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기업 리스트 유형별 정리


    우리나라 공기업 리스트 유형별 정리

    공공기관이란 정부의 출연.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되고 운영되는 기관으로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합니다.  최근 신의직장과 관련되어 공기업에 대한 관심도도 덩달아 높아지면서 이것과 관련되어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우리나라 공기업 리스트 유형을 살펴보면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공기업이란 직원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액이 총수입액의 2분의 1 이상인 공공기관 중에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정의 및 유형


    공공기관은 크게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으로 구분을 하고, 공기업은 크게 시장형과 준시장형으로, 준정부기관은 기금관리형과 위탁집행형으로 나눕니다.  



    시장형 공기업은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중 자체수입액이 85% 이상인 기업으로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14개 기관입니다. 준시장형 공기업은 시장형이 아닌 기업으로 한국관광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으로 16개 기관입니다.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은 국가재정법에 따라 기금을 관리하거나, 기금의 관리를 위탁받은 준정부기관으로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으로 16개 기관입니다.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은 기금관리형이 아닌 준정부기관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과학창의재단등으로 73개 기관입니다. 기타공공기관은 위의 사항이 아닌 공공기관으로 202개 기관입니다.



    각 기관별 공기업 리스트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의하면 2015년 12월 말 기준으로 공공기관 임직원은 286,650명이고, 신규채용은 18,932명 입니다. 또한 직원평균보수액은 64,844,000원이고, 복리후생비는 7,850억원 지원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수도 좋고, 복지도 잘되어 있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공공기관 채용정보는 JOB-ALIO 시스템에 접속하시면 최신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각 지역별 모집현황과 각 기관을 입력하고 검색을 하시면 어떠한 기관에서 몇명을 채용을 하는지 해당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실 수가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공기업 연봉순위 및 대졸초임 (2017)

    기업정보조회 3가지방법

    연봉 높은 직업 순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