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공무원 봉급표 및 보수체계 정리

    2018 공무원 봉급표 및 보수체계 정리

    늦었지만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공무원 보수체계에서 보수란 봉급과 그 밖에 각종 수당을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봉급은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정도에 따라 직책별로 지급되는 기본급여 및 재직기간 등에 따라 계급별, 호봉별로 지급되는 급여를 말하고, 수당이란 직무여건 및 생활에 따라 지급되는 부가적인 급여를 의미합니다. 봉급은 기본급이고 수당은 상여금이나 기타 여러가지 기본급외의 것들을 말합니다.



    2018년 기준으로 연간 총보수 수준을 알아보면 일반직 공무원의 기준 5급 1호봉은 3,893만원 내외, 3호봉은 4,171만원 내외입니다. 7급 1호봉은 2,681만원 내외이고, 3호봉은 2,941만원 내외입니다. 9급 1호봉은 2,218만원 내외이고, 3호봉은 2,418만원 내외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2018년 공무원 봉급표 (일반직 공무원)



    위 표를 보면 2급공무원 월급은 1호봉이 346만원 수준이고, 5급 공무원 월급은 1호봉 기준 241만원 수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2. 일반직 공무원 보수체계

    공무원 보수체계는 크게 호봉제와 연봉제로 구분이 되고, 연봉제는 고정급적연봉제, 성과급적연봉제, 직무성과급연봉제로 나늬어 집니다. 호봉은 호봉에 따라 기본급이 지급되는 것으로 매년 정기승급을 통해 호봉이 올라가도록 되어 있는 연공급적 보수체계로 되어 있습니다.




    1) 연봉제 보수제도

    우리나라의 공무원연봉제는 크게 3가지로 공정급적연봉제, 성과급적연봉제, 직무성과급적연봉제로 나뉘어 집니다.


    ① 고정급적 연봉제

    - 적용대상: 정무직공무원

    - 구성: 연봉, 연봉에 포함되지 아니하는 수당 및 실비변상 등

    - 연봉의 책정: 보수규정에 명시된 해당 연봉액으로 책정


    ② 직무성과급적 연봉제

    - 적용대상: 고위공무원단 소속 공무원

    - 구성: 기본연봉(기준급+직무급), 성과급

    - 연봉의 책정: 개인별 경력, 성과등급에 따라 연봉수준 차이



    ③ 성과급적 연봉제

    - 적용대상: 일반직, 별정직 중 1~5급 공무원 및 외무·경찰·소방·군무원 중 5급(상당) 이상 / 임기제공무원(일반임기제공무원, 전문임기제공무원, 시간선택제임기제공무원) / 국립대학의 교원(총장은 제외)


    - 연봉 및 연봉외 급여의 구성




    2) 호봉제 보수제도

    호봉체계에 따른 봉급표는 직종별로 다르게 설정되어 있고, 봉급외에 각종 수당이 지급이 됩니다. 근무성적이나 기타 업무실적 등에 따라 차등지급되는 성과급인 성과상여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① 보수구성

    - 봉급: 직무의 곤란성 및 책임의 정도와 재직기간 등에 따라 지급

    - 수당: 직무 및 생활여건 등에 따라 부가적으로 지급

    - 성과급: 전년도 업무실적에 따라 개인별,부서별 또는 개인별+부서별 차등지급


    ② 호봉 획정방법



    ③ 초임호봉 획정 절차 및 방법





    3. 2018 공무원 봉급표 찾는방법

    일반직공무원 외에 경찰공무원 봉급표, 소방공무원 봉급표, 군인 봉급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우리나라 국가법령정보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법제처]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공무원 보수]를 검색하시면 본인이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화면과 같이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우정직군 공무원, 초중고 교원, 국립대학 교원 등의 봉급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문서나 PDF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