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과 기업의 사회공헌 패러다임의 변화

     

    몇개월 전에 CSR에 대해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최근의 화두라 그런지 CSR에 대한 관심이 너나할것 없이 높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짧은 지식으로 나마 공부했던 것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기쁘게 생각합니다. 

     

    CSR을 포스팅할 때 CSR을 '기업의 사회적책임'이라고 번역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용어가 바로 기업의 사회공헌인데요.. 이들은 서로 차이가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는 용어라면 사회공헌은 자선적 책임 부분을 강조한 표현으로 CSR이 사회공헌활동을 포괄하는 상위의 개념이라 할수있습니다.. 해서 CSR의 등장배경과 사회공헌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동일하다고 볼수가 있지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하고 CSR과의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이해를 돕고자 포스팅을 해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떠한 사회공헌활동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알아보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 CSR과 기업의 사회공헌 패러다임의 변화 ]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기업은 사회에 대한 책임을 나름대로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자사의 성격에 맞는 공익 활동을 펼치게 되는데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 활동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즉,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법적, 경제적 역할 수행의 차원을 넘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윤리적이며 재량적인 차원에서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가운데 수행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지요..  

     

    최근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표현하는 용어로는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입니다. 

    이밖에도 여러 용어가 있는데요.. 아래에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표현하는 용어들

     *기업사회공헌(Corporate Philanthropy): 인류를 사랑하는 기업정신과 자선활동을 의미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 기업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포괄적인 개념

     *필랜트로피(Philanthropy): 박애나 자선 혹은 그와 관련된 일련의 활동이나 정신, 태도등을 의미

     *지역사회관계(Community Relationships, Community Involvement)

     *자발적 봉사활동(Volunteerism)

     *기부(Donation, Grant)

     *기업자선(Charity)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용어들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

     *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ing)

     * 전략적 사회공헌 및 기부(Strategic/ Effective Philanthropy)

     *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위에서 나타난 다양한 표현의 의미들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에서 나아가 인간,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돕는 일련의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본질적인 경영활동의 연장으로 지역사회 일원으로써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안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내포되어 있다고 하였는데요... 

    다시한번 CSR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봄으로써 이 둘간의 차이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CSR에 대한 다양한 정의 

     

    *WBCSD(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근로자와 그들의 가족, 지역사회와 더 나아가 전체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윤리적 행동과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것"

     

     ☞ 인권, 근로자의 권익, 환경보호, 공급업체와의 관계, 이해관계자의 권리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책임 강조

     

     

    *BSR(Business for Social Responsibility)  

     

      "윤리적 가치를 존중하며 지키고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상업적 성공을 이루는 것"

     

     ☞ 사회에 대한 윤리적 헌신 만이 아닌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면서 비즈니스 성공을 의사결정 전략으로 이해

       

    *EU(European Union)   

     

      "기업사회 공헌활동은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포용하여야 하며, 자발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 또한 고려되어야 하는것"

     

     ☞ 주주의 이해 못지않게 근로자, 소비자, 지역사회 등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주요한 목적으로 삼고 있는것이며, 이들과의 파트너쉽이 관건임을 강조

     

    * Caroll교수 

     

      "CSR은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갖는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재량적(혹은 자선적) 책임"

     

      ☞ 경제적 책임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적정 가격에 공급, 지속적인 수익 창출로 투자자에 대한 책임      

          법적 책임은 사회가 정하는 법률적 범위 안에서 기업활동을 하는 것

          윤리적 책임은 사회가 적절한 행동규범으로 규정한 도덕적 규율을 준수하는 것

          재량적 책임은 법과 윤리적 상식을 벗어나는 기업의 순수하고도 자원적인 사회참여 활동

         

    Triple Bottom Line (1987,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

     

     

     

     ※ TBL이란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가 1987년에 발표한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개념을 말하는 것으로 기업의 주주이익 극대화라는 경제적 측면의 역할 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 대한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용어입니다.  

     

     

     

    즉, CSR은 경제, 환경, 사회에 대한 책임을 망라하는 광의의 개념이고, 기업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 중 공익적 활동(공익사업/사회봉사/기부)에 한정된 협의의 개념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이제 CSR과 사회공헌의 차이점을 분명히 기억하시고 이해하시리라 봅니다.   

     

     

     

     2. 사회공헌활동의 접근 방법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접근하는 관점에는 크게 2가지를 들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업 시민론적 관점에서의 접근으로써 훌륭한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하는 것과 둘째는 경영전략론 측면에서의 사회공헌활동으로써 도덕적 사명으로서의 실천보다는 기업의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관점에서의 접근방식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① 기업 시민론적 관점

      

     - 기업의 공익활동과 그 기업의 고유한 사업이 합리적으로 연관되는 형태. 즉, 기업이 사업과 관련된 특정분야를 선택해 공익활동에 참여하는 경우를 말함.  

     

     -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개인적인 관심에 의해 사회참여활동이 이루어지는 형태. 최고경영자의 개인적인 관심과 노력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표출되고 경영활동을 통해 구체화되고 지속되기도 함.  

     

     - 비영리 부문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 민간 비영리부문이 제공하는 공익서비스에 정부의 재정지원 및 통제력을 줄여 그로부터 기업이 장기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참여하는 것을 말함. 

     

       

    ② 경영전략론 측면 관점

      

     - 기업의 명성관리 측면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공중 관계를 향상시키고, 기업 인지도를 제고하는 것을 말함

     

     - 인사관리 측면으로 이직률 감소, 업무 협조도 상승 등 동기부여를 통한 조직의 사기 증진 효과에 기여하는 것을 말함

     

     -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의 일환인 공익연계 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으로써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구매 때마다  그 금액의 일부분을 공익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특정 기관에 기부하겠다는 마케팅을 펼쳐, 소비자의 윤리적 구매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매출증대를 도모하는 방법  

     

     - 재무관리 측면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재고를 관리하고 기부금 및 각종 지출에 대한 세제상의 혜택을 받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벤트성 효과를 활용하는 것을 말함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어떤 식으로 취하는가에 따라 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지향점 및 내용이 달라집니다. 보통은 2가지 관점이 접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한가지만 배타적으로 취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볼수있습니다. 

     

    아마도 사회공헌을 담당하고 계신분들은 이부분이 가장 어려운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회공헌 사업을 어떤식으로 전개해야 하는지와 단독으로 할건지? 아니면 외부 기관과 협력을 할것인지? 또는 기업이 경영전략 차원에서 시행하는 것이라면 담당자 혼자 결정할 것이 아닌 의사결정을 받아야 하는 문제등 쉬운일은 아닐겁니다.. 

     

     

    전경연에서 매년 발표하는 사회공헌백서(2010)를 살펴보면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저해요인을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 설문을  조사한 내용을 볼수 있는데요... 

     

     

     

     

     

     

     내부적 요인으로 전문성 부족과 담당인력 부족이 1,2위를 달리고 있고, 외부적 요인으로는 사회적인정 부족과 반기업정서가  사회공헌 활동의 저해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CEO의 관심 부족이 0% 인것으로 보아 이제는 기업이 부분적으로나마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제 사회공헌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구성요소로는 앞서 말한 공익연계마케팅활동, 공익사업활동, 기부협찬활동, 자원봉사활동등이 있습니다. 

     구분

    유형 

    세부항목 

     공익연계

    마케팅활동

     경제적 발전

    생산성 증대, 기술의 우수성,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소비자 보호

    품질관리, 고객서비스, 영업활동의 진실성, 소비자 피해구제 

     광고 마케팅

    광고의 진실성, 기업활동의 건전성 및 공정성 

     종업원 만족도

    노사문제, 남녀고용평등, 탁아문제, 장애인 고용, 노령자 고용, 인종차별문제, 사내복지후생,

    작업환경의 안정성, 근로자 권리 증대, 소득의 안정 

     공익사업활동

    문화예술지원 

     전통문화제보존, 문화예술지원, 문화시설 건립 및 운영, 문화예술단체 행사지원,  

    문화도서 발간 및 보급 

     체육진흥

     사회체육시설 건립 및 운영, 체육단체 행사지원

     교육&학술지원

     학교설립 및 후원, 장학금 지원, 교육시설 기증 및 지원, 산학협동, 대외연구비 및 대외 연구단체 지원

     지역사회개발

     지역홍보, 지역행사 지원, 지역공공시설 건립

     환경보호

     동식물 보호, 소음방지, 지원재활용, 환경오염방지, 에너지 고갈에 대한 대책, 폐기물 처리

     기부협찬활동

    기부금 성금 

    현금기부, 제품기부, 설비기기 기부 

     프로그램 지원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 아동 및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비지원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인건비 지원, 공공요금 지원

     자선구호

     불우이웃돕기, 헌혈, 장기기증, 재해구호, 난민구호

     자원봉사활동

    사회봉사 

    사회복지시설방문 및 의료지원활동

    재가방문 및 지원(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장애인) 

     전문서비스

     의료보건재활 서비스제공, 직업관련 기술제공

     위원&자문

     지역사회단체 자문위원, 지역발전 모임위원

    ※출처: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은경,류은아 2003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서 위에 나온 예시가 우리가 흔히 볼수있는 사회공헌의 종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위와 같은 형태의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지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하지만 설문조사에서 나온바와 같이 반기업정서와 사회적인정,인식?등이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것이 사실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회공헌담당자들이 이와같이 느낀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기업이 CSR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CSR이 단순히 사회공헌활동으로 치부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은 아닐까요? 

     

    한번 고민해볼 문제입니다... 

     


     

     

     3. 사회공헌의 新 패러다임

     

    세계적인 다국적기업들은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여론은 경제위기의 책임을 금융기관 등 기업에 묻는 것이 확산되었고,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혁신적인 사회공헌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포스팅한 CSR의 중요성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SR의 중요성 및 지속가능경영(CSM)의 관계 

     

       

    현재 사회공헌이 주목되는 이유는 크게 고객 니즈, 기업 책임의 대상, 무형자산 경쟁원천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주목받게 되었다고 할수있습니다.. 기업 제품의 기능과 품질에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중시하게 되고, 주주중심에서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옮겨갔으며, 기술 & 디자인 위주에서 사회공헌으로 차별화하기 위한 경쟁원천이 변했기 때문이지요..

     



      

     

    ■ 경영환경의 변화 

     

     ① 고객 니즈: 기능과 품질 중시 → 의미 추구

     ☞ 고객이 이성과 감성을 바탕으로 기능과 품질을 추구하는 '영리한 소비자'에서 사회가치를 중시하는 '시장참여자'로 진화

     

     ② 책임의 대상: 주주 중시 → 이해관계자 중시

     ☞ 기업이 궁극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대상이 주주(Sharehoder)에서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Stakeholder)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의 목표가 '주주가치 극대화'에서 '이해관계자 만족도 제고'로 전환

     

     ③ 무형가치 경쟁원천: 기술&디자인 위주 → 사회공헌으로 차별화

     ☞ 기술 생애주기 단축과 디자인 평준화로 인해 기술이나 디자인만으로 경쟁기업과 차별화를 달성하는데 한계

     

     

    ■ 사회공헌의 변화

     

     ① 선택 → 필수

     ☞ 사회공헌은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전개하는 일회성 또는 부수적인 경영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핵심 경영활동

     

     ② 비용 → 투자 

     ☞ 시혜적 성격의 '베푸는 지출(give)'에서 사회적 가치와 기업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투자'로 전환

     

     ③ 공급자 중심 → 수혜자 중심

     ☞ 공급자 관점에서 일방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수혜자의 니즈 파악과 가치공유를 통해 맞춤형 사회공헌 지향

     

     

    위의 나타난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이해가 금방 되실것 같은데요..  

    사회공헌의 변화라고는 했지만 다른 말로 바꾸어서 생각하면 CSR의 변화와도 일맥상통하다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우리나라에 비추어 살펴보면 IMF 이전과 이후로 형식적이고 관행적인 기부문화에서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으로 변했다고 할수있습니다.. 단순히 일회성 기부행사와 광고협찬, 문화예술협찬, 스포츠등의 이벤트등 단순한 자선활동이 아닌 사회변화속에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효율적으로 조화시킬 전략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2012년 『협력으로 승화하는 기업의 사회공헌』 보고서 내용을 보면 사회공헌활동이 변화를 넘어 이제는 질적으로 혁신을 해야한다고 보고서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시면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의 변화속에서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당연한 일이고, 기업이 사회적으로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알도록 해야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기업의 홍보수단으로만 이용하지 말아야합니다.. 

     

    사회공헌의 본질은 바로 기업의 진정성에 있다고 합니다.  

     

    진정성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야만 '의지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존경하고 싶은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고, 지속성이 담보되어야만 진정성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요... 

      

     

     

    사회는 기업이 단순한 기부자가 아니라 사회혁신자로 기능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사회공헌에 대한 기업의 철학과 가치가 일관되게 유지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홍보성, 과시성 활동에서 탈피하여 묵묵히, 꾸준히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여 진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에 큰 이득으로 작용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사회봉사의 개념을 이제는 사회공헌으로 승화하여 임직원 개인이, 원하는 분야에서, 근무시간 외에 자발적으로 하는 사회봉사 활동을 넘어 기업 전체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해 기업의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 승화시켜야 하겠습니다.. 

     

     

     

     

     4. 사회공헌활동의 기대효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본질적으로 기업의 경영적인 가치 향상에 도움이 되며, 동시에 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과 사회간의 윈-윈 할수 있는 좋은 활동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년 사이 사회공헌활동이 기업간의 경쟁적인 양상을 보이면서 그 본질이 혜손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암튼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이유는 단연 기업에 이득이 있기 때문일겁니다. 과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수 있는데요.. 첫번째로는 단연 기업의 명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수 있구요.. 고객의 충성도와 판매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의 충성도도 향상시킬수 있고, 인재확보와 유지도 가능합니다.

     

     

     

        

     ① 기업의 명성 및 브랜드 이미지 향상  

     

    사회공헌이 기업의 전반적인 명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사회공헌을 통해 구축된 명성은 소비자, 투자자, 근로자들의 관심을 끌고 이는 소비 및 투자의 증가, 양질의 노동력 확보라는 결과를 낳는다. (찰스 폼브론 Charles Fombrun, 2000)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이미지 개선은 물론 소비자의 구매요인과 자사 임직원의 자긍심을 높이는 등 기업에 이익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동우, 2003)

     

     

    ② 고객의 충성도 증대 및 판매의 증가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명성을 제고시킴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를 주고 이는 매출의 증대로 이어진다.

     

    3분의 2이상이 넘는 미국 소비자들이 공익과 연계된 브랜드와 기업으로 구매처를 바꿀 것이라고 응답했고 10명중 8명은 자신이 관심을 갖고있는 사회적 이슈를 지원하는 기업에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다. (콘/로퍼의 공익연계트랜드보고서, 1999)

     

     

    ③ 직원의 충성도 향상, 인재확보 및 유지 가능

     

    미국의 기업사회공헌이 직원들의 직장 만족도와 기업에 대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원활동 참여가 직장 만족도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Walker Information, 2002)

     

    기업의 사회공헌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확보에 기여한다. 브랜드는 소비재 시장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노동시장에도 존재하는 것이다. (삼성경제연구소, 2004)

     

    구직자들은 사회공헌으로 보다 명성이 높은 기업을 선호하는데, 이는 자신이 속할 기업으로 인해 형성될 self-image 때문이며, IBM, MS,GM이 능력있는 직원 확보를 위해 사회공헌을 이용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Greening & Turban, 2000)

     

     

    ④ 기업활동의 허가(License to operate)획득과 위기관리에 기여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 정부, 비영리단체들의 신뢰를 얻고 호의적인 관계를 맺음으로써 새로운 시장 진입과 생산지 개척이 보다 용이해질 수 있다. 또한 신뢰를 통해 법적 공방이나 NGO의 비판, 정부의 감시로부터 어느정도 자유로울 수 있다.

     

    사회공헌으로 신뢰를 쌓았다 할지라도, 이를 잃는 일은 부지불식간에 일어날 수 있다. 타격을 받은 명성과 이미지를 회복할 때까지 기업은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사회공헌으로 쌓은 소비자와 비영리부문, 정부의 신뢰는 기업에게 충격 완화의 역할을 할수있다.(Jenkins&Hines, 2003)

     

     

    ⑤ 혁신과 개발, 그리고 시장의 확대

     

    사회공헌을 책임(responsibility)의 측면이 아닌 혁신(innovation)의 도구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즉, 사회공헌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R&D 및 전략적인 비즈니스 투자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세계적 기업들이 이에 성공하고 있다.(켄터,2003)

     

     

    이밖에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는 더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우리나라의 사회공헌활동은 1960년대 대두됐으나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주로 경제적 측면이 강조되었고, 사회발전 역량을 기울이던 1970년대는 일부 기업재단이 설립되어 준조세 성격의 비자발적 기부는 증가됐으나 기업사회공헌활동에서의 두드러진 발전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국내 기업사회공헌활동의 역사

    ▶ 1940년대: 소규모, 단발적 수혜와 자선

    ▶ 1950년대: 기업 사회공헌의 일시적 소멸    ☞ 해방 후 거듭된 내전으로 기업형성과 자본 위축이 원인

    ▶ 1960년대: 기업사회공헌의 이정표적 인물 탄생   ☞ 유일한 박사의 재산 사회환원(1969)

    ▶ 1970년대: 기업재단 설립 붐   ☞ 31개의 기업재단 설립

    ▶ 1980년대: 기업재단 설립과 기부의 증가

    ▶ 1990년대: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임직원 자원봉사 도입

    ▶ 2000년대: 자원봉사활동 중심의 경쟁적 기업사회공헌활동

     

     

    2010년 전경련의 사회공헌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20개 기업이 응답을 했는데 한해 총 2조 8,735억원을 지출한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1개사별 평균 사회공헌비용은 130억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대략적인 수치를 보면 기업이 사회공헌비용의 지출을 늘리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경상이익 대비 사회공헌활동의 지출비율도 전년 보단 떨어졌지만 세계적 추세의 사회공헌활동 캠페인인 1% 클럽상회하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니  양호하다 할만 합니다... 1% 클럽은 경상이익 1%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는 것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헌데 소비자들의 인식은 아직도 낮은것이 현실입니다... 

     

     

    올해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소비자가 뽑은 사회공헌을 잘하는 기업 1위는 유한킴벌리가 선정이 되었는데요.. 그 뒤로 포스코,삼성,현대자동차,야쿠르트등이 순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3위를 보시면 「모르겠음」으로 되어있는데요.. 이는 응답자의 5.9%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수있습니다.. 솔직히 저도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외에 다른 기업들이 어떠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다음은 성공적인 사회공헌활동의 사례를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어떻게 

    얼마나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가? 

     

     

     

     ■ 국내 주요 그룹의 사회공헌 지출순위

     

     ※ 한겨레 "대기업, 사회공헌에 팔 걷나" 기사 인용(http://h21.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1785.html)

     

     

    위의 표를 기준으로 보면 2011년 국내 주요 그룹들의 사회공헌지출 비용이 당기순이익 대비 1%가 넘는 기업들이 대부분인것을 알수있습니다..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보면 국내 대기업들은 사회공헌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고,  2010년 기준으로 보면 유한킴벌의 경우 이익대비 6%에 해당하는 비용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고 할수있겠네요.. 역시 대한민국의 대표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유한킴벌리 짱!

     

    위의 표에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참고하세요~ 

     

     

     

    다음은 국내 주요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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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적인 사회공헌활동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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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을 보면 거의 재단을 통한 것이 대부분이고, 지역사회 NGO나 NPO와 협력해서 사업을 추진하는 사례를 많이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각 그룹이나 계열사별로 전담부서를 배치하여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 것이 보이며, 임직원들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봉사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발전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여기까지 정리를 하구요... 

     

    혹시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자료를 찾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① 사회공헌정보시스템 http://www.crckorea.kr 

    ② 전국경제인연합회 사회공헌 http://www.happyfki.or.kr 

     

     

    위의 정보외에 더 좋은 방법은 관심있는 기업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각 기업의 회사소개를 보시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라고 있습니다.. 또는 『사회책임경영 이라고 있는데요..  

    이 보고서를 참조하시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으니 도움이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

    - 기업 사회공헌의 본질: SPIRIT (SERI_2011)

    - 지속가능경영과 CSR (최용호)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사회공헌활동 (대한석탄공사_2008)

    - 2010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전경련_2010) 

    - 사회공헌활동 논문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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