식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은 수익 잠재력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회사는 그 시장에서 어떤 활동에도 관여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가 있습니다.

     

    외부환경 분석 TOOL (PEST 변형)

    PEST분석은 생성된 모든 PEST 변형의 가장 일반적인 버전입니다.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또다른 중요한 힘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새로운 구성요소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므로 역동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여러 형태의 변형들은 간단한 PEST 보다 자세한 분석이지만 추가적인 구성요소는 동일한 PEST 요소의 확장일 뿐입니다. PEST 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에는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능한한 많은 관리자가 참석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아래와 같은 단계가 포함됩니다.

     

     

    1단계: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변화에 관한 정보수직

    2단계: PEST 요인 중 어떤 것이 기회나 위협을 나타내는지 파악

     

    PEST(또는 변형된 PEST)를 잘 수행하려면 관리자가 회사의 외부환경에 대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상대적으로 쉽고 빠르게 비용이 거의 들지않는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기법이 주는 장점은 경영/사회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거시적 변화동인을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또한 환경측면의 거시적 변화가 무시해도 좋거나 영향이 미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환경분석을 생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PEST 개별 요인들

    거시적인 변화동인이 사업활동에 미치는 위협 중 불통제변수의 경우에는 변화동인별 영향분석을 실시해서 '영향의 최소화' 또는 '근원적 탈피' 를 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4가지 요소들의 개별 요인들을 제대로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ST 분석 예시

    아래의 표는 PEST 분석의 예제입니다. 거시적 환경에서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기회와 위협을 나열한 것입니다.

     

     

    외부환경 분석의 Work Scope설정 시 다양한 PEST 또는 다른 툴을 사용할 것인지를 사전에 정해야 하며 미시적으로도 세부적인 분석 대상과 범위를 사전에 설계하여야 합니다. 다음번에는 좀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맛보기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PEST 분석 그리고 다양한 외부환경 분석 TOOL",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8년 5월 5일, https://mbanote2.tistory.com/27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