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강.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이번장에서는 마케팅(marketing)이라는 용어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의 이해, 영역과 목표,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더불어서 마케팅의 관리철학과 시장지향성에서 의미도 한번 짚어보고자 합니다.



고객은 영어로 customer 라고 합니다. 우리가 마케팅이라고 할 때 마켓이라는 말은 고객을 의미합니다. 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또는 소비자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출발점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바라는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needs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상품이라는 것을 만들어내고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상품기획은 마케팅의 주요 기능중 하나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좀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wants라는 것은 본질적인 needs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가 갈증이 날 때 물을 마시고 싶다 또는 음료수를 마시고 싶을 때 구체적인 요구는 wants에 해당할 수 있고, demands는 구매력이 뒷받침된 needs를 의미합니다. 본인이 원한다고 해서 모두걸 살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비싼 제품의 경우에는 못사기 때문에 가격에 따라서 demands는 달라집니다. 



2. 마케팅 영역과 목표

과거에는 특정한 영역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계가 사라지고 있고, 사람 그 자체도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필요가 있는 대상이면 모든것이 마케팅영역에 포함됩니다. 



마케팅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돈을 버는 것이기는 하지만 고객을 만족시켜서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입니다. 곡객의 니즈로부터 출발해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그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고객이 만족하게 하자는 것이 마케팅의 목표입니다. 고객만족이라는 용어도 이렇게해서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3.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을 딱 이것이다 라고 정의를 낼릴 수 있는 문장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겪게되는 모든 일에 대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단순히 마케팅의 대상을 상품이나 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어떤 장소나 경험 등의 모든것들이 마케팅의 대상이기 때문에 모든것을 포괄하는 좀더 넓은 의미로 마케팅의 정의를 접근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4. 마케팅의 주요활동

마케팅을 일종의 "수요관리기법"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수요를 늘리는 것도 마케팅이고 이것을 줄이는 것도 마케팅이라는 관점에 있기 떄문인데요.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이해가 빠르게 되실겁니다.



Negative Demand (부정적인 수요)

-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소비자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꿔주느냐


No demands (수요가 없는것)

- 수요가 없는 것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


Latent demands (잠재된 수요)

- 잠재되어 있는 수요를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


Declining demands (쇠퇴하는 수요)

- 진부하고 인기가 시들해진 것을 어떻게 다시한번 살아나게 할 것인가


Irregular demands (불규칙수요)

- 계절이나 시간에 따른 변화가 있는 상품에 어떻게 수요가 고르게 가져갈 것인가


Full demands (인기수요)

-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최상으로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Overfull demands (넘치는 수요)

- 수요가 넘쳐서 돌려보내야 할 때 디 마케팅을 해서 보내는 것


Unwholesome demands (바람직하지 않은 수요)

- 흡연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수요를 어떻게 줄여야 할 것인가



5. 마케팅 관리철학

시장지향성이라는 말이 나오기 전에 과거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관리철학이 존재했었습니다. 시대가 바뀌면 새롭고 참신한 철학이 등장하기 마련인데요. 마케팅의 관리철학은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roduction Concept  

- 가격이 맞으면 산다 (생산위주)


Product Concept 

- 제품 생산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한다


Selling Concept

- 고객을 push 해서라도 제품을 사도록 해야 한다


Marketing Concept

- 고객의 Needs를 맞춰야 한다 (60년대)


Societal Marketing Concept

- 복지, 환경을 생각해서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시장지향성이란 고객의 마음을 읽고 그들의 미충족 니즈를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자세를 말합니다. 하이테크 시대의 기술 및 시장 환경변화는 고객의 소리를 듣는 수동적자세에서 벗어나서 능동적으로 고객의 잠재된 니즈와 미래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한 차원 높은 시장지향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은 정교한 분석을 요구하는 과학인 동시에 예리한 창의성을 요구하는 일종의 예술과도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