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⑨] 플래그십(Flagship) 마케팅 -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주로 초일류 이미지를 가진 회사와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구사하는 전략중 하나인데요..


한 회사에서 시장에 여러 브랜드를 내놓은 뒤, 그 중에서 가장 성공한 대표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다른 상품으로 확대, 전파하여 기업 전체의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플래그십(flagship)이란 해군함대의 기함을 뜻하는 말로써

선단에서 가장 중요한 모함을 지칭하는 것으로 군함으로 치면 사령관이 탄 기함을 말합니다.

 

이 이론을 적용한 '플래그십 스토어'라는 말은 여러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장(스토어)에 깃발(플래그)을 꽂는다는 뜻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가령 서울 강남지역에 밀집한 명품 가게들은 현장 판매보다는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방문객들에게 심어주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이것이 좀 더 구체화된게 '플래그십 마케팅' 기법입니다.

 

어떤 기업이 대표 제품 또는 브랜드 하나를 선정해서 전체 마케팅에 이용한다는게 주요 골자입니다.

플래그십 제품은 앞에 회사명이 없어도 소비자들이 잘 인지하며 때로는 회사명보다 더 유명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하이트맥주 사례입니다.

 

오랫동안 OB맥주에 뒤처저 있던 조선맥주가 하이트맥주라는 브랜드로 OB맥주를 추월하자, 1998년 65년이나 사용해오던 조선맥주라는 회사명을 하이트로 바꾸어 버렸습니다. 2011년 기준으로 하이트가 53.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엎치락 뒤치락 하는 형국입니다..


 

 

연예계에서도 플래그십 마케팅 기법을 적용한 사례를 찾아볼수 있는데요..

가요계에서는 아이돌이 대세죠..

특히 걸그룹들이 너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런 걸그룹을 띄우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지만 그중에서 가장 각광을 받는 방법이 '일단 한명을 띄우고 나머지를 띄우는 방법'입니다. 1명 끌어올리기 전략이죠..

 



소녀시대의 경우 초기 티파니가 대중들의 인기를 끌자, 곧바로 윤아를 전면에 내세웁니다.

그냥 노래만 하는 걸그룹이 아닌 것을 보여주기 위한 건데.. 윤아는 KBS 드라마 '너는 내 운명'에 장새벽으로 출연해 대성공을 거두었구요.. 이를 계기로 40~50대 중.장년층에 어필하는 국민그룹이 되었고, 순차적으로 수영이 환상의 짝꿍 MC로, 제시카가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냉면으로 큰 인기를 끌었고, 청춘불패에 써니,유리,효연 그리고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한 서현이까지 9명의 멤버 전원이 고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포미닛에서는 이전 원더걸스 출신 현아를 전면에 내세워 그룹을 알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아는 소속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포미닛의 인기에 큰 버팀목이 되고 있죠..

 

2ne1은 론칭 전부터 각 멤버들을 한명씩 알리는 전략을 펼쳤는데요..

이효리와 함께 뮤지비디오에 출연한 박봄을 비롯 필리핀에서 큰 인기를 얻은 산다라박, 공옥진 여사의 손녀 공민지등을 한명 씩 띄우며 바람몰이에 나섰었습니다.

 

그러고보면 각 그룹별로 플래그십에 해당하는 인물이 한명씩은 포진해 있는것 같네요..

아무래도 아이돌 그룹은 인원이 많다보니 각 개인별로 고루 인기를 얻기는 힘든것 같습니다.

전면에 내세울만한 인물이 있으면 홍보차원이나 각인을 시키기가 쉬울테니 말이죠..

 

이것은 초창기 그룹을 책임지는 '플래스십 멤버'는 그룹의 아이덴티티를 결정하고, 그룹 전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됩니다. 실제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경우 세계 주요 도시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만들어 브랜드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자 그럼 플래그십 스토어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플래그십 스토어의 탄생배경

오늘날 소비자들은 단순한 제품의 구매가 아니라 브랜드에 담긴 상징이나 문화의 향유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여가의 향유, 웰빙에 대한 관심등 달라진 사회문화적 환경은 규모가 크고 화려한 경험위주의 엔터텐인먼트적 요소를 산업 전반에 부각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중 가장 Hot한 아이콘중 하나가 브랜드입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주위 화녕의 사회적 존재감을 느낍니다.

브랜드는 현대 소비문화의 가장 우수한 상징이며, 소비자 행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광고,상품배치,머천다이징,구전,일상 삶을 통해 상품이 팔릴때, 브랜드는 이들 모두에 통일성을 부여하며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문화를 인식시키는 원천이 바로 브랜드입니다. 브랜드는 기존의 소매점포가 아닌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의사소통합니다.

 

즉, 하나의 통일된 브랜드 정체성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경험을 전달하고 제공하는 대표적인 장소가 바로 플래그십 스토어 인거죠..

 

 

 

2. 플래그십 스토어의 특징

장기적인 관점에서 플래그십 스토어는 브랜드의 명성을 확립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중요한 요소이며, 플래그십 스토어가 만들어낸 후광효과는 엄청난 영향을 미치죠..

 

플래그십 스토어는 매장내 테마가 '자연적'인지 '문화적'인지 '물리적'인지 '추상적'인지에 따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각각의 테마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계획과 전개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꼭 한가지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테마들이 존재할수 있습니다.

 



 

 

이제 플래그십 스토어의 사례를 한번 보겠습니다..

주로 패션업계가 대표적인 예가 많겠는데요..

 

 

 


  

 ① 구찌

- 프라다의 혁신적인 스토어 컨셉은 자유롭고 편안한 쇼핑 공간과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소재,

  구찌의 아이코닉한 요소들, 19*43 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골드빛 글라스 파사드를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을 아름답게 조화시킴.

 

 



  

 ② 나이키타운

- 나이키타운은 1990년대 새로운 사업으로 구상된 전시,판매,이벤트등 복합적 기능을 갖춘 쇼케이스

  스토어 개념의 종합센터.

 

 

 


 

 ③ 루이비통

- 밝은 오렌지 컬러와 핑크색에 가까운 스트라이프로 구성된 컬러 컨셉에 'Circus(곡예,서커스)'

  연상, 다이아몬드 패턴 커텐과 모노그램을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 구성

 

 

 




 

 ④ 캐빈클라인(CK)

- 절제된 스타일로 고급스러움을 표현하여 매장을 꾸밈

 

 

 


 ⑤ 기타 플래그십 스토어들

 - 자사의 브랜드를 표현한 개성있는 건물 외관 디자인

 

 

위에 나온 사례와 같이 플래그십 스토어는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지만 단순히 진열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곳이 기능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볼수 있는데요..

 

가장 성공적인 곳은 애플 스토어를 들수 있겠네요..

애플 스토어의 중심에는 '다르게 생각하라' Think Different! 와 Cool한 애플 이라는 정체성이 있습니다.

매장 디자인과 동선의 심플함과 깔끔함을 중심으로 Cool한 느낌을 주면서 확연한 차이를 느끼게 해주고 있죠.

그리고 전상품에 대한 체험은 물론, 사용자 교육, 전문가의 강연이나 대화, 사후 서비스등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플래그십 마케팅의 가장 중심적인 의미는 상품이 아닌 브랜드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하여 고객과 소통함으로서 보다 강력한 브랜드 저체성을 형성하고 고객 충성도를 바탕으로 브랜드 자산가치에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플래그십이란 대표상품이 아닌 브랜드의 상징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플래그십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상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을 다시한번 깨닭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보아야 겠네요..

 

오늘은 플래그십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해가 좀 되시나요? 별로 어렵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다음은 코즈마케팅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참조 블로그

 

http://blog.naver.com/onelove1tyme/50119650174

http://pururune.blog.me/100010410134

http://blog.naver.com/mallian/50070229922

http://blog.naver.com/kdnavien/50074620459

http://blog.paran.com/prhyoil/6013507

http://blog.naver.com/pjyzzin/40140939648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