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개념과 마케팅컨셉의 이해

 

  

경영학 분야에서 필수코스중 하나인 마케팅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이해하기 정말 어려운 분야 중 한가지입니다. 

마케팅을 기업입장에서 보면 판매활동이며,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구매활동입니다. 

과거에는 회사가 주인이 되어 제품을 생산만 하면 팔리는 생산자중심시대였다면 지금은 고객중심시대라고 볼수있습니다. 

 

경쟁이 심화되어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이 늘어남에 따라 구매자의 요구를 만족시켜 많이 파느냐의 문제로 무게중심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이를 소비자중심시대라고 할수있습니다. 

즉, 경영활동의 중심에 생산자가 아닌 고객이 자리잡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이란 용어와 마케팅 컨셉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기업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마케팅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반 자영업자에서부터 기업을 넘어 비영리기관, 정부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의 주요활동과 컨셉은 모두가 사용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케팅의 개념과 컨셉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부터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케팅개념과 마케팅컨셉의 이해 ] 

 

 

 

 

 

 

기업이 이윤창출을 위해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활동을 하는데 이를 판매활동이라 합니다. 

요즘은 판매라는 말 대신 마케팅이라고 표현을 하지요.. 이것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활동에서 끝나지 않고 판매하기까지의 과정에는 무수히 많은 기업 고유의 전략과 전술이 숨어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판매활동이란 용어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제품을 생산해서 팔면 되었었지요.. 

제품의 판매란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주고 고객은 그 대가를 기업에 지불하는 일종의 교환행동인데 마케팅은 이러한 단순 거래와는 다릅니다.  

 

교환이 잘되게 하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생산해야되고, 가격도 저절해야하며, 유통경로도 고객에게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야 하고,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수단을 택하여 광고도 해야만 하는데 이것이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제품을 많이 팔아야만 최대의 영리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찾고 연구하고 실천하고 나서는 다시 반성하고 새롭게 개선하는 일련의 활동이 마케팅활동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팅학자들은 마케팅의 주된 연구분야가 교환이라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는 시간, 노력, 금전, 정보등을 기업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교환을 통하여 기업은 이윤을 창출하게 되고 소비자는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게 되는 것이지요.. 

 

 

한국 마케팅 학회에서는 마케팅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정의:  

 -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 풀이

 - 조직이나 개인은 자신이 제공물과 그 반대급부로써 획득하기를 원하는 것과 교환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 제공물은 마케터가 교환을 위해서 시장에 제공하는 것으로 유형의 제품, 무형의 서비스, 사람, 조직, 아이디어등 개인이

    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 모든것을 의미한다.

 -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한다는 것은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과 그 고객이 자신과의 계속적인 교환의 당사자가 되도록 하는것

 - 마케터가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과업은 시장의 정의이다. 적절한 시장의 정의는 마케팅 성공의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정의는 시장의 정의를 포함한다.

 - 시장은 교환의 상대방을 의미하며 단일 개인 혹은 조직이거나 이들의 집합으로 구성될 수 있다.

 

 

 

 

 

 

  

 기업은 이윤을 창출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 고객의 욕구를 알아내어 그들을 만족시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얻는다는 가치관이 마케팅컨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컨셉에는 아래의 생각들이 포함되어야하는데요... 

 

 - 고객의 욕구파악에 전념해서 경쟁사보다 더 적합한 것을 제공하려 노력한다.

 - 파악된 욕구에 적중하기 위해 생산, 구매, 광고, 배달은 물론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고객욕구 중심으로 통합하고 집중

 -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통합적 활동을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해서 회사의 장기목표를 달성

 

 

위와같은 기업 고유의 마케팅컨셉이 없는 기업은 아무리 경영을 잘해도 오래 버티기 힘들것입니다. 

과거 아무것이나 만들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판매량을 높여 이익을 올리겠다는 발상은 구시대의 산물이므로 

시대변화에 대응을 적절히 잘하는 기업이 오래 살아남을수 있겠지요?ㅎㅎ 

 

 

마케팅컨셉의 핵심요소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고객가치, 고객만족, 관계구축이 바로 그것이지요.. 

 

 

 

첫번째 고객가치는 고객은 기업에 비용을 지불하고 그 대가로 혜택을 받습니다.  

돈을 지불하고 물건을 산다는 말인데요.. 이때 지불한 비용에 비해 혜택이 많을수록 고객가치(customer value)가 높은 것이며 고객은 고객가치가 높은 곳으로 몰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업의 모든 전략은 고객가치를 높이는 데로 집중되어야 합니다. 

 

 

두번째 고객만족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자는 의미입니다.(CS: customer satisfaction) 

고객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어떤 기대와 바람을 가질것입니다. 

고객이 물건을 살 때에는 그것을 사면 어떠어떠한 좋고 편리한 점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을 하는데 그 예측이 딱 들어맞으면 만족합니다. 기대 이상이면 만족을 넘어 감동을 하지요,,,  

 

 

세번째 관계구축은 기업은 소비자들과 반복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서로에게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이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크다는 통계가 있듯이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수있다. 일단 관계가 든든하게 구축된다면 고객도 이득이다. 

 

 

 

  

  

만일 어떤사람이 시계사업에 진출하기로 가정해 본다면 아무렇게나 시계를 만들기만 한다고 시계가 팔리고 이익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하지요?ㅎㅎ 더 많이 팔기 위해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최선의 결정을 해야하는데 이것이 마케팅활동의 대상이 됩니다.. 시장을 선택하고, 타겟을 선정하며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기본적인 마케팅활동이고 이것을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관리입니다. 

 

 

 

 

 

 ① 시장선택(시장세분화)

 - 시장의 범위, 즉 마케팅의 대상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어느 지역의 어떤 고객이 우리 시계를 살지, 어떤 고객층을 겨냥할지를 결정해야하며 고객층을 지역별로 분류해야 하는지, 아니면 소득, 성별, 취향에 따라 구분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② 마케팅믹스(4P)

 - 제품결정: 그들은 어떤 시계를 살까? 디지털형일까? 아날로그형일까? 화려한 모델을 원할까?

 - 가격결정: 값은 얼마로 할까? 좀 비싸게 매길까? 저렴하게 매길까? 할인도 해 주어야 하나?

 - 유통경로결정: 소비자에게 직판해야 할까? 점포를 통해야 하나?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등 어떤 종류가 적합할까?

 - 촉진방법결정: 제품을 어떻게 알려야 하나? 광고비는 얼마나 써야하나? 광고매체는 무엇을 택할까?

 

 ③ 소비자행동

 - 고객들이 회사가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고 사용하는 활동을 말하는데 소비자의 행동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그것을 잘 알아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그들의 비위를 맞추고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비자행동이라는 학문도 마케팅 과목에 포함된다.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을 어떻게 하는지, 그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나이와 성별에 따라서 어떻게 다르게 행동하는지 등에 관해 연구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마케팅의 중요한 활동은  

첫째 알맞은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고, 둘째 그 시장을 상대로 4가지 요소(4P)를 적절한 것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시장을 선택한다는 뜻은 어떤 소비자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고 어떤 욕구는 제외시킬 것인지 범위를 정하는 것이며, 4P를 결정한다는 뜻은 위의 4가지 항목 각각에 대해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이들을 혼합하는 일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은 누가하며 이 활동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대상과 주체)

다른말로 하면 마케팅활동은 누구의 영향을 받으며 전개되는가? 마케팅믹스를 4P로 표현했듯이 마케팅활동의 주역들은 3C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Company): 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가 주체지만 학교, 병원, 종교단체, 사회복지단체와 같이 비영리기관에서도 마케팅활동은 수행됩니다.  

 

② 소비자(Consumer): 마케팅의 관건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CS)이라고 경영철학이 1970년대 이후에 널리 보급되어 왔습니다. 소비자의 의도대로 기업의 마케팅활동이 수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이 회사의 마케팅활동의 방향과 정도를 결정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③ 경쟁사(Competitors): 경쟁사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회사의 4p믹스 등의 마케팅활동이 달라집니다. 상대 회사의 가격과 광고정책등에 따라 회사의 유통경로 선택이나 광고촉진방법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결국 경쟁사도 마케팅활동의 중요한 변수가 될수 있습니다... 

 

    

 

***********************><************************

 

 

 

아주 간단하게나마 마케팅의 개념과 컨셉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번씩 천천히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되실것 같구요... 앞서 포스팅한 내용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마케팅의 정의)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도서 『제2판 경영학원론(임창희)』"마케팅관리"를 바탕으로 포스팅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