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공무원 봉급표 참고하세요!


    청년취업난이 가속화되고, 실업률이 상승하다보니 안정된 직업으로 공무원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달경에 접수된 응시원서 현황을 보면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지원자가 작년대비 16.6% 증가한 22만 2,650명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경쟁률도 54:1로 어마어마하게 높습니다. 2015년 3,700명 모집에 19만여명이 접수해서 경쟁률 51.6:1을 기록했고 올해는 4,120명 모집에 22만여명이 지원해서 54:1로 역대최다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렇게나 인기가 좋은 공무원들의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2016 공무원 봉급표 확인하는 방법


    공무원의 보수체계를 살펴보면 보수란 봉급과 그 밖의 각종 수당을 포함한 개념이다라고 나옵니다. 연봉제 적용대상 공무원은 연봉과 그 밖의 각종 수당을 합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봉급은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직책별로 지급되는 기본급여를 말하며, 수당이란 직무여건 및 생활여건 등에 따라서 지급되는 부가급여를 말합니다. 기본급이 봉급이고, 수당은 상여금, 초과근무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을 의미합니다.


    연봉이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 지급되는 기본연봉과 성과연봉을 합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기본연봉은 개인의 경력과 계급 또는 책임의 정도를 반영하여 지급되는 기본급여의 연간 금액을 의미합니다. 기초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016 공무원 봉급표를 볼려면 법제처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법제처]를 검색하시면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는데요. 첫화면에 보시면 검색입력을 '공무원보수'라고 입력을 하시고 검색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1번에 해당하는 [공무원보수규정]을 클릭해주세요.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을 보실 분들은 2번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좌측의 법령명을 보시면 조문, 부칙, 별표/서식이라고 나오는데 [별표/서식]을 클릭합니다. 별표에 해당하는 부분을 보면 각종 공무원들의 봉급표가 나와 있습니다. 궁금하신 직군에 해당하는 부분을 골라서 열람하시면 누구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걸 제가 아래와 같이 가져와 보았습니다. 




    2016 공무원 봉급표 


    1. 일반직공무원 




    2. 경찰 및 소방공무원 




    3. 군인 




    4. 교사




    5. 국립대학 교원




    6. 일반 우정직군




    공무원 봉급제도


    공무원의 봉급제도는 크게 호봉제연봉제로 구분을 합니다. 

    호봉제는 호봉에 따라 봉급(기본급)이 지급되는 제도로써 매년 정기승급을 통해 호봉이 올라가도록 되어 있는 연공급적 성격의 보수체계입니다. 일반 기업 같은 경우는 월급제가 호봉제입니다. 





    공무원연봉제는 크게 고정급적, 성과급적, 직무성과급적 연봉제로 나눕니다. 직위별로 연봉이 고정되는 고정급적 연봉제는 차관급이상 정무직공무원 등이고, 성과급적연봉제는 일반직, 별정직 등 1~5급 공무원과 임기제공무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직무성과급적 연봉제는 고위공무원단에 적용되며 기본 골격은 성과급적 연봉제와 같습니다.  


    일반기업체와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고, 안정적인 직업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있으신 분들은 공무원에 지원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나중에 공무원연금도 받을 수 있으니 매력적인 직업군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