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마케팅 믹스(4P) 에 대해 알아보자!

    마케팅을 좀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그림을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보면 이론을 배울때 한결 편하게 들을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이론을 강의하시는 교수님들이 처음부터 차근히 잘 설명을 해주시겠지만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듣기에는 다소 생소한 부분이 많습니다. 용어도 어렵구요.. 의미를 해석하는 것도 시간이 걸리지요.. 

     

     

    마케팅전략! 마케팅믹스(4P)에 대해 알아보자!

    마케팅 믹스(4P)를 처음 주창하신분은 바로 제롬 매카시(Jerome McCarthy)입니다. 

     

     

    1960년대 하버드 대학 마케팅 교수였던 제롬 매카시(Jerome McCarthy) 창안을 하고마케팅 전문가인 필립코틀러(Philip Kortler)에 의해 세상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저서로 유명해진 고전적 4P 영리하게 혼합하는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이지요.. 

     

    - 1950년대 마케팅 분야는 기업이 관리, 조정할 수 있는 변수와 관리 불가능한 변수도 함께 해야한다는 개념이 상존

    - 이를 토대로 마케팅관리가 처음 등장함

    - 4P의 개념도 이때 생겨 마케팅믹스의 기초가 됨.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마케팅믹스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위에서 처음 제시한 대로 마케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금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거의 비슷한 유형의 모델이라 보시면 됩니다. 

     

      

    기업의 전략계획은 기업이 어떤 사업에 진출할 것이고, 각 사업의 목표는 무엇인지를 정합니다. 

    이에 맞추어서 각 사업단위는 더 구체화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단위별 주요 기능부서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을 합니다. 마케팅전략도 기업 전략계획가 그맥을 같이 합니다.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어디서 경쟁할 것인가? 

    누구와 경쟁할 것인가? 

     

    마케팅전략은 기본적으로 위의 3가지 물음에서 출발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앞서 배웠던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그리고 포지셔닝등이 마케팅전략의 기본요소라고 할수있지요.. 

    집중해서 보셔야 할 부분은 마케팅믹스가 어디에 있는지를 주목해주세요~ 

     

    음,,, 좀 더 쉽게 접근을 하면,,,

      

     

     위의 그림을 보니 이해가 아주 빠르게 되네요...   

     기본적으로 마케팅 프로세스는 3C → STP → 4P 이런 순으로 정해집니다..

    환경분석을 하고 난 다음 STP 전략을 수립하고 실질적인 action을 하기 위한 실행계획이 마케팅 믹스입니다.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에 대한 포스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시장세분화포지셔닝
     

     

    기업은 마케팅전략에 근거해서 통합적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마케팅믹스는 마케터가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구성되며, 이런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통해 기업은 주요한 마케팅 환경요인의 변화와 추세를 탐색하고, 이에 적응을 합니다. 이 개념은 마케팅관리 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자 그럼 마케팅믹스에 해당하는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믹스(4P)의 구성요소

     

      

    4P라 불리는 이유는 앞에 영문자 "P"를 따서 그렇게 부르는 거구요.. 제품,가격,유통,촉진을 서로 통합해서 전략을 짠다해서 

    MIX라 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금방 감이 오실거에요~

      

    효과적 마케팅 프로그램은 모든 마케팅 믹스 구성요소를 잘 결합한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고객가치를 전달함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잘 실현할 수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마케팅믹스는 목표시장내에 강력한 포지션을 구축하는 데 활용되는 전술적 도구입니다. 

     

    4P에 대해 일부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내용은 요약을 참고해주시구요... 

     

    "일부 비판자들은 4P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 기업의 일부 주요 마케팅 활동들의 중요성을 간과한다고 지적한다.
    예를들면 서비스는 4P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하는 것인데 마케팅믹스의 명칭이 "P"로 시작되지 않는다고 해서
    마케팅 프로그램에서 제외시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도 제품이기에 서비스제품이라 하면된다.
    중요한 것은 마케팅믹스를 4P, 6P, 10P로 볼것이 아니라 어떤 개념 틀이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의 설계에
    가장 유용한가 이다."

     

    이제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하나씩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① 상품(제품) Product

     과거의 상품개념  공학이나 수학 등 이론분야에 기반을 둔 상품기획과 생산과정 중심의 개념
     현재의 상품개념  소비자 만족이 중시됨에 따라 상품기획에서부터 소비자의 구매, 사용 및 욕구충족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

      

     

     소비자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사용하거나 구입 또는 소비하는 모든 형태의 재화와 서비스를 상품이라 합니다 

      

     

    ② 가격 Price

    가격은 기업의 마케팅 노력으로 생산된 상품과 소비자의 필요한 욕구를 매치시켜 교환을 실현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말을 어렵게 했지만 돈입니다..

    상품의 가격이죠.. 소비자 가격 요런거,,, 

      

      

    위의 그림과 같이 생산자의 상품과 소비자의 교환에 필요한 것이 가격입니다..

    최근에는 단순하게 촉진의 도구로 전락한 경향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가격이 아주 중요한 요소였지만요... 

     

     

    ③ 유통(채널) Place

    상품이 생산되어 소비되는 과정에 관련된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및 소비자까지 포함한 조직이나 이들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생산하고 그것을 팔수있는 판로가 개척이 되어야하겠죠?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채널을 말합니다. 쉽게 쉽게 이해하시면 되요~

     

     

    ④ 촉진 Promotion

    판매활동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 실시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이릅니다. 

    촉진에는 광고,홍보,판매촉진,인적판매 이렇게 4가지 요소로 구성이 됩니다. 

     

      

    기업들이 자사 제품 홍보할려고 여기 저기 광고하잖아요..

    방송,신문,잡지,인터넷 할 것 없이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하는 모든 수단이 바로 촉진입니다. 

     

     

    마케팅믹스의 예시

    여기까지 4P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나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끝으로 4P Mix를 어떻게 활용을 하는 것인지 그 사례를 들어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 Brand name: 마젤란 Magellan
     ● Concept: 젊은이들의 꿈과 이상이 담긴 위스키
     ● Key word: 자유, 열정, 도전, 모험, 사랑..
     ● Slogan: 가슴은 뜨겁게, 영혼은 자유롭게
     
    ※ 4P MIX 구현 
     




     

     

    자아~여기까지 정리를 하고 마치겠습니다. 

     4P의 개념이 나타나고 나서 새롭게 등장한 것들도 있지만 여기서는 고전적인 내용만 다루었습니다. 

     4P에 대한 세부적인 구성요소들은 시간이 되면 다음에 한번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마케팅전략! 마케팅 믹스(4P) 에 대해 알아보자!",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3년 8월 1일, https://mbanote2.tistory.com/6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